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주방을 최대한 넓어 보이도록 연출하는 인테리어 묘수 7

Jisoo Yu Jisoo Yu
양평 강상면 신화리 들꽃마을 1호집, 위드하임 Withheim 위드하임 Withheim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는 새로운 집을 설계할 때 취향과 패턴에 맞게 필요한 생활 공간의 크기를 나누게 된다. 이때 주방은 거실과 같은 공용 공간에 비해 넓은 면적이 필요한 일 순위는 아니다. 더군다나 1인 가구가 늘면서 많아지고 있는 소형 주택에서 우리의 주방의 크기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하지만 적으면 한 끼, 많으면 세 번의 식사까지 요리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방의 중요성은 거실보다 작다고 말할 수 있을까? 큰 면적을 차지하진 않지만 작은 주방을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을 활용하여 거실에 못지않은 크기로 만들어보자. 컬러를 이용한 방법, 구조를 효율적으로 선택하는 방법, 소품을 활용하는 법 등 오늘은 작은 주방을 넓어 최대한 보이도록 연출하는 인테리어 묘수를 7가지로 나누어 알아본다.  

1. 컬러를 이용해서 공간을 넓히자.

컬러는 우리가 심리적으로 느끼는 시각적 공간에 큰 영향을 준다. 때문에 색을 잘 이용하면 작은 주방이 훨씬 넓게 느껴지는 효과를 낼 수가 있다. 위드하임 에서는 공간에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두 컬러를 함께 사용하여 밝은 컬러에 시선을 확장시키고 있다. 아래쪽의 어두운 네이비 컬러가 위 쪽의 밝은 공간을 받쳐주어 화이트 컬러가 빛내는 곳이 실제보다 넓어 보이는 듯하게 연출하였다.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좀 더 환하고 통일감 있는 공간을 원한다면 전체를 화이트 컬러로 사용해보자. 위, 아래, 옆의 전체 공간에 연결된 느낌을 전해 주는 동시에 화이트 컬러가 주는 팽창감이 작은 주방을 넓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여기에 포인트가 되는 블랙 가구를 배치하여 점을 찍듯 하얀 공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는 것도 인테리어 묘수에 좋은 방법이 될 듯하다.  

2. 직선형 오픈 키친을 활용하자.

동선을 넓게 쓰고 싶다면 조리대를 직선형 구조를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L자형이나 ㄷ자형보다는 요리하면서 활용 공간이 좁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방 전체 공간을 넓게 만드는 데는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다. 군더더기 없는 직선형의 주방을 선택해서 불필요하게 차지하는 공간을 줄여보자.

모노하우스_동탄 칸타빌 2차 48평 홈스타일링 homify 모던스타일 주방

(주)바오미다에서는 깔끔하게 이어진 직선 형태의 일체형 주방구조를 선택하여 시원한 느낌을 전해주고 있다. 여기에 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 동시에 나눌 수 있는 파티션을 설치해 다이닝룸과 분리를 연출하였다. 조리대는 가벽 파티션으로 가려진 다이닝룸과 시선이 이어지는 듯 공간을 연결하고 있는 듯하다. 

3. 수납공간을 잘 활용해보자.

주방에는 많은 물건과 조리도구를 정리할 수납공간이 필수적이다. 좁은 곳에서는 수납 장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공간이 주는 부피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기 주방에서 수납 인테리어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하부장은 설치하되, 상부장은 가볍게 선반으로 대신해보는 것은 어떨까? 위쪽을 막지 않아 전체적으로 트여 있는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고, 대신 선반을 설치해 실용적으로 수납에 활용하면서 인테리어 요소도 가미할 수 있는 장소로 완성할 수 있다. 

효율적인 수납 장을 선택해서 주방에 설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홈라떼(homelatte)에서는 작은 주방에서 식탁을 대신할 수 있는 다용도 가구를 선택해서 공간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꽤 많은 부피를 차지하는 전자레인지와 각종 주방 기기들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필요한 물건을 모두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완성되었다.  

4. 작은 소품을 사용해보자.

공간이 넓고, 작게 느껴지는 것 또한 비교 대상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작은 공간에 큰 소품을 배치한다면 공간이 더욱 좁게 느껴질 수 있다. 크지 않은 공간을 좀 더 넓게 보이고 싶다면 작은 소품을 사용하여 인테리어 해보자. 상대적으로 주방을 크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소품이 만들어주는 아기자기한 매력이 느껴지는 색깔 있는 나만의 주방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바라다봄 스튜디오에서 디자인한 주방에서 작은 소품들이 만들어내는 활기찬 컬러감을 느껴보자. 큰 부피를 차지하는 상부 수납장 대신 선반을 설치하여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고, 알록달록한 예쁜 그릇과 조명을 배치해 곳곳을 느낌 있게 가득 밝혀주고 있다. 작은 주방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개성 있는 공간을 마음껏 즐겨보자.

5. 폴딩도어로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해보자.

집을 설계하면서 거실, 주방, 욕실은 어느 하나 뺄 수 없을 것 같은 필수적인 장소이다. 하지만 세 가지 장소 중 숨길 수 있다면 어느 공간을 선택하겠는가? 주방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폴딩도어를 이용해 숨겨진 공간으로 변신을 시도해보자. 평소에는 깔끔한 인테리어를 지향하면서 가려두었다가 요리를 할 때는 문을 열어 앞 쪽 공간을 넓게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폴딩도어를 활용하여 인테리어하는 방법이 더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한 장소에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좁은 공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에 최적일 듯하다. 유오에스건축사사무소(주)에서는 계단 아래 공간을 활용하여 주방으로 깜짝 변신하였다. 여기에 폴딩도어를 달아 평소에는 통로로써 역할을 하는 공간이 계단 밑 비밀스러운 문을 오픈을 하는 순간 주방으로 바뀌게 연출하였다. 따로 주방만의 공간을 내지 않고, 다른 공간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로 완성된 듯하다.

6. 공간을 좌우하는 조명을 이용하자.

조명은 공간을 마무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컬러와 구조를 선택하여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을 완성했다면 어두운 조명보다는 전체를 밝힐 수 있는 환한 조명을 선택해보자. 구석구석 비추면서 빠지는 곳 없이 공간을 환하게 보여줄 듯하다.  

다이닝룸에 빛을 더하는 식탁 조명 아이디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조명을 집중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디자인스튜디오 레브에서는 주방 상부장에 조명을 설치하여 조리대 공간을 환하게 비추고 있다. 밝게 뿜어는 빛이 공간을 확장시켜주는 동시에 위쪽으로 시선을 집중시키면서 화이트 컬러가 만들어주는 넓은 공간을 돋보이게 해주고 있다. 작은 공간을 넓게 만들고 싶다면 조명을 잘 활용해보자. 

간접조명을 이용한 인테리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다음 기사를 클릭해보자. 

공간의 표정을 부럽게 하는 간접조명

7. 시원하게 비워보자.

작은 주방을 넓게 만들어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해도 공간을 넓게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원스럽게 비우는 것이 아닐까? 필요한 것들만 배치하고, 필요 없는 것은 버리면서 나머지는 모두 수납 장으로 넣어보자. 벽지와 가구 인테리어만으로 완성되는 모던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여기에 화이트 컬러를 매치하고 밝은 조명까지 더한다면 손색없는 넓은 주방으로의 변신이 가능하다. 깔끔하게 비움을 선택한 오유에이에서 디자인한 공간에서 전해지는 미니멀한 공간을 느껴보자.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