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과 방음에 효과적인 선택, 이중창의 특징과 장단점

Jisoo Yu Jisoo Yu
양평 616-9 , craft design craft design 모던스타일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Loading admin actions …

베란다를 사이에 두고 내부 단창과 외부 단창을 두는 것이 가장 단열에 탁월한 효과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베란다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용 공간인 거실을 넓게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나 소형 아파트인 경우 필요 없는 장소를 없어고 면적을 넓혀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같은 크기라도 큰 확장감으로 연출할 수도 있지 않을까. 주어진 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하면서 개구부의 단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개구부를 이중창을 선택하는 것은 비교적 비용 측면 등에서 매력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오늘은 이중창에 대해 그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이중창이란 무엇인가?

먼저 이중창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말 그대로 창문이 이중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이중 샷시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이중창은 두 개의 창으로 만든 개구부로 하나의 샷시에 두 개의 유리창이 설치되어있는 복층 유리와는 구분하자. 즉, 복층 유리는 하나의 창문을 열면 외부로 연결되지만 이중 창문은 2개의 창을 열면 밖으로 나오게 된다. 가장 특징적은 효과는 단열 차음 등에 있다.

이중창의 규격

유리 사이로 공기 층을 둬 열에너지의 손실을 막는 이중창은 주택과 같은 아파트와 같은 거주지에서 많이 사용된다. 정해진 규격은 없지만 보통 230mm에서 250mm 내외로 많이 선택한다. 저층이라면 기호에 따라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우리 집에 고층에 위치해 있다면 250mm 내외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장점 1 : 우수한 단열성

다음은 이중창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로, 뛰어난 단열성이다. 아파트 베란다가 있는 집이 단열에 효과적인 이유는 공기 때문이다. 열전도율 낮은 공기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갑거나 더운 공기를 한 번 더 잡아두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창과 창 사이에 층을 만들어낸 이중창에서 또한 냉난방에서 효율을 볼 수 있다. 야외 및 실내를 가르는 그 경계에서 복층유리에 비해 훨씬 높은 단열성을 높일 수 있음은 물론, 가정에서 소모되는 냉난방비 절약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나만의 고효율 에너지 주택 도전하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장점 2 : 결로를 방지

단열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는 이중창은 결로도 잘 발생하지 않는다. 물체 표면에 물방울이 맺혀 생기는 결로 현상은 기온차로 발생하게 되는데 결로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는 것은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도 환기를 자주 시켜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결로 현상을 예방하고 싶다면 이중창을 선택해보자. 두 창 사이 공기층을 사이에 두고 한층 띄어져 있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장점 3 : 방범면에서도 유리하게

이중으로 된 유리창은 방범 면에서도 유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넓은 창이 매력적인 주택과 같은 경우에 겉으로 보기엔 큰 유리창을 하나만 통과하면 된다는 마음으로 침입자가 쉽게 나쁜 마음을 먹게 될지 모르나, 큰 규모의 넓은 창으로 비치는 모습은 표적이 쉽게 드러나기 때문에 시도하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또한 이중 창문을 깨고 실내에 침입하려면 보통 창문과 비교해 2배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방범 면에서 큰 부담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장점 4 : 방음성이 뛰어난 창문

이중창은 방음에도 특출난 장점이 있다. 두 창의 유리 사이로 난 공기층이 야외나 실내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적막히 가둬준다. 교통량이 많은 간선 도로에 접한 창문이나 옆집과 붙어 있는 개구부에 도입하면 효과적인 효율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운드가 좋은 영화관으로 꾸며놓은 방이나 악기를 연주하는 취미나 직업이 있다면 이웃집에 폐를 끼치지 않도록 도입해보면 좋을 듯하다. 한국의 건축가 드리머 에서는 서재와 같이 꾸며진 거실에서 조용히 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연출하고 있다. 

이중 창문의 단점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존재하는 법이다. 마지막으로 이중 창문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문을 열기 위해 두 개의 창을 여는 번거로움과 창문의 두께가 커지니 복층 유리와 비교했을 때 풍기는 무거운 분위기는 감추기는 어렵다. 또한 일반 창보다 창틀과 유리가 이중이기 때문에 청소 및 유지 보수의 부담감이 늘어나는 것도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중창의 특징과 장점, 단점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우리 집에 맞는 창을 선택해보자.

이 기사의 어떤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