アトリエモノゴト 一級建築士事務所의  계단

종류와 재료로 살펴보는 일곱 가지 계단의 장단점

Juhwan Moon Juhwan Moon
Loading admin actions …

계단은 높낮이가 다른 공간을 수직적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요소다. 만약 계단이 없다면 여러 층을 오르내릴 수 없을 것이다. 편안한 계단을 완성하는 데는 먼저 물리적인 치수가 필요하다. 계단 디자인에서 공식처럼 사용하는 '높이(R, riser의 줄임)의 두 배 더하기 너비(T, tread의 줄임)는 일반적인 보폭'이 그것이다. 흔히 2R+T=600~630mm의 값으로 기억하면 쉽다. 물론 공식을 대입하지 않아도 높이가 높은 공간일수록 계단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알 수 있다. 그런데 계단은 오래 머무르는 공간이 아니므로 면적을 적게 차지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계단 디자인은 여기서 시작한다. 그래서 오늘 기사는 다양한 종류와 재료로 살펴보는 일곱 가지 계단의 장단점을 소개한다.

1. 멀리 도착점을 볼 수 있는 계단, 곧은 계단

곧은 계단은 말 그대로 일자 형태로 길게 뻗은 계단을 뜻한다. 우리가 계단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계단이다. 곧은 계단은 출발하는 지점에서 도착점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이러한 계단이 무조건 곧게 뻗을 수는 없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건축법에서는 3m 이상 높이 계단은 중간에 너비 120cm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두 공간의 높이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면, 계단참이나 부수적인 요소로 차지하는 면적이 넓어지게 된다. 건축가와 더불어 계단 시공 전문가의 역량도 중요한 까닭이다.

2. 모서리와 틈새에 맞추기 쉬운 계단, 꺾은 계단

꺾은 계단은 중간의 계단참이 한 번 꺾인 형태의 계단이다. 특히 국내 아파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계단이다. 꺾은 계단은 모서리 공간을 활용하거나 틈새에 배치하기 좋다. 이와 더불어 계단참을 더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계단참 부근에 창을 내 빛과 바람을 끌어들이는 아이디어는 어떨까?

앞서 살펴본 계단이 ㄷ자 형태의 폭이 좁은 꺾은 계단이라면, ㄱ자 형태로 모서리에 배치한 꺾은 계단도 있다. 계단 아래에 자전거를 세워두는 것 외에도, 야외활동에 필요한 갖가지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 물론 출발점과 도착점의 진행 방향이 바뀌는 것은 설계에서 염두에 두자. 다음 층에서 시선을 돌렸을 때 색다른 매력을 느끼도록 꾸밀 수 있다.

3. 자연스러운 곡선을 체험하다, 돌음 계단

A. P. Rud Treppen의  계단
A. P. Rud Treppen

Wendeltreppe

A. P. Rud Treppen

다음으로 소개하는 계단은 돌음 계단이다. 이름처럼 돌음 계단은 원, 타원 또는 다각형 둘레를 따라 도는 형태의 계단인데, 그 중심 영역을 비워 놓은 것이 특징이다. 원형이나 타원 형태의 돌음 계단은 자연스러운 곡선을 체험할 수 있어 좋다. 하지만 돌음 계단은 집에서 종종 지나치게 튀는 디자인 요소가 될 수 있다. 게다가 원이나 타원의 둘레 바깥 공간을 낭비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돌음 계단은 주로 주택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고 싶을 때 활용한다.

만약 계단 아래 공간이나 주변을 낭비하는 것이 싫다면, 여기 기사에서 계단 밑 죽은 공간을 새롭게 활용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찾아가 보자.

4. 가장 적은 면적을 차지하는 효율성, 나선계단

나선계단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면적을 적게 차지한다는 점이다. 예컨대 곧은 계단이 높이와 비례해 면적을 차지한다면, 나선계단은 가장 적은 면적으로 여러 층을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복층 형태의 공간을 연결하거나, 다락방과 나머지 생활공간을 이어줄 때, 나아가 협소주택에서 사다리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효율적인 계단 형식이다. 하지만 돌음 계단과 마찬가지로 나선계단도 지나치게 튀는 디자인 요소가 된다. 따라서 오히려 이러한 단점을 활용해, 마치 하나의 예술작품처럼 계단을 더욱 돋보이게 디자인해보자.

5. 자연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나무 계단

그럼 이번에는 계단을 여러 가지 재료에 따라 구분해보자. 가장 먼저 나무 계단은 자연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계단이다. 목조주택의 계단을 보면 세월이 흐를수록 그 깊이를 더해간다. 물론 층을 오르내릴 때마다 충격과 힘이 가해지는 만큼, 내구성이 좋은 나무를 선택하는 요령도 중요하다. 기능과 아름다움을 두루 생각해 나무 계단을 꾸며보자. 이와 더불어 최근 주택시장에서는 내구성을 높인 목제 합판 재질의 저렴한 계단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6. 공간에 세련미를 살리는 디자인 요소, 철제 계단

철제 계단은 세련된 디자인 감각을 더하는 데 좋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으로 계단을 완성할 수도 있어, 주변의 인테리어와 호흡을 맞추기도 쉽다. 하지만 철제 계단은 자칫 차가운 분위기로 다가올 수 있다. 게다가 사용하는 동안 발소리가 울리거나 진동이 쉽게 전달되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적절한 두께와 방음, 방진 성능을 꼼꼼하게 고려한 철제 계단을 설치해야 한다. 공간에 세련미를 살리면서 실생활에 편리한 계단 디자인에 도전하자.

7. 공중을 걷는 기분을 느끼다, 유리 계단 디자인

fms metal의  계단

마지막으로 확인할 계단은 유리계단이다. 두꺼운 강화 유리로 제작한 유리계단은 마치 공중을 걷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한 공간에서, 시야를 가리지 않고 경쾌한 분위기를 살리는 데 좋다. 유리 계단은 그 두께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과 투명도를 조절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빛이 들어오기 힘든 어두운 공간에도 손쉽게 빛을 전달한다. 하지만 다른 계단과 비교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다.

물론 유리계단으로 빛을 끌어올 수 있다. 하지만 여기 기사에서 소개하는 그레이팅은 틈 사이마다 풍부한 빛과 바람을 함께 끌어올 수 있는 디자인 재료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