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건축주에게 추천하는 다섯 가지 주택 구조 아이디어

Juhwan Moon Juhwan Moon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와 마찬가지로 건물에도 골격이 필요하다. 이러한 뼈대를 일컫는 단어가 바로 구조다. 무게를 버티고, 형태를 결정하며, 궁극적으로 거주자의 일상을 담아내는 건물의 구조는 다양한 재료와 공법으로 완성할 수 있다. 예컨대 '철근 콘크리트'의 '기둥-보 구조'와 같이 구조의 재료와 형태에 맞춰 그 명칭을 정하는 식이다. 그런데 나와 가족의 생활공간을 준비하는 예비 건축주에게는 종종 한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주택에 어울리는 수많은 구조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구조를 찾아내기 어려운 것이다. 그럼 이번 기사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은 예비 건축주에게 다섯 가지 주택 구조 아이디어를 추천하는 시간이다.

1. 가볍고 경제적인 재료와 공법, 경량 목구조 단독주택

THE MASONRY, stpmj stpmj 모던스타일 주택

최근 주택시장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끄는 주택의 구조를 꼽으라면, 다들 주저하지 않고 경량 목구조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경량 목구조는 그 이름처럼 가벼운 나무 부재로 골격을 만드는 방식이다. 일정한 규격에 맞춰 생산한 나무 부재를 서로 못으로 이어붙여 집의 구조를 만든다. 그리고 상황에 맞춰 다양한 마감재로 표면을 마무리한다. 가볍고 경제적인 재료와 공법을 생각한다면 추천할 수 있는 주택 구조다.

한국의 설계사무소 stpmj에서 설계한 다세대주택은 경량 목구조를 바탕으로 벽돌과 블록으로 외벽을 마감했다. 기존의 평범한 경량 목구조 주택과 달리, 개성을 드러내고 세련미를 강조하는 외관 디자인 아이디어가 눈길을 끈다. 크고 작은 개구부나 건물의 형태 모두 주변의 맥락을 세심하게 반영한 흔적이 돋보인다.

<사진: 송영섭>

2. 중후한 분위기와 견고한 인상의 집, 중목구조 주택

주택 전경 homify 목조 주택

목조주택의 구조 형식은 크게 앞서 언급한 경량 목구조와 이번에 소개하는 중목구조로 나눌 수 있다. 중목구조는 커다란 나무 부재를 끼워 맞춰 건물의 뼈대를 세운다. 이를테면 전통 한옥처럼 기둥과 보가 서로 맞물린 모습을 생각하면 쉽다. 실제로 한옥은 대표적인 중목구조 형식 전통 가옥이다. 커다란 부재를 활용한 만큼 중후한 분위기와 견고한 인상을 남기는 데 유리하다.

큰 건물 규모에 맞춰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중목구조 주택은 어떨까? 한국의 한다움건설에서 완성한 중목구조 주택은 넓은 마당과 숲속 풍경에 어우러진다. 자연의 요소와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 모습이다. 건물의 전체적인 골격은 홍송(목재가 옅은 붉은 빛인 소나무)을 사용하고, 내부 마감은 규조토 모르타르로 깔끔하게 디자인했다.

3.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을 살리고 싶다면, 노출 콘크리트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노출 콘크리트 공법은 현대 건축의 상징과 같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를 바탕으로 골격을 완성한 뒤, 그대로 건물의 표면에서 콘크리트의 질감을 드러낸다. 상황에 따라 콘크리트 표면을 갈아내거나 코팅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거푸집의 형태를 살리는 디자인 아이디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을 살리면서, 재료 본연의 느낌을 전달하는 공법이다.

한국의 건축사무소 백에이어소시에이츠에서 완성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의 단독주택은 노출 콘크리트 위에 발수 코팅을 했다. 이를 통해 콘크리트의 질감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다. 사진은 거주자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개구부 디자인과 간결한 건물 형태를 보여준다. 마을 풍경에 담백한 맛과 세련미를 가미하는 집이다.

만약 주택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삶을 담은 외강내유의 공간을 구축한 집을 찾아가 보자.

<사진: 김재윤>

4. 조립식 공법으로 완성할 수 있는 집, 경량 철골조 주택

경량 목구조가 얇고 가느다란 부재를 사용했다면, 경량 철골조는 가볍고 얇은 철골로 뼈대를 세운다. 경량 목구조의 주택과 경량 철골조의 골격 모두 운반이 간편하고 제작이 쉬운 덕분에 조립식 공법에 적용하기 좋다. 여기에 더해 경량 철골조는 나무가 뒤틀리고 썩는 일이 없다. 물론 자칫 차가울 수 있는 금속 재료는 다양한 마감재로 가리면 된다.

한국의 집스터디 건축 스튜디오_JIP STUDY ARCHITECTS STUDIO에서 디자인하고 경기도 김포시에 지은 지상 1층 규모의 경량 철골조 주택은 어떨까? 벽과 지붕 모두 단면이 100mm인 철골 부재를 활용했다. 사진 속의 징크 마감재는 경량 철골조 주택에 세련된 분위기를 남긴다. 외벽의 스터코 마감도 좋은 디자인 아이디어다.

<사진: 김태훈>

5. 효율과 기능을 모두 잡는 아이디어, SIP 구조 공법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구조는 SIP를 활용한 방식이다. SIP(Structural Insulated Panel)는 미리 구조재 사이에 단열재를 넣어 놓은 패널이다. 이러한 SIP 구조 공법은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그만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언제나 일정한 단열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효율과 기능을 모두 잡는 SIP 구조 공법을 추천하는 이유다.

SIP를 사용한 국내 단독주택은 어떤 모습일까? 한국의 로이하우스에서 시공한 주택은 아담한 규모의 공간을 알차게 꾸몄다. 그리고 넓은 외부공간을 활용해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누린다. SIP 공법으로 지은 집으로, 다양한 재료로 꾸민 외벽과 박공지붕이 다채로운 공간감을 형성한다.

그럼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마당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여기 기사에서 완벽한 마당을 위한 일곱 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