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9평 면적의 저비용 소형 주택

西坂部の家, 若山建築設計事務所 若山建築設計事務所 미니멀리스트 거실 우드 우드 그레인
Loading admin actions …

건물 총 면적 약 97.5제곱미터(약 29평)으로 완성된 소형 주택을 소개한다. 일반 서민에게 개인 주택 건설은 막연한 꿈과 같은 먼 미래의 계획일 뿐이라고 여겨질지 모른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내 인생의 개인 주택 건축도 실현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을 얻게 될 것이다. 총 비용 1,800만엔(약 1억 9천만원)의 금액으로 일본의 와카야마 건축사무소(WakayamaArc.)는 약 90평 미만의 대지 위에 가족을 위한 저비용 소형 주택을 제작하였다.

발코니가 있는 후면

주택 뒤로는 아담한 동산이 자리잡은 지형이다. 심플한 정면과는 달리 후면에는 발코니를 설치하여 동산의 숲을 더욱 가까이에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외부인의 시선이 닿지 않는 후면은 넓은 유리창으로 발코니의 출입구를 만들어 아담한 면적이지만 탁 트인 넓은 느낌의 실내를 연출한다.

블랙 앤 화이트 모던 외관 디자인

블랙 앤 화이트로 심플한 외관디자인이다. 어두운 건물의 색상에 부분적으로 화이트로 포인트를 주어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었다. 단순한 박스형 건물 구조는 넓은 대형 창문을 이용하여 폐쇄적인 느낌을 피하였으며 실내에서도 개방감 높은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늑한 마당에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까지 소박하지만 완벽한 소형 주택이다.

화이트 실내 인테리어

실내에는 깔끔한 화이트 벽면과 밝은 목재를 이용한 바닥으로 마감하였다. 제한된 면적일수록 밝은 색상을 이용하여 벽면을 칠하기를 추천한다. 특히 밝은 색상의 목재는 나무의 자연스러운 무늬가 그대로 표현되어 고급스러움을 더하며 다양한 인테리어 컨셉과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다. 화이트 실내에 맞춤형 가구와 조명으로 쾌적한 입구이다.

가족의 공동 공간

2층에 올라서면 가족이 함께 하는 주방과 거실의 공간이 위치한다. 바닥과 천장에는 목재 판넬을 이용하여 마감하였다. 저렴한 비용으로 완성한 소형 주택이지만 실내에 목재를 많이 사용하여 아늑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었다. 가는 디자인의 화이트 메탈 난간과 블랙 창문 프레임 등 실용성과 함께 모던함을 강조한 건축가의 노력이 느껴진다.

넓은 발코니

주방과 거실의 2층은 넓은 발코니와 연결된다. 벽면 전체를 유리창으로 실내에서 야외 공간으로 수월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하였다. 추운 한겨울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넉넉한 넓이의 발코니는 도로나 이웃 주택이 아닌 숲을 마주하고 있어 가족들만의 아늑한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주방의 조리대는 광택이 나는 은색 메탈 소재를 선택하였다. 상대적으로 간편한 디자인으로 깨끗한 위생상태를 유지하기 쉬워 편하게 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창이 많은 실내

넓은 발코니의 반대편 벽면에는 가로로 긴 창을 내었다. 건물의 정면과 후면 모두 창이 설치되어 있어 환기가 수월하며 하루 종일 다양한 각도로 자연광이 들어와 밝고 환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다. 단, 정면은 마을을 내려다 보는 방향이기 때문에 적절히 외부의 시선을 피할 수 있도록 폭이 좁고 가로로 긴 디자인의 창을 이용하였다. 블랙 앤 화이트의 인테리어가 밝은 색상의 목재와 조화를 이루어 장기간 사용하여도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으며 다양한 소품으로 원하는 분위기를 쉽게 연출할 수 있는 가족의 공간이다.

나무의 따뜻한 느낌을 낼 수 있는 합판

개인 침실과 욕실 등은 주방이나 거실의 공동 공간과 다르게 차단된 구조로 설계되었다. 방으로 연결되는 문이 있는 통로나 복도는 나무 합판을 이용하여 목조 바닥과 전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나무 합판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목조 주택과 같은 나무의 따뜻한 느낌으로 실내를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건축 재료이다. 오붓한 가족만의 생활을 위하여 최대한 실용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완성된 저비용 소형 주택에 적절한 재료가 된다.

드림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