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거지 걱정 끝. 식기 세척기,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7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설거지 걱정 끝. 식기 세척기,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7

J. Kuhn J. Kuhn
주택의 품격을 높이는 일본식 주택 디자인: 코원하우스의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기분 좋게 식사를 마친 후, 그 기분 그대로 느긋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다면 좋으련만. 주부들의 일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사용한 수저 한 벌, 컵 하나, 밥그릇 하나까지 모두 설거짓거리가 된다. 사람이 많을수록 일은 늘어나고, 메뉴가 많을수록 노동의 시간도 늘어난다. 화목하고 즐거워야 할 명절날, 가정불화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에피소드가 되기도 할 정도이니, 단조로워 보이는 그 가사 노동이 누군가에게는 큰 스트레스이자 짐이라는 사실을 쉽게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설거지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자동으로 식기를 세척해 주는 기계를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하기만 한다면, 당신의 시간과 노동을 아껴줄 수 있는 훌륭한 가사 파트너로 손색이 없는 아이템이다. 오늘은 한층 더 편리하고 여유로운 주방을 위해, 식기 세척기의 이모저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식기 세척기의 종류

서울 양천구 목동 하이페리온: cocina의  주방
cocina

서울 양천구 목동 하이페리온

cocina

식기 세척기는 설치 방법이나 용량에 따라 스탠드형, 미들형, 빌트인형으로 나뉜다. 빌트인 형은 주방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함께 넣는 제품으로, 공간 활용도가 커지고 깔끔한 라인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주방을 완성한 단계에서 추가하고 싶다면 독립형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그 기능에 따라 일반 세척 제품과 건조 및 살균 제품으로도 다시 구분되며, 세척 방식에 따라서는 수압식과 초음파식으로 구분된다. 초음파식 식기 세척기는 수압식보다 전기세와 가스비가 적게 들지만, 수압식보다 가격대가 높기 때문에 식기 세척기의 사용 빈도와 양에 따라 꼼꼼하게 계산해 선택해야 한다.

17가지 스마트한 주방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2. 식기 세척기는 어떻게 작동할까

산본 개나리A 25PY PROJECT: 제이앤예림design의  주방
제이앤예림design

산본 개나리A 25PY PROJECT

제이앤예림design

전기를 이용해 각종 조리 도구를 포함한 식기를 자동으로 세척해 주는 기계를 식기 세척기라고 한다. 전용 세제를 사용하며, 그 세제를 용해하고 물을 고압으로 분사해 식기류 표면의 각종 오염물을 세척하는 원리의 기기다. 한번 세제로 세척하고 난 후에는 깨끗한 새 물을 다시 한번 분사해 잔여 세제를 한 번 더 세척하고 건조시킨다. 모든 작업을 끝내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식기 세척기 모델과 용량,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 

3. 손 설거지와 식기 세척기의 물 사용량

모험가 패밀리의 FUN house_공릉동 현대홈타운 인테리어: (주)바오미다의  주방
(주)바오미다

모험가 패밀리의 FUN house_공릉동 현대홈타운 인테리어

(주)바오미다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는 것과 손으로 설거지하는 것, 과연 어떤 방식이 더 많은 물을 소비할까. 수돗물을 틀어 놓은 상태에서 20분간 손으로 설거지를 할 경우 약 120ℓ의 물을 소비한다고 한다. 물을 받아놓은 상태에서 같은 시간 동안 설거지를 하면 약 40ℓ가 소비되는 반면,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면 같은 용량 기준으로 약 20ℓ가 소비된다. 손으로 설거지하는 것보다 식기 세척기를 사용할 때 더 물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다만, 식기 세척기를 제대로 채우지 않고 적은 양을 반복해서 돌리는 상황은 예외로 한다.

4. 식기 세척기 기능별 사용법

브라운&화이트 톤으로 모던함을 높인 거실: 코원하우스의  주방
코원하우스

브라운&화이트 톤으로 모던함을 높인 거실

코원하우스

식기 세척기의 제조사와 모델마다 그 세부적인 기능은 다르지만, 작동 시간과 물 온도에 따라 세척하는 강도가 다르니 식기의 오염 정도에 따라 그 제품의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오염도가 작고 기름기가 없는 식기나 컵 등은 온도가 낮으며 짧게 작동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경제적이지만 오염이 심하거나 기름때가 낀 식기라면 일반 모드보다 더 오래 작동하며 온도가 높은 기능을 선택한다. 오염이 심하거나 음식물이 많이 묻은 식기였을 때, 그리고 어린아이의 식기를 함께 넣은 경우라면 살균 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좋다.

사진 속의 주방은 서울시의 건축가 코원하우스에서 작업을 맡았다.

5. 식기 세척기를 비위생적으로 만드는 실수

albox의  주방

음식 찌꺼기가 묻어있는 식기를 그대로 식기 세척기에 넣었다면 거름망과 필터를 매번 청소하고 걸려있는 음식 찌꺼기를 깨끗하게 걷어내야 한다. 그곳에 고여있는 음식 찌꺼기는 계속해서 부패하며 각종 악취와 세균, 곰팡이 번식의 원인이 된다. 애초에 음식 찌꺼기를 미리 걷어내 별도로 처리하고, 식기만 식기 세척기에 넣어 작동시키는 것이 좋다.

언제나 깨끗하고 위생적인 공간. 주방 청소 가이드 라인을 여기에서 배워보자.

6. 식기 세척기, 그릇이 제대로 안 닦인다?

식기 세척기에 그릇을 넣을 때는 충분한 수압이 모든 식기에 골고루 닿을 수 있도록 사용 설명서에 맞춰 제대로 정리해 넣어야 한다. 수압을 막거나, 회전하는 판이 제대로 돌아갈 수 없도록 막는다면 세척 효과가 떨어지거나 거의 없을 수도 있다. 특히 젓가락 같은 경우는 거치대에 세워 넣을 경우 아래로 빠져 식기 세척기를 망가트리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칼이나 가위 등은 식기 세척기에 넣을 경우 날이 상하게 된다. 반드시 별도로 분리해 손으로 설거지하도록 하자.

7. 식기 세척기, 얼만큼의 전기가 소비될까.

프로젝트-중계동 경남롯데상아A 27PY: 제이앤예림design의  주방
제이앤예림design

프로젝트-중계동 경남롯데상아A 27PY

제이앤예림design

가정용 식기 세척기의 경우 1회 전기 사용량은 0.9kW다. 이 전기량은 다리미를 한 번 사용했을 때 소비되는 양과 비슷하며 한국 전력 공사 기준으로 한 달에 약 2천 원의 비용으로 계산된다. 전기 요금은 누진세 계산법 때문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미리 가정의 전력 소비량을 알아보고 결정하도록 하자. 12인용 식기 세척기를 매일 한 번 돌린다고 했을 때, 누진세를 포함한 비용이 6천 400원 정도다. 전기세를 아끼고 싶다면 세척까지만 작동시키고 식기 세척기 문을 열어 자연 건조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 집 전기세 알뜰하게 절약하는 일곱 가지 팁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