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또는 태양열 난방, 우리 집에 맞는 두 난방법의 장단점

Juhwan Moon Juhwan Moon
homify
Loading admin actions …

겨울의 문턱에 다가온 요즘은 난방 문제가 집마다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난방비를 많이 지출한 집에서는 어떻게 비용을 줄일까 고민하고, 예상보다 적게 나왔던 집은 조금 더 과감하게 난방할 것을 생각한다. 정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언제나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집은 모든 건축가, 건축주 그리고 시공 전문가가 꿈꾸는 공간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기사를 비교하는 두 가지 난방법을 자세히 살펴보자. 오늘은 가스와 태양열 사이 난방 방식을 고민하는 예비 건축주를 위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1. 태양열 난방과 가스 난방은 어떻게 다른가?

Holzhaus überrascht mit cleverem Energiekonzept - Ein Smart Home muss nicht teuer sein, Gira, Giersiepen GmbH & Co. KG Gira, Giersiepen GmbH & Co. KG 일세대용 주택

과거 난방방식이 땔감이나 연탄을 태울 때 그 열기를 사용했다면, 오늘날은 다양한 자원을 이용해 따뜻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고 온수를 공급한다. 가스 난방은 가스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최근 주택시장에서 주목하는 태양열 난방은 태양광의 열을 가정에 공급할 수 있는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두 가지 난방방법은 저마다 장단점이 있다. 우리 집에 알맞은 난방방식을 고민하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모아보자.

2. 가스 난방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할까?

Casa Corrego grande, Roma Arquitetura Roma Arquitetura 클래식스타일 욕실

가스 난방의 작동 방식은 앞서 언급한 대로 가스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을 사용한다. 여기에는 가스를 공급하는 주체에 따라 중앙난방, 도시가스난방, 지역난방 등으로 나누는 방법과 LPG 가스와 도시가스 등 연소하는 가스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 도시가스 난방은 개별 주택에서 직접 보일러의 물을 데우고 그 열기를 이용한다. 이와 달리 지역난방은 난방공사에서 생산한 열수를 관리소나 기계실에서 개별 세대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3. 가스보일러는 어디에 설치하게 될까?

그럼 가스보일러는 어디에 설치하게 될까? 지역난방 방식을 사용하는 아파트에서는 별도의 관리소나 기계실이 있어 그곳에서 열을 교환한다. 그러나 도시가스 난방 방식은 보일러를 가스가 누출되거나 냄새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물론 보일러실이 전체 건물의 외관과 함께 어우러지도록 디자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일러를 설치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

사진은 한국의 주택 전문가 하우스톡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이다. 가스보일러를 난방에 사용하는 주택으로, 보일러실을 비롯한 작은 공간까지 꼼꼼하게 디자인한 사례다. 이국적인 풍경의 기와지붕이 눈길을 끈다.

4. 가스보일러의 장점은?

가스보일러의 장점은 다른 전기보일러나 기름보일러보다 높은 효율과 간단한 시공법에서 찾을 수 있다. 게다가 보일러 자체의 크기가 작으므로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도 수월하다. 또한, 기름보일러는 석유 가격에 따라 난방비가 크게 좌우되지만, 가스보일러는 기름보다 안정적인 가격으로 가스를 공급받을 수 있다. 

한국의 건축사무소 위즈스케일디자인에서 디자인한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의 주택은 단정한 외관과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어우러진다. 가스보일러와 태양광 시스템을 동시에 설치한 집으로 기능과 효율성을 함께 잡았다.

주택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정형화되지 않은 살아있는 풍경 속 하나가 된 집을 찾아가 보자.

<사진: 디스틴토>

5. 가스보일러의 단점은?

APARTAMENTO GRENWOOD - 65m², TRÍADE ARQUITETURA TRÍADE ARQUITETURA 모던스타일 욕실 세라믹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는 법이다. 가스보일러도 마찬가지로 몇 가지 단점이 있다. 특히 가스누출과 배기가스 중독이 치명적인 단점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실과 집에 가스경보기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도시가스 난방이나 세대마다 보일러를 갖춘 집에서는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6. 태양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위치는?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그럼 이번에는 태양열과 태양광 난방을 자세히 살펴볼 차례다. 태양열 난방은 집열판을 통해 모은 열로 물을 데우는 방식이다. 따라서 태양열을 잘 받을 수 있는 위치에 패널을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태양광 패널은 빛으로 생산한 전기를 난방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패널을 설치할 때는 지붕 위나 넓은 마당처럼 그늘지지 않은 장소를 선택하는데, 패널의 경사를 조절해 햇빛을 더 많이 포착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한국의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단독주택은 현대적인 디자인과 담백한 감성이 함께 만난다. 옥상에 설치한 패널은 빛을 가장 잘 받는 위치를 선택한 결과다. 2층 테라스와 발코니는 온 가족이 여유를 만끽하는 데 어울린다.

7. 태양열과 태양광 난방의 장점은?

태양열과 태양광 난방의 가장 큰 장점은 무한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데 있다. 이와 더불어 언제든 재생할 수 있으며 완전히 깨끗한 친환경 에너지원이다. 따라서 석유 가격이나 별도의 난방 비용을 걱정하지 않고 자립적으로 온수를 공급할 수 있다. 게다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전기까지 생산하는 집에서는 전기세를 절약하는 것도 장점이다.

한국의 소하 건축사사무소SoHAA에서 설계한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동의 단독주택은 가족의 추억이 쌓여가는 집이다. 따스한 정을 담았다는 뜻에서 주택의 이름도 온정당이다. 지붕에 설치한 패널은 집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고려해 꼼꼼하게 계획했다.

<사진: 이한울>

8. 태양열과 태양광 난방의 단점은?

Award Winner - Engineering First Creates Super Energy Efficient Pool, London Swimming Pool Company London Swimming Pool Company 미니멀리스트 수영장

태양열의 한 가지 단점은 일사량이 적은 날에는 충분한 열을 내기 힘들다는 점이다. 그만큼 어느 정도 일사량을 확보할 수 있는 지역에 설치하는 것이 알맞다. 또한, 기온도 패널이 작동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한겨울이나 한여름에는 열효율이 떨어진다. 작은 부분도 놓치지 말고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9. 우리 집 난방의 또 다른 대안은?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그럼 우리 집 난방을 위한 또 다른 대안은 어떨까? 최근 주목하는 신재생 에너지는 좋은 대안이다. 예를 들어 지열로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고 열회수 환기장치를 설치하는 집이 있다. 다양한 에너지 활용 아이디어로 겨우내 따뜻한 생활공간을 누리자. 편안하고 아늑한 집을 위해 우리 집에 알맞은 난방방식을 결정하자.

사진 속 주택은 한국의 건축사사무소 아키포럼에서 설계했다. 친환경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사례로, 태양열, 태양광, 지열, 열회수 환기장치까지 다양한 방식을 적용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오르막길 위 다섯 가지 풍경이 있는 오경제를 찾아가 보자.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