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풍스러운 멋이 담긴 담아한 목조 주택

Seunghyun Cho Seunghyun Cho
kka古民家 現地再生工事(登録有形文化財), 西本建築事務所 一級建築士事務所 西本建築事務所 一級建築士事務所 목조 주택 우드 우드 그레인
Loading admin actions …

목조 주택은 눈에 해로운 자외선을 대부분 흡수함으로써 눈에 자극을 적게하고 목재색상과 자연스러운 무늬결로 따스함과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거기에다가 목조주택의 구성재료들은 콘크리트 주택의 구성재료들보다 흡음율이 높아서 조용하고 아늑한 느낌이 들게 한다. 예로부터 한국에 많은 목조주택 및 한옥이 존재하였지만 현대에 들어서 대부분 콘크리트 주택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목조주택의 특성과 장단점을 잘 파악한다면 보다 아름답고 따스함이 가득한 전원주택을 건축할 수 있다. 오늘은 해외 디자이너의 목조주택을 살펴봄으로 목조주택의 특성과 멋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한다. 

디자인 : 西本建築事務所 一級建築士事務所

청아한 하늘 아래 일본식 목조주택

청아한 하늘 아래 자연과 어우러진 목조주택은 친환경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목재는 많은 추출성분들이 존재하며 그 성분들은 향으로 발산되게 되는 데 사람들이 삼림욕을 즐기는 이유도 그에 따른다. 그처럼 목조주택은 삼림욕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데, 이 모델처럼 주변을 자연과 잘 조화시켜 인테리어 및 건축을 이룬다면 더욱 그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삼림의 향을 느낄 수 있는 목조주택의 입구

전통적인 한옥의 느낌과 달리 일본식 목조 주택의 느낌이 강하게 나는 디자인은 일본의 미니멀하고 단아한 느낌을 보여준다. 그리고 나무 및 입구 주변을 식물로 꾸며준 것은 더욱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자아내고 산뜻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푸르고 초록빛 색상과 더불어 목조주택의 매력이 더욱 잘 나타나고 있다. 또한 작은 마당을 거닐면서 삼림욕의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여러모로 이득인 건축 및 디자인이다.

2층 목조 주택의 정면

정면에서 바라보면 목조주택의 멋을 더욱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단아한 멋이 들어 있는 창문과 2층으로 구성된 목조주택을 1층은 크고 단단하게 2층은 소담한 느낌으로 건축하여 훨씬 안정감 있는 집이 되었다. 무분별하게 많은 나무를 심어 산만하게 만들지 않고 앞쪽으로 정원겸 울타리가 되는 작은 나무를 심고 큰 나무를 통해 목조주택에 멋을 더했다. 큰 나무는 집 뒷편으로 하여 삼림의 향을 느끼게 하였고 주변과의 균형감있는 조화는 안정감 있는 집을 나타내도록 되었다. 

단아하고 소담한 느낌의 목조주택

목재의 추출 성분은 신체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편안한 숙면을 유도한다. 또한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 및 맥박,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단아하고 소담한 느낌의 목조 주택 앞을 나아 자갈로 이뤄진 마당을 맨발로 걸으면 목재의 향을 가득히 느끼고 자연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구성된 지붕

지붕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의 기와와는 다른 느낌을 가졌으나 둥그렇고 담아한 느낌의 기와로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구성되어졌다. 고른 크기와 디자인이 작은 디테일들을 잡아주며 더욱 품격 높은 주택이 되었다.

목재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내부

목조주택의 멋은 뭐니 뭐니 해도 조화로움과 자연스러움이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구성되고 짜여진 집안의 구조는 목조주택만의 멋을 나타낸다. 목재는 열전도율이 낮아서 신체와 접촉시 열전달이 적게 일어나고 온냉감각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자연광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창문을 구성하였고 집을 단단하게 도와주는 기둥들이 멋스럽게 잘 배치되었다. 

인체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목재 바닥의 특성

또한 목재바닥은 충격을 흡수하고 적절한 탄성력을 나타냄으로 인체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다. 따라서 보행시에 인체에 부담이 적고 피로가 적게 쌓이게 하는 재료라고 볼 수 있다. 이 주택은 모두 목재를 사용하여 그 효과는 크고 인체를 잘 고려한 주택이라 볼 수 있다. 

짜임새 있고 넓고 편안함을 주는 마루

목조주택의 문을 열고 들어오면 사방에서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디자인 한 큰 창문들이 보인다. 천장을 바라보면 목조주택만의 멋을 볼 수 있으며 하나 하나 짜임새 있게 디자인 되어 목조주택의 단단함과 튼튼함을 확인할 수 있다. 넓은 마루는 편안함을 선사하며 사방에서 빛이 들어와서 환하고 밝은 집안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목조주택의 깨끗하고 향긋한 주방

목조 주택의 친환경적인 주방을 살펴보도록 하자. 11자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방 역시도 목재를 활용하여 지었다. 또한 물건을 보관할 수 있도록 수납공간을 곳곳에 마련하여 깨끗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담았으며 천장에 목조로 구성된 부분은 색다른 매력을 더해준다. 

깔끔하고 높은 천장이 매력적인 복도

복도 부분이다. 좁은 복도인듯 하나 방 문을 미닫이로 구성하여 동선만을 위한 복도로 실용성 있도록 구성하였고 높고 길게 뻗은 천장은 복도의 공간감과 매력을 증가시켜준다. 높은 천장은 자칫 답답하여 보일 수 있었던 공간을 시원스럽게 만들어준다. 

자연향이 가득한 친환경적인 욕실

목조주택의 욕실은 그만의 멋이 있다. 목재향이 나는 욕실은 밝은 참나무 색을 선택하여 밝고 환한 느낌을 준다. 밝게 만든 욕실은 친환경적이고 위생적인 느낌을 주고 있으며 수납장의 문들도 미닫이로 구성하여 공간적 활용을 높이고 있다. 또한 욕조를 분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휴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하였다.  

해질녘 따스한 온기가 가득한 공간

해가 지고 어둠이 찾아 올 때 쯤 목조주택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다. 온기있는 노란빛 불빛이 어둠 사이에 새어나와 집을 더욱 운치있게 만들어 준다. 한국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디자인과 건축이지만 해외에서는 많이 활용되는 이 디자인을 한국에 맞게 변형시켜 활용한다면 더욱 자기만의 독특하고 실용성 있는 집을 디자인하고 건축할 수 있을 것이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