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고 단순한 집의 힘! – 미니멀 하우스

Jinsol Lee Jinsol Lee
UNA CASA EN H REVESTIDA DE PIEDRA, NUÑO ARQUITECTURA NUÑO ARQUITECTURA 모던스타일 주택 석회암
Loading admin actions …

시간이 흘러도 세련됨과 본연의 멋을 그대로 유지하는 미니멀 스타일만큼 오랫동안 사랑을 받는 디자인은 없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의 진수인 미니멀리스트는 패션 스타일뿐만 아니라 가구, 실내 인테리어 등 다양한 공간에서 그 빛을 발한다. 그러나 미니멀리스트의 또 다른 진수를 보여주는 곳은 바로 주택이다. 주택 외관에 미니멀 스타일이 더해지면 복잡하고 규칙 없는 곳에 화려한 외관이 아닌 최소한의 스타일의 진가가 발휘된다. 화려한 디자인, 스타일의 기교가 아닌 여백의 미, 덜어냄의 미학이 제대로 나타나는 것이다. 단순한 직선의 조화를 통해 군더더기는 덜어내고 본질에 집중한 미니멀 하우스의 진정한 매력에 빠져보자. 오늘 기사를 통해 미니멀 스타일안에 있는 여유와 질리지 않는 스타일을 알아보고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어떻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다양한 외관1

homify 미니멀리스트 주택

먼저 건물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건물의 외관, 파사드에 미니멀 스타일을 더해 진정한 외관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에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 스타일을 시도하여 집의 시크한 매력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미니멀 스타일의 외관의 특징 중 하나는 직선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것이다. 화려한 외관을 위해 여러 곡선을 사용하고 기하학적인 모양을 시도할 수 있지만 미니멀 스타일에서는 최소한의 선을 사용하고 깔끔함과 덜어냄의 미학을 나타내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두드러지는 직선의 사용, 넓은 면적의 외관이 특징이다. 사각형의 집에 지붕을 더하기도 하지만 특별한 지붕 없이 사각형의 면적을 넓게 사용하고 다양한 스타일과 모양의 창문을 더해 집에 개성을 더한다. 넓고 긴 창문을 내거나 통유리를 사용하여 세련됨을 강조하기도 한다. 또 한 소재의 건축재료를 사용하여 외부를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복잡하고 분주한 공간에 미니멀한 건물이 들어서면 그 존재 자체 만으로도 빛을 바라게 된다. 진정한 미니멀리스트의 면모가 돋보이는 순간이다.

다양한 외관2

주로 직선을 이용한 외관이 주를 이루는 미니멀리스트는 시선을 끄는 다른 시각적인 요소가 없기 때문에 건물의 모양만으로 시선을 사로잡아야 한다. 위에서 소개한 길고 높은 사각형이 조화를 이룬 스타일의 집이 있다면 필요한 공간만을 효율적으로 사용한 진정한 미니멀한 공간이 탄생한 집도 있다. 한 덩어리의 콘크리트, 컨테이너 느낌이 들 수 있지만 미니멀하게 공간을 사용하고 모든 군더더기를 덜어낸 집이다. 집을 지을 때 자신이 원하는 요구 조건을 분명히 하고 주차장이나 정원 등의 외부 공간을 집에 더할 때도 미니멀한 스타일을 한껏 이용하여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세련된 외부 공간을 가질 수 있다.

독특한 외관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위에서 소개한 전형적인 미니멀한 스타일의 하우스뿐만 아니라 영국 회사 Matthew Heywood Limited에서 설계한 독특한 외형을 자랑하는 미니멀 하우스가 있다. 전체적으로 직사각형 모양의 집이지만 독특한 창문 스타일링을 통해 집에 개성을 더하고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독특한 외관을 완성하였다. 화려한 디자인, 스타일이 아닌 최소한의 요소로 독특함을 더한 것이다. 이처럼 문이나 창문, 테라스 등의 기본 요소를 활용하여 독특하고 미니멀한 외관을 완성할 수 있다.

