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vate  House  외관: 건축사사무소 카안 |Architect firm KAAN의  주택

완벽한 주택을 짓는 데 갖춰두고 배우면 좋은 프로그램 7

Juhwan Moon Juhwan Moon
Loading admin actions …

오늘날 컴퓨터는 우리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전자기기다.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를 잡은 컴퓨터의 활용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물론 건축도 별반 다르지 않아서 거의 모든 건축가가 컴퓨터를 사용한다. 예컨대 과거 손으로 그리던 도면은 진작에 컴퓨터 도면 작성 프로그램이 대체했고, 이제는 삼차원 모델링 프로그램과 3D 프린터로 모형을 만드는 번거로움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그럼 예비 건축주의 처지에서 생각해볼 차례다. 건축가가 작성한 도면 원본을 직접 받아서 열어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간단한 주택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건 어떨까? 그래서 이번 기사는 완벽한 주택을 짓는 데 예비 건축주가 갖춰두고 배우면 좋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일곱 가지 소개한다.

 R.D.S Design 입니다.: R.D.S Design의
R.D.S Design

R.D.S Design 입니다.

R.D.S Design

1. 모든 업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워드 프로그램

주택외부: 더존하우징의  주택
더존하우징

주택외부

더존하우징

가장 기본이 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은 문서 작성을 위한 워드 프로그램이다. 주택을 계획하고 시공하는 단계에서는 건축주, 건축가 그리고 시공 전문가 사이에 수없이 많은 문서가 오간다. 계약서 원본이나 요청 사항을 적은 문서가 대표적이다. 이렇게 주고받은 글을 수정하고, 원하는 사항을 작성하는 데 워드 프로그램은 기본이다. 비록 독수리 타법으로 느리게 자판을 치는 건축주라도, 메일, 웹하드 또는 저장 장치를 통해 받은 문서를 열고 수정한 뒤 닫는 과정을 꼭 익혀두자.

사진은 한국의 주택 전문가 더존하우징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이다. 입체적인 형태와 풍부한 공간감이 돋보이는 집이다.

2. 견적서와 일정 및 예산 관리를 위한 표 작성 프로그램

동탄신도시 다가구주택: 삼공사건축사사무소의  다가구 주택
삼공사건축사사무소

동탄신도시 다가구주택

삼공사건축사사무소

두 번째로 배우면 좋은 프로그램은 표 작성 프로그램이다. 앞서 언급한 문서 작성 프로그램과 더불어 견적서와 일정 및 예산 관리에는 표 작성 프로그램이 필수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표 작성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문서 작성 프로그램 내에서 표 작성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견적서에서 잘못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고, 일정을 꼼꼼하게 관리해 예산을 줄여보자. 철저한 계획에서 완벽한 집이 나오는 법이다. 표 작성 프로그램은 일일이 계산기를 두드릴 필요가 없어 좋다.

삼공사건축사사무소에서 디자인한 사진 속 주택은 단정한 모습으로 마을 풍경과 어우러진다.

3. 간단한 편집부터 전문적인 수정까지, 이미지 프로그램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배우는 건 어떨까? 건축 분야에서는 기존의 사진이나 그림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손 스케치를 스캔하고, 이를 깔끔하게 가공하는 데도 이미지 프로그램은 유용하다. 가장 많은 전문가가 사용하는 어도비 사(Adobe Systems)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부터, 무료로 인터넷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까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자. 프로그램을 구매하기 전에 컴퓨터의 성능을 고려할 것을 추천한다.

한국의 건축사사무소 카안(Architect firm KAAN)에서 설계한 주택은 사이 공간의 매력이 돋보인다. 외부공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확인할 수 있다.

4. 직접 도면을 받아보고 수정할 수 있는 CAD 프로그램

주택-외부 및 파사드: 디자인 이업의  전원 주택
디자인 이업

주택-외부 및 파사드

디자인 이업

그럼 본격적으로 건축가의 작업을 따라갈 차례다. 건축가는 도면을 통해 대화를 나눈다. 도면을 작성하는 프로그램을 흔히 CAD(Computer aided design, 컴퓨터 지원 설계) 프로그램이라 일컫는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Autodesk 사의 AutoCAD를 들 수 있다. 2차원 설계부터 3차원 모형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복잡한 기능은 차치하더라도, 건축가에게 받은 도면을 열고 출력하는 것은 배워두면 좋다. 물론 프로그램이 비싼 만큼 전용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편이 나을 수 있다.

디자인 이업에서 삼차원 모형화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주택은 독특한 형태와 외벽의 콘크리트 질감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5. 현실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원한다면, 3D 프로그램

유성구 죽동 다세대주택: (주)건축&건축사사무소예일의
(주)건축&건축사사무소예일

유성구 죽동 다세대주택

(주)건축&건축사사무소예일

도면 작성 프로그램과 더불어 3차원 모형을 위한 프로그램을 배워보자. 건축가에게 받은 3차원 모형을 직접 이리저리 돌려볼 수도 있어 유용하다. Trimble Navigation 사에서 개발하는 SketchUp은 누구나 간편하게 3차원 모형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언급한 AutoCAD와 원활한 호환을 원한다면 Autodesk 3ds Max, 자유로운 형태를 표현하고 싶다면 Robert McNeel & Associates의 Rhinoceros를 배워보자. 3차원 모형화 프로그램은 인터넷에서 강좌를 듣고 따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 속 주택을 비롯해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로 구현한 집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대전의 건축가가 제안하는 주택 계획안 다섯 가지를 살펴보자.

6.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싶다면, 획기적인 BIM 프로그램

남유럽풍 전원주택: (주)디엘건축의  주택
(주)디엘건축

남유럽풍 전원주택

(주)디엘건축

획기적인 BIM 프로그램은 어떨까? BIM은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건물 정보 모형화)의 줄임말이다. 흔히 비아이엠 또는 빔이라고 일컫는데, 건물을 구성하는 자재 정보, 대지에 적용되는 조건, 효율적인 일정 관리와 예산 계획 등을 한 번에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원하는 장소의 좌표를 입력하고 3차원 모형을 만들면, 그에 맞춰 모든 정보를 손쉽게 뽑아낼 수 있는 식이다. 기본적인 도면 작성 프로그램이나 3차원 모형화 프로그램을 알아둔다면 빨리 배울 수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Autodesk 사의 Revit과 Graphisoft 사의 ArchiCAD 등이 있다.

사진 속 주택은 (주)디엘건축에서 디자인했다. 해 질 녘 촬영한 단독주택은 은은하고 차분한 공간감을 자아낸다.

7.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구 배치 프로그램

모든 프로그램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을 찾아보자. 단순히 검색창에 '가구 배치 프로그램'이라고 입력해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정해진 공간 맞춰 다양한 가구를 넣어보고 이를 우리 집에 적용할 수도 있다. 가구 색이나 재질을 바꿔보거나, 전체적인 공간감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물론 그 전에 우리 집의 공간 치수를 손수 재보는 것도 잊지 말자.

만약 에이오에이 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사진 속 주택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지역성과 대중성을 함께 담아내는 제주도의 다세대주택을 찾아가 보자.

<사진: 진효숙>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