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름 가득한 언덕 위의 집

Juho Jean Juho Jean
高台の家, Atelier Square Atelier Square 모던스타일 정원 돌
Loading admin actions …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하는 것은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게 해준다. 도심에서 멀리 나가지 않고도 우리 곁의 작은 언덕에서, 푸른 초목에서 숨을 깊게 들이쉬면 폐포 하나하나까지 상쾌한 공기가 전달되는 느낌이다. 오늘 소개할 집은 작은 언덕에 위치해 나무들의 싱그러움과 이들이 제공하는 산소로 가득한, 산책 같은 집이다.  

일본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아뜰리에 스퀘어(ATELIER SQUARE)가 설계를 맡은, 면적 168.92m² (약 51평, 지역)의 일본의 이 단독주택은 매연과 컴퓨터 화면으로 피로에 시달리는 우리의 폐와 눈을 편안하게 정화해줄 것이다. 그럼 사진과 함께 언덕 위의 집으로 짧은 산책을 떠나보자.

조경과 외관

전체적인 건물의 입면이 한 발짝 뒤에 있는 형태이다. 언덕 위는 도심의 건물 밀집지역과 달리 온종일 해가 잘 드는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한 점 햇살이라도 더 받으려 목을 쭉 뺄 필요 없이, 여유로운 데크와 테라스로 입면을 구성하였다. 그 앞에는 조경이 잘 된 작은 앞뜰이 있어 푸르름과 더불어 드물게 있을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적절히 차단하는 역할까지 해 준다. 도보는 사각형의 석재로 깔끔하게 정리하여 정돈된 느낌을 준다.

결을 살린 목재

천장과 바닥은 목재로 통일하였다. 바닥은 천장보다 한 톤 어두운 목재를 사용하여 무게감을 주었으며, 식탁도 좀 더 어둡지만 역시 목재로 전체적으로 톤을 조절한 인테리어를 택했다. 색을 많이 쓰지 않고 명도를 조절한 인테리어는 차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색이나 재질이 아닌 밀도를 조절해 살짝살짝 보이는 계단실은 밋밋할 수 있는 인테리어에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

푸른 거실 밖 풍경

부엌 쪽에서 바라본 거실 밖 풍경은 숲 속 한가운데 있듯 푸름으로 가득하다. 천장은 창으로 갈수록 낮아져 창밖 풍경이 더욱 가까이 느껴진다. 천장의 기울기도 풍경을 더욱 드라마틱하게 만드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왼쪽 벽에는 더욱 흥미로운 인테리어적 요소를 가미했다. 톤은 여전히 뉴트럴하지만 이번엔 질감에 차이를 두었다. 돌담을 연상케 하는 벽은 나무와 같이 자연적인 재료이지만, 나무가 따뜻한 느낌을 준다면 돌은 차가운 느낌을 준다. 그리고 그 옆엔 난로가 위치한다. 돌벽의 차가움과 난로의 뜨거움이라니, 건축가의 위트가 엿보이는 장면.

출입구와 주방

천장이 창 쪽으로 기울어져 풍경이 다가오는 느낌이 들었다면, 반대로 입구와 주방 쪽으로 갈수록 천장고가 높아져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주방은 11자의 바 형태로, 효율성은 ㄴ자 형태의 주방보다 떨어질 수 있지만, 전면에서 주방이 훤히 들여다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다. 주방 수납공간과 기구들은 Built-in 형태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깔끔하게 닫아둘 수 있어 작은 주방에서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한다. 주방과 Built-in 기구들 역시 바닥과 톤을 맞춘 목재. 정면 거실 쪽 풍경 못지않게 부엌의 정사각형 창의 풍경도 숲을 그대로 담아내었다. 대지 주변 여건이 마땅치 않을지라도 아기자기하게 가꾼 테라스로 광활한 자연 못지 않은 나만의 자연을 가꿀 수 있다. 여기를 눌러 발코니, 테라스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일본식 다다미방

천장은 나무, 바닥은 다다미로 이루어진 일본식 방이다. 바닥까지 내려온 큰 창은 좌식생활에 알맞게 앉아서도 바깥 풍경을 감상하기에 적절하다. 입면이 지붕보다 한 발짝 들어와 있으므로 바닥에 앉아서도 직사광선이 얼굴을 강타하지 않고 하늘까지 조망할 수 있다. 다도가 발달한 일본에서 이 방은 꿈에 그리던 다실이 되기에 손색이 없다. 다다미 두 장 반의 공간과 멋진 자연 풍경을 다실의 기본 요건이라고 일컫는데, 이 방이야말로 그 조건에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다.

종이 향으로 가득할 서재

서재 역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다. 목재 선반은 규칙적으로 짜여 아름다운 벽으로 보인다. 그 끝엔 정사각형의 푸름과 책상만이 있다. 책을 만끽하기에 이보다 좋은 공간이 있을까? 바람이 나뭇잎을 스치는 소리와 함께 책 속으로 빠져들면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도 모를 것 같다. 조용한 나만의 독서 및 작업시간을 가지기에 적합한 이상적인 서재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다양한 서재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드림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