소재

미니멀 하우스의 시공 소재는 단순한 콘크리트에서 세라믹과 목조까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주로 미니멀 하우스에서 보이는 소재는 세라믹, 목조이다. 먼저 미니멀 주택은 심플하지만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화려한 디자인으로 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택의 소재, 마감 등이 특징이 두드러진다. 그러므로 소재와 디테일에서 공간의 질을 높이고 시선을 사로잡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특히 목재로 지어진 미니멀 하우스 같은 경우에는 미니멀한 건축 파사드의 시크한 매력과 함께 목조 소재의 특성인 따뜻하고 목가적인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또한, 그저 나무판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원목을 자유롭게 사용하여 외관에 덧붙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미니멀 하우스의 소재를 선택할 때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통일감과 깔끔함을 위해 한가지 소재를 사용하여 미니멀함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테라스

미니멀한 공간의 외부 모습을 아름답고 개성 있게 꾸미기 위해 더해지는 공간은 바로 테라스이다. 주택을 새롭게 지을 때는 내가 원하는 공간을 자유롭게 설계하여 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답답한 테라스, 베란다가 아닌 넓고 자유로운 테라스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또 테라스는 건물의 외부에 더해져서 돌출된 형태로 건물에 새로운 모습을 나타낼 수 있고 고급스러움을 한껏 강조할 수 있다. 테라스 또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형태로 마무리하여 미니멀함을 더하고 조명과 함께 세련되게 연출할 수 있다. 자유롭게 원하는 모양으로 건물 외부에 테라스 공간을 더해보자. 자칫 심심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미니멀한 외관이 좀 더 생기를 얻고 개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미니멀한 가구

Casa #20, RUE RUE 클래식스타일 주방

미니멀함은 집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느껴보자. 미니멀스타일은 질리지 않고 깔끔한 인테리어 연출을 가능하게 해준다. 가구의 깔끔한 스타일, 마무리, 색깔로 미니멀함을 한껏 강조할 수 있다. 미니멀함을 위해 색은 통일하고 군더더기 없이 유행 타지 않는 깔끔한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유행하는 스타일의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조금 변형하면 쉽게 미니멀한 스타일을 시도할 수 있다. 미니멀스타일은 주로 하얀색 가구를 통해 꾸며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깔끔함을 강조하고 선을 살린 디자인, 미니멀하면서 기능에 충실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니멀 인테리어

집 내부 인테리어를 위해 전체적으로 하얀색 벽지를 사용하여 깔끔함을 강조하고 장식을 최소화하여 미니멀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미니멀한 가구와 함께하면 원하는 스타일을 더 쉽고 간단하게 연출할 수 있다. 주택 설계 시 필요한 공간을 적절히 나누고 전체적으로 비슷한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 미니멀 인테리어의 시작이다. 집 외부처럼 군더더기를 없앤 인테리어는 질리지 않고 오래 세련됨을 유지할 수 있다. 미니멀한 인테리어 속에 독특한 곡선이나 모양을 가진 조명 등으로 포인트를 주면 공간의 특색을 살릴 수 있다. 또한, 깔끔한 느낌의 데코레이션, 그림, 사진 등을 활용하면 심심한 공간을 미니멀에 맞게 과하지 않게 꾸밀 수 있다. 미니멀한 실내 인테리어 스타일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실내 정원

미니멀 하우스에 또 다른 개성과 생기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실내에 외부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바로 실내 정원을 설계하는 것이다. 실내 정원은 미니멀 하우스 안에 외부와의 통하는 공간을 만들어 단조롭게 느껴지는 내부, 외부 건축물에 또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다. 집 내부에서도 햇볕을 쬐고 바깥 공기를 만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일된 느낌의 건축물 내부에 자연과 함께 하는 공간을 만들어 외부와 소통하는 집을 만들 수 있다. 미니멀 스타일의 하우스를 위해 외부를 닫힌 스타일로 공사했다면 내부에 이처럼 바깥으로 통하는 작은 공간을 만들어 자유로움을 더하면 좋다.

미니멀의 진수- 모듈하우스

미니멀함의 진수를 보여주는 건축물 중 하나는 새롭게 등장하는 모듈 하우스이다. 모듈 하우스, 모듈러 하우스라고 다양하게 불리는 이 주택은 기본 골조와 현관문, 욕실, 전기 배선 등 집의 기본적인 형태의 70퍼센트 이상이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져 건축되는 것을 말한다. 미리 공장에서 만들어진 골조를 가지고 주택이 들어설 부지에서 조립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식의 주택이다. 그러므로 쉬운 이동과 설치를 위해 미니멀한 형태를 띠고 있다. 기본형태의 집을 원하는 방식으로 쌓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군더더기를 최대한 덜어낸 간단한 미니멀 하우스를 만나볼 수 있다.

미니멀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