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운을 불러들이는 현관 풍수 인테리어 가이드

Jisoo Yu Jisoo Yu
자연 속 힐링의 공간(원주 성남리 주택), 윤성하우징 윤성하우징 지중해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Loading admin actions …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기반으로 지리를 체계화한 전통적 논리구조이다. 공간을 디자인하면서 감각적으로 인테리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흥미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면 예부터 전해오는 풍수에 담긴 이야기를 살짝 빌려보는 것은 어떨까? 전통과 역사를 한껏 느낄 수 있고, 선조의 지혜에 기대어 하는 일마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도 기대할 수 있다. 생활 공간을 똑똑하게 만들어 삶에 여유를 넣어보자. 

현관은 우리 집으로 들어오는 좋은 기운을 받아들이는 입구이다. 때문에 풍수 인테리어에서 특별히 중요한 장소로 여겨진다. 오늘은 풍수 인테리어 중에서도 현관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비춰 집중 조명한다. 좋은 기운이 가득한 길목을 만들어 우리에게 행운과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1. 풍수의 기초 상식에 대해 알아보자.

풍수는 의 · 식 · 주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포함하여 운을 열어가는 중국 발상의 환경학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나무 · 불 · 흙 · 금 · 물의 오행 중 하나로 분류하여, 각각 '음' 또는 '양'의 본질이 깃들어 있다는 생각이다. 이때 기운을 내려버리는 상극 관계를 주의해야 한다.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배치 나 방향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다. 물과 나무의 조합은 물이 나무를 자라게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나무와 불의 관계는 불이 나무를 태워버릴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2. 거울은 강력한 아이템이다.

거울을 현관에 배치하면 기를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풍수에서 강력한 도구이다. 그러나 정면에 배치할 경우 모처럼 들어온 좋은 기운이 거울에 반사되어 그대로 밖으로 나가 버리므로, 현관을 기준으로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 곳에 배치하자. 오른쪽에 놓으면 지위나 명예운이 올라가고, 왼쪽에 놓으면 금전운과 연결된다.

3. 의미를 담은 색상을 잘 활용해보자.

풍수에서 색상은 각각의 의미와 메시지를 담고 있다. 색은 자연이 뿜어낸 에너지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에너지는 상호작용을 통해 순환하며 결국 다시 돌아오게 돼있기 때문에 색이 우리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해 자연의 기운을 듬뿍 담은 인테리어를 해보자.

빨간색은 사업운과 건강운을 의미하며 파란색은 사업과 관련한 컬러로 집중력을 강화시키고 정신을 진정시켜준다. 또 다른 완벽한 승진운을 부르는 일곱 가지 풍수 인테리어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돈과 관련해 금전운을 올리고 싶다면 노란색을 사용해보자. 마음의 안정을 전해주는 녹색은 평화와 건강의 색상으로 건강운은 올리고, 핑크 컬러는 연애나 결혼운을 나타낸다. 검은색은 비밀을 지닌 색상으로 격조를 높이고 흰색은 편안한 색상으로 인간관계를 잘 풀어낼 수 있다. 색상마다 다른 의미와 기운을 지니고 있으니 잘 활용해보자.

4. 방향도 오행 중 하나. 고려해보자.

풍수에서 방향도 오행 중 하나이다. 각각의 방위가 가지는 의미와 기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 우선은 우리 집의 현관 방향부터 알아본 후 적용해보자. 북쪽은 물의 방향이며 직업운을 주관한다. 물은 파란색이나 검은색으로 표현하곤 하는데 차가운 느낌을 전해주므로 핑크나 아이보리 색을 사용하여 따뜻한 기운으로 중화시킬 수 있다. 동북방향은 흙을 뜻한다. 높은 산을 나타내고 있어 큰 변화와 지속을 나타내는 새로운 에너지가 솟아내는 방향이다. 흰색과 빨간색을 포인트를 주어 시작을 해보자.

하루의 시작하면서 태양이 떠오르는 동쪽은 나무의 방위이며 젊음과 강력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파란색과 하늘색과 궁합이 좋다. 동남쪽도 나무의 방위이다. 사람의 인연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황색과 함께 매치하면 좋다. 남쪽은 불의 방위로 인기와 관련 있다. 지성과 아름다움을 맡은 예술 쪽으로 향하고 있는 방향이므로 연두색을 사용해 배치해보자.  

남서쪽은 흙의 방위로 밭처럼 낮은 토지에 해당하니 밝은 녹색을 사용해보자. 서쪽은 금의 방위이다. 풍요로움과 즐거움 전반을 나타내니 재운을 올리고 싶다면 노란색을, 연애 운을 올리고 싶다면 분홍색을 도입해보면 좋을 듯하다. 북서 또한 금 방위로 거주자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남성은 베이지 계열이나 크림, 여성은 연한 핑크가 잘 어울린다.

5. 좋은 풍수 인테리어를 위한 실천을 해보자.

지금까지 알아본 것처럼 오행을 의식하고 방위와 컬러가 조화된 균형 잡힌 공간은 기운의 순환이 좋아져 운기가 올라간다. 그렇다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인테리어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 차례이다. 현관에 식물을 배치할 경우 관엽 식물이 좋다. 그늘의 기운을 양으로 바꾸는 힘이 있기 때문에 잎은 뾰족한 것보다 둥근 것을 선택하자. 시든 것은 절대로 배치하면 안된다. 관엽식물을 활용한 풍수 인테리어에 대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현관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만약 현관에 창이 있다면 더 좋은 경우이다. 자연광이 들어 밝고 좋은 생각을 가져온다. 창문이 없고 어두운 경우도 조명을 사용해 밝은 환경을 만들어 보자. 현관 매트는 외부에서 들어온 나쁜 생각을 막아준다. 이때 사이즈가 중요하다. 현관의 크기에 맞지 않는 매트를 두고 있으면 운기가 떨어지는 역효과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자. 아트 회화나 사진 등의 인테리어는 행운을 불러들이므로 꼭 현관에 장식하면 좋다. 이때도 방향 등의 오행과 색의 균형이 갖추어진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이것만은 하지 말자.

좋은 기가 들어오는 입구에는 나쁜 기운을 모아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기에 좋은 드라이플라워는 죽은 꽃 간주되기 때문에 풍수적으로는 별로 좋지 않다. 또한 폐지는 나쁜 생각을 불러 모으니 기본적으로 습기를 많이 머금은 것은 두지 말자. 같은 맥락으로 사용하지 않는 우산은 버려야 한다. 비는 하늘에서 내리는 노폐물이므로 나쁜 기운을 포함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 풍수 인테리어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보자. 

촌스럽단 편견을 깨는 풍수 인테리어 아이디어 7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