더 이상의 소음은 없다, 완벽한 아파트 방음을 위한 가이드 7

Jihyun Hwang Jihyun Hwang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숲길, 바닷길을 걷거나 조용한 산속을 걷는다고 상상해보자. 편안하고, 기분 좋은 어떤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질 테다. 시각적으로 편안하고, 먼지 없이 맑은 청량한 공기 덕분이며 또 하나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특유의 '청각'적 자극 덕분이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이와는 다른 청각적 자극을 받는다. 흙, 나뭇잎, 물, 새 등이 한데 모여 만들어내는 소리가 공간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기분 좋은 분위기를 전달하는 반면, 도시에서는 교통, 인프라, 많은 인구 등이 밀도 높게 모여 있어서 때로는 '소음'이라고 정의할만큼 불쾌함을 느끼게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바로 도심 속 소음에 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특히나 윗집, 아랫집으로 나뉘어 있는 아파트 등의 공동 주택의 경우 소음에 대한 염려가 많다. 조금 더 건강하고, 기분 좋은 삶을 위해 방음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쿵쿵 울리는 발소리: 카펫, 러그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아파트 내 소음이라고 하면 먼저 '층간 소음'을 떠올리게 된다. 밖에서 나는 큰 소리보다도 윗집 혹은 아랫집에서 나는 소리가 당장 내 집으로 전달되는 과정 중에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도시에서는 밀도에서 오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 아파트와 같은 공간에서는 서로를 위해 배려할 수 아이디어와 자세가 필요하다. 직접 방음재를 추가 설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당장 카펫과 러그를 바닥에 깔아두는 것만으로도 아랫집에 전달되는 소음의 정도를 크게 낮출 수 있으니 기억해두도록 하자.

2.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소음: 창문, 문

공간의 재배치로 넓게, 효율적으로_거실 homify 에클레틱 거실

물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소음도 실내 환경에 큰 영향을 끼친다. 여기에서 중요한 건 특히 '창문'이다.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그리는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실내 공간에 개방감과 해방감을 더하며 환기와 채광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이지만, 모순되게도 외부의 소음이 실내로 흘러들어오는 가장 큰 창구이기도 하다. 대부분 2중창으로 나와 있는 시중 창문 모델을 보면 유리와 유리 사이에 진공 층이 있어 방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단열 효과도 높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3. 수납장 활용하기

파티션 homify 인더스트리얼 다이닝 룸 유리

집 안에서 나는 내부 소음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실내 공간 내 방음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앞으로 수납장이나 책장을 배치한 후 물건을 채우면 방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벽이 두꺼워진 것 같은 효과를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단열 성능도 높아져 여러모로 기능적이다. 또한, 어떤 물건 혹은 어떤 색감의 소품들이 수납장을 채우냐에 따라 인테리어 디자인 효과도 볼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4. 문틈 막기

문도 창문과 마찬가지로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그리는 요소다. 물론, 실내 공간을 분리하는 데도 쓰인다. 중요한 건 실외냐 실내냐가 아니라 문을 설치함과 동시에 작은 틈이 생긴다는 점이다. 소음이 흘러나갈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고 싶다면 문의 하단에 고무 재질의 문틈막이를 설치해보자.

또 다른 인테리어 팁이 궁금하다면, 아래 기사글도 확인해보자.

주방 싱크대를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6

5. 방음 시공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공사까지 고려하고 있다면, 벽면에 방음 시공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1.6cm 이상의 석고판 등으로 벽면을 밀도 있게 채우면 방음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또한, 현재의 벽면에 방음 패널을 붙이는 방법도 있다. 벽 프레임을 만든 후 벽면 스터드에 고정하고, 그 위를 석고판으로 채우면 된다. 재질의 두께와 밀도로 방음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하여 가장 적합한 재질을 선택하도록 하자.

6. 방음 커튼

가족의 개성을 담은 거울 같은 집_광교한양수자인인테리어 homify 에클레틱 거실

쉽고, 경제적인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방음용 커튼도 고려해볼 수 있다. 두꺼운 이불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취향과 선호도 그리고 예산에 맞춰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길 바란다. 참고로 방음용 커튼은 일반 커튼보다 무거운 편이므로 기억해두자. 또한, 방음용 커튼은 벽면에도 설치할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또 다른 팁을 얻고 싶다면, 아래 기사글도 확인해보자.

협소주택을 지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곱 가지 사항

7. 물건 고정하기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거실,인테리어,실내디자인,아파트인테리어,주택인테리어,부산인테리어,경남인테리어,노마드디자인

물건을 움직이면 소리가 난다. 아주 미세한 진동도 마찬가지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구나 물건들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음악을 틀거나 TV를 볼 때 나는 소리 진동으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스피커 등 특히 소리가 크게 나는 물건이 있다면 방음 패드를 아래 고정시키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