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별로 살펴보는 주방 조리대 레이아웃 특징 7

J. Kuhn J. Kuhn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가사의 비율 중 가장 많은 것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주방일이다. 가사 전반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만큼, 주방은 미적인 요소 뿐 아니라 얼마만큼 실용도가 높은지, 작업 효율성과 능률을 높여줄 수 있는지로 그 가치가 정해진다. 무조건 크고 고급스러운 주방이 좋은 주방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주어진 공간의 면적과 형태에 잘 맞고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 사항, 그리고 주방 작업 방식에 맞는 디자인과 레이아웃이야말로 좋은 주방의 척도다. 

우리 집에, 그리고 나에게 맞는 주방을 찾기 위해서는 우선 그 종류와 특징에 대한 배경 지식이 필요한 법. 오늘은 디자인별 주방 조리대의 레이아웃 종류와 그 특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일자형 주방

은평 뉴타운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조리대와 개수대 가열대가 한 줄로 나란히 배열되는 일자형 주방부터 알아보자. 일자형 주방은 차지하는 면적이 가장 적은 레이아웃이기 때문에 20평 이하의 아파트나 원룸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타입이다. 작업자의 동선이 단조로우며 배관과 배선을 관리하기에 수월한 것이 특징이다. 심플한 요리를 주로 하거나 혼자 요리하는 사람에게는 작업의 흐름이 원활하게 진행되므로 실용적이며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 다만 요리 종류에 따라 작업 동선을 조절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작업 능률이 떨어질 수 있으며 여러 재료를 동시에 늘어놓아야 할 경우 상대적으로 좁게 느껴질 수 있다.

2. ㄱ자형 주방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방 형태는 ㄱ자형 주방이다. 조리자의 동선이 삼각형이 되기 때문에 일자형보다 동선이 짧고 안쪽으로 여유 공간이 생긴다는 점을 활용해 식탁을 두고 다이닝 키친으로 만들 수도 있다. 공간 활용성이 높다는 점과 냉장고와 개수대, 가열대 사이의 가격에 따라 삼각형 동선의 폭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ㄱ자형 주방의 장점이다. 단, 2인 이상이 함께 주방에서 작업할 경우 동선이 겹쳐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30평에서 40평대 사이의 집에서 단점은 최소화되고 장점이 살아나는 타입이다.

실용적인 L자형 주방 디자인. 여기에서 다양한 인테리어 사례를 소개한다.

3. ㄷ자형 주방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여유 공간이 있다면 ㄷ자 형 주방을 추천한다. 2개면 이상의 주방 벽에 가구를 피팅하고 대면형 조리대를 추가하는 ㄷ자형 주방은 40평대 이상의 아파트나 주택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작업대가 커지는 만큼 조리 공간이 여유롭고 수납공간도 늘어난다. 조리자의 삼각 동선은 ㄱ자형 주방보다 유연하게 그려지기 때문에 작업 효율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2인 이상이 동시에 작업 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단, 좁은 집에 ㄷ자형 주방을 넣으면 다른 공간이 좁게 느껴질 확률이 높다. 주방으로 구획된 면적 자체가 작을 때도 죽는 공간이 생기므로 유의해야 한다. 

4. 병렬형 주방

병렬형 주방은 개수대와 조리대, 가열대를 양쪽으로 분리해 배치하는 방식으로, 면적에 대비해 동선이 최적화되며 2명 이상의 조리자가 가장 편리하고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타입의 주방이다. 다, 개수대와 가열대를 마주 보게 배치한다면 몸의 방향을 앞뒤로 바꾸면서 작업해야 하고 2인 이상 조리자의 경우 동선이 겹칠 수 있으니 나란히 두거나 대각선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병렬형 주방은 30~40평대의 아파트에 적합한 레이아웃이다. 작은 집에 피팅할 경우 바깥쪽에 자리한 카운터가 다른 생활 영역을 시각적으로 지나치게 압박하거나 일상의 동선을 방해할 수 있으니 추천하지 않는다.

5. 아일랜드 주방

KITHEN homify 미니멀리스트 주방 MDF 주방인테리어,터닝도어,제이앤예림

ㄱ자나 ㄷ자 형에 독립된 카운터를 추가로 설치하면 그 모양을 그대로 본떠 이름 붙인 아일랜드 주방이 완성된다. 섬 형태의 카운터는 조리대는 물론 식탁이나 바 등으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단부에 서랍장이나 선반을 넣어 수납 가구로도 활용된다. 2인 이상이 조리를 분담하기에 편리한 구조이며 기존의 ㄱ자 주방을 거실이나 식사 공간을 마주하는 대면식으로 변형할 수 있어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이기에도 좋다. 단, 주방 안에 독립된 카운터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여유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안쪽 주방과의 일정 간격도 유지해야 한다. 단순한 조리대가 아닌 개수대나 가열대를 추가하고자 할 경우 급 배수관과 가스관, 전기를 연결해야만 한다는 사실도 기억해 두자.

모던한 아일랜드 주방 인테리어 사례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6. 페닌술라, 반도형 주방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ㄷ자형 주방 일부에 식탁이나 조리대로 사용할 수 있는 카운터를 추가한 레이아웃을 반도형, 혹은 페닌술라형 주방이라고 부른다. 이 주방의 가장 큰 장점은 조리자가 주방과 식사 공간의 모든 상황을 최단 동선 안에서 컨트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머릿속에 바쁜 식사 시간 전과 후를 그려보자. 밑 준비와 조리, 그리고 식탁을 차리고 식사를 하는 동안에도 주방을 챙기거나 물건을 찾아야 할 일이 생기곤 한다. 식사를 마친 후 다시 식탁을 치우는 일도 결코 만만치 않다. 페닌술라형 주방은 이 모든 일이 한 영역 안에서 마무리 된다. 조리자에게는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조리자와 그 외 가족 간의 간격도 좁힐 수 있는 주방 레이아웃이다. 가족 인원이 많은 집은 물론이거니와,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보호자가 주방에서 보내는 시간 동안에도 시야가 넓어지니 육아도 편해진다. 단, 주방의 여과 없는 모습이 계속 노출되기 때문에 어려운 손님을 맞이할 때 부담스럽다는 점은 단점이 될 수 있으며, 긴 형태의 공간에 매치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7. 무한한 응용 디자인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앞서 살펴본 6가지 주방 레이아웃은 기본 틀에 불과하다. 당신의 취향과 작업 스타일에 따라 그 형태는 얼마든지 응용 가능하니 자유로운 상상력을 발휘해 보자. ㄷ자형 주방에 식탁을 결합하는 페닌술라형이 있다면, 아일랜드 레이아웃에 식탁을 결합한 아일랜드 확장형도 가능하다. 동거인이 늘어나서 더 넓은 주방이 필요해진다면, 일자형 주방에 병렬형 주방 아이디어를 접목해 아일랜드 카운터를 추가하거나 바 테이블을 추가해 조리대를 넓히고 스타일에 변화를 줄 수도 있다. ㄱ자형 기본 주방이지만 접이식이나 미닫이식으로 카운터를 펼쳐 ㄷ자형 주방으로 수시로 바꾸는 것도 유용하다. 기본 레이아웃은 숙지해 두되, 창의력을 발휘해 당신에게 딱 맞는 맞춤형 주방을 완성해 보자. 주방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10가지 주방 인테리어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