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미처 몰랐던 우리 집 숨은 수납공간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집 안에 정리정돈을 위해 필요한 수납공간은 없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모든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기에는 공간의 특성상 가능하지 않을 때가 많다.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다면, 걱정 없이 넓은 수납장을 사용해 정리정돈을 하면 되지만, 대부분은 다양한 살림살이와 좁은 공간으로 인해 수납공간을 제대로 찾아 활용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가 알게 모르게 숨어있는 수납공간이 많은데, 숨어있는 자투리 공간을 찾아 효율적으로 수납공간을 활용하면 공간을 적게 사용하면서 깔끔하게 수납까지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도 미처 몰랐던 우리 집 숨은 수납공간이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해보자. 

거실 테이블 속 수납공간

수납공간이 가장 많이 필요한 곳은 바로 거실이다. 특히 가족구성원이 많을경우, 각 개인마다 다양한 살림살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납공간이 부족하다. 그래서 항상 너저분하게 이곳저곳 널려있게 된다. 거실의 경우 덩치가 큰 가구가 대체적으로 많은데, 이 가구들은 적극 활용해서 수납공간을 만들면 된다. 이미 가구 자체에 수납공간이 포함된 기능성이 높은 가구를 선택하면 바로 숨은 수납공간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실 테이블을 선택할 때, 테이블 아래쪽에 수납공간이 확보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테이블 자체가 이미 거실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테이블 위쪽은 평상시 물건을 올려놓거나, 차를 마시는 등의 기능을 활용하는 반면에 아래쪽은 책이나 자잘한 소품 등을 올려놓아 정리할 수 있도록 하면, 오픈된 수납공간이지만 시선이 아래쪽으로 향해있어 눈에 거슬리지 않고 깔끔한 정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실에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면 테이블 아래쪽에 숨은 수납공간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어떨까? 

수납장이 소파

Mahiti Ferrari의  거실
Mahiti Ferrari

Vue de face

Mahiti Ferrari

거실에 테이블이 숨은 첫 번째 수납장이었다면, 두 번째 숨은 수납공간은 바로 소파. 거실에 하나쯤은 있는 소파는 부피도 굉장하지만 넓은 부피만큼 수납공간이 숨겨져 있는 곳이다. 단순하게 휴식을 위해 필요한 소파가 아닌 기능성까지 추가된 소파를 선택하면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사진 속 소파를 살펴보면 소파 프레임 자체가 이미 수납공간을 띄고 있는데, 쿠션 양옆과 아래에 수납장을 짜놓으니 필요한 물품을 바로 정리할 수 있어 스마트한 가구다. 굳이 테이블을 가져다 놓지 않아도, 소파 자체에 테이블 기능까지 하고 있어 공간을 2배 적게 쓰고 2배 더 수납할 수 있다. 

머리 위에 수납공간

BoConcept Lisboa의  침실
BoConcept Lisboa

Cama Lugano

BoConcept Lisboa

침실은 다른 수납공간에 비해 많은 수납공간이 필요하지 않지만, 작고 아기자기한 소품이나 책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수납공간을 미리 확보하는 게 좋다. 하지만 침실은 숙면을 통한 휴식의 공간이기 때문에, 넓은 책장이나 수납장을 벽면 전체에 설치하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이럴 때는 눈