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 욕실을 보송보송 건식 욕실로 바꾸는 7단계

opEnd house - Single Family House in Lorsch, Germany, Helwig Haus und Raum Planungs GmbH Helwig Haus und Raum Planungs GmbH 모던스타일 욕실
Loading admin actions …

평소에 무심코 지나쳤던 욕실 구석과 타일 줄눈 사이를 다시 한번 눈을 크게 뜨고 자세히 들여다보자. 분명 이 정도면 깨끗하지 않을까 싶던 욕실이라 하더라도 틈틈이 물때와 검은 곰팡이의 흔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습식 욕실을 언제나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수시로 물이 바닥과 벽에 뿌려지기 때문에 물때를 닦아대고 또 닦아대도 당신의 손보다 더 빠르게 새 얼룩이 생기기 마련이다. 높은 습도 때문에 곰팡이도 빨리 생기고 그만큼 또 빨리 번진다. 물기 때문에 미끄러질 위험도 적지 않다. 습식 욕실의 장점도 물론 많다. 하지만 그것보다 단점이 더 크게 다가와 지쳤다면 과감한 변화를 시도해 볼 타이밍이다. 

습기가 없이 뽀송뽀송 쾌적하고 청소가 간편하며 미끄러질 위험도 없을 뿐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인테리어 컨셉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건식 욕실. 오늘은 습식 욕실을 건식 욕실로 바꾸는 7단계를 정리해 보았다.

1. 전문가가 필요한지 파악하기

습식 욕실을 건식으로 완전히 바꾸고자 할 때는 일단 그 규모와 조건부터 파악해야 한다. 기존 타일 위에 새 타일을 덧입히는 방식으로 바닥 전체를 완전히 바꾸거나 샤워, 목욕 공간을 재구성하고 싶다면 전문가를 구해야 한다. 업체를 고를 때는 욕실 시공 경험이 많은 업체를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배수관을 옮기거나 벽을 만들고자 할 경우라도 전문가의 조언을 반드시 구하는 것이 좋다. 만약 큰 시공을 할 필요가 없고 바닥 배수판을 그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스스로 인테리어 할 경우라면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다. 다만 시공 관리나 사후 처리는 본인이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2. 샤워, 목욕 공간 분리하기

건식 욕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물을 사용하는 영역을 제한하는 것이다. 샤워 부스나 파티션으로 샤워 공간을 분리시키고 그 안에서만 물이 바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배수구를 만들어야 한다. 물을 사용하는 영역을 다른 욕실 바닥보다 높이거나 바닥에 벽을 치듯 막아두면 물이 샐 걱정을 덜 수 있다.

건식 욕실이 궁금하다? 쉽게 공략하는 건식 욕실 8가지 포인트를 여기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3. 욕실 가구 선택하기

건식 욕실의 매력 중 하나는 여러 가지 가구를 욕실 내에 배치해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하고 여유로운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습기가 많이 차지 않기 때문에 소재 선택의 폭도 넓어진다. 테이블을 추가해 욕실 일부를 파우더룸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아무리 건식 욕실이라 하더라도 가구를 선택할 때는 어느 정도 습기에 강한 주방 가구 정도의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쁘고 깨끗한 건식 욕실 아이디어 10가지를 여기에서 더 살펴볼 수 있다.

4. 러그, 카펫 고르기

세면대나 변기 주변에는 러그나 카펫, 매트를 깔아두어 조금씩 튀는 물기까지 잡아내야 한다. 샤워 후에 걸어 나왔을 때 몸에서 떨어지는 물까지 잡아낼 수 있도록 그 동선을 따라 흡수력이 좋은 러그를 깔아두는 것이 좋다. 카펫이나 러그는 일주일에 한두 번 햇볕에 바짝 말리고 털어내는 등의 관리를 해 줘야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러그나 카펫은 그 자체로 욕실의 표정을 그리거나 개성을 드러내는 유용한 장식 아이템이 되기도 한다. 색이나 패턴, 모양을 선택할 때는 욕실의 색상과 가구 스타일과의 조화도 염두에 두자.

5. 저렴하고 설치가 쉬운 샤워 커튼

건식 욕실로 바꾸기 위해 요건이 안되는 데도 샤워 부스를 넣고 부담스러운 비용을 부담해 가며 구조를 바꿀 필요는 없다. 간단하게 샤워 커튼을 설치하면 별도로 시공을 하거나 파티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건식 욕실의 기본 조건을 갖출 수 있다. 샤워 공간이라면 배수구가 있는 부스 판만 설치하고 샤워 커튼을 달면 되고, 욕조에서 샤워하는 경우라면 욕조 주변으로 커튼을 달고 커튼을 욕조 안으로 넣기만 하면 물이 전혀 새지 않는다.

6. 조립형 우드 데크 바닥

기존의 습식 바닥은 그대로 유지하되 맨발에 닿는 촉감을 부드럽고 편안하게 바꿀 수는 없을까. 조립식 우드 데크는 이런 경우에 아주 유용한 아이템이다. 나무 바닥의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탈부착이 간단해 원할 경우 부분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고 세척도 가능하다. 좀 더 아늑하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7. 환기 조건을 개선하라

건식 욕실을 유지,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환기'다. 기존의 욕실에 완전히 열어둘 수 있는 창문이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습식 욕실에서 쓰던 환풍기만 있던 상태라면 습기를 더 강력하게 빨아들여 욕실 전체를 건조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다. 남아 있는 습기를 빠르게, 그리고 완전히 제거해야 건식 욕실이 유지되며, 가구들도 문제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나에게 어색한 건식 욕실은 가라. 18가지 건습식 복합 욕실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소개한다.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