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벽난로 아이디어 8

Juhwan Moon Juhwan Moon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음식이 간절하다. 물론 보온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을 함께 갖춘 겨울옷도 꼭 필요하다. 우리의 주거공간도 마찬가지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매서운 겨울을 편안히 보낼 수 있는 따뜻한 생활공간이 중요하다. 뜨끈한 아랫목에 온 가족이 모이는 즐거움을 떠올려보자. 그럼 해외에서는 어떻게 추운 계절에 대비했을까? 유럽을 비롯한 수많은 지역에서는 전통적으로 벽난로를 난방에 활용한다. 그런데 최근 국내 주택시장에서도 벽난로를 설치하고 싶은 이들이 늘고 있다. 특유의 분위기와 디자인 감성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준비한 기사는 우리 가족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여덟 가지 벽난로 아이디어다.

1. 우리 집에서 벽난로는 어떤 역할을 할까?

벽난로를 설치하고 싶은 집이라면 먼저 그 역할을 고민해보자. 앞서 언급한 대로 벽난로는 실내온도를 높이고, 따뜻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장치다. 땔감이나 가스를 태우면서 발생하는 열의 대류 현상을 이용해 온 집안의 온도를 올리는 원리다. 여기에 더해 벽난로는 한국 전통주택의 아랫목 역할도 한다. 가족이 모이고 소통하는 장소로 벽난로 주변을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 벽난로는 공적인 성격이 강한 거실에 설치하게 된다. 

사진 속의 집은 국내 전문가 (주)메이드에서 완성한 경기도 양평군의 단독주택이다. 오른쪽의 굴뚝은 주택 내부의 벽난로와 이어진다. 벽난로를 갖춘 집에서는 굴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 두 가지 벽난로, 매입형과 노출형 벽난로

벽난로를 분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를테면 땔감의 재료에 따라서 화목 벽난로, 가스 벽난로, 전기 벽난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설치하는 방법과 위치에 따라 벽 안에 설치하는 매입형 벽난로, 벽과 거리를 두고 독립적으로 설치하는 노출형 벽난로로 나뉜다. 두 벽난로 모두 상황과 공간에 따라 몇 가지 장단점이 있다. 그래서 그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본다.

한국의 건축사무소 위즈스케일디자인에서 완성한 주택에는 벽에 가깝게 노출형 벽난로를 설치했다. 건물의 세련된 디자인을 고려해 벽난로도 신중하게 선택한 사례다.

3. 노출형 벽난로의 장점은?

다이닝 homify 트로피컬 다이닝 룸

노출형 벽난로의 가장 큰 장점은 설치와 이동이 간편하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이사를 준비하거나 설치 위치를 바꿀 때 쉽게 벽난로를 옮길 수 있다. 또한, 노출형 벽난로는 열효율이 높다. 사방의 공기를 데우기 때문에 주변에 둘러앉아 따뜻한 온기를 느끼는 데도 좋다. 또한, 실내에 장식적인 효과를 연출하고 싶다면, 난로가 하나의 예술 작품처럼 존재감을 드러낼 수도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에 자리를 잡은 현대적인 별장은 다이닝 룸에 노출형 벽난로를 갖췄다. 가족의 식사 자리에 온기를 더하고 푸근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디자인 아이디어다. 위 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디자인했다.

4. 노출형 벽난로의 단점은?

Heath Cottage Living Room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refurbishment,renovation,cottage,scotland,white,scandinavian,timber,stove,painting

노출형 벽난로에는 사실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일정한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는 점이다. 벽난로는 기본적으로 열기나 화기를 사용하는 장치인 만큼 화재를 방지해야 한다. 노출형 벽난로라면 어느 정도 바닥 면적을 불연 소재에 할애해야 한다. 또한, 차지하는 자리만큼 평소에는 공간을 활용하지 못한다. 따라서 면적이 넓은 집에서 노출형 벽난로를 시공하는 편이 낫다. 더군다나 땔감을 보관할 자리도 함께 갖춰야 한다.

5. 매입형 벽난로의 장점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매입형 벽난로는 이름과 가장 잘 맞는 형식으로, 벽에 감실 형태의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 불을 일으켜 난방하는 방식이다. 실내에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외공간과 맞닿은 외벽에도 시공할 수 있다. 매끄러운 벽 표면을 이어가거나 심심한 벽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도전할 법한 벽난로다. 또한, 벽난로 주변을 타일이나 벽돌 등으로 아름답게 꾸밀 수도 있다. 

한국의 디자인스튜디오참에서 손길을 더한 주택은 반 외부공간에 벽난로를 설치했다. 계단 아래와 벽에는 차곡차곡 장작을 쌓아 놓고, 벽난로 주변에는 검은색 벽돌로 세련되게 꾸몄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을 차분하게 담아낸 단독주택 충북 제미재를 찾아갈 수 있다.

6. 매입형 벽난로의 단점

Biollama, BIOLLAMA BIOLLAMA 모던스타일 거실 벽난로 & 액세서리

그럼 매입형 벽난로의 단점은 무엇일까? 먼저 열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땔감을 넣고 불을 지피는 부분인 화구만 바깥으로 노출된 탓이다. 여기에 더해 매입형 벽난로는 건물 자체와 굴뚝이 연결된 탓에 이사할 때 함께 갖고 갈 수도 없다. 게다가 벽난로가 필요하지 않은 집에서는 그저 불필요한 물건을 쌓아두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그런 상황에서는 본래의 용도와 달리 벽난로를 수납공간이나 장식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7. 벽난로의 또 다른 대안, 친환경 벽난로

요즘은 장작이나 석탄을 태우는 대신 천연가스나 전기를 사용하는 벽난로가 있다. 특히 친환경 디자인 아이디어를 적용한 벽난로나 전기로 불꽃을 연출하는 벽난로를 주목하자. 따로 연통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데다 관리도 간단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타오르며 아른거리는 불꽃은 마음을 누그러뜨린다. 얼마 전 북유럽에서 벽난로 속 타오르는 불꽃을 보여주는 영상이 인기를 끌었던 것을 떠올려보자.

한국의 인테리어 전문가 벨라 까사에서 연출한 사진 속 공간에는 친환경 벽난로를 설치했다. 기능과 아름다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벽난로 아이디어가 눈길을 끈다.

8. 벽난로 설치에 필요한 비용과 예산은?

벽난로를 설치할 때는 비용이 따로 정해진 것이 없다. 벽난로의 종류에 따라 설치하는 방식과 예산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매입형 벽난로는 처음 설계 단계부터 계획하게 된다. 또한, 노출형 벽난로를 설치할 자리를 미리 염두에 둔다면, 전체적인 인테리어를 고려한 불연 소재로 마무리할 수도 있다. 물론 매입형 벽난로는 간단히 연통만 설치하면 끝나는 문제가 아닌 탓에 비용이 더 드는 편이다.

한국의 지오아키텍처에서 디자인한 공간에는 모서리에 노출형 벽난로를 설치했다. 간결한 인테리어 디자인에 맞춰 산뜻하고 가벼운 인상을 남기는 벽난로를 선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바닥 난방을 활용한다. 여기 기사에서는 뜨끈한 아랫목의 과학, 바닥 난방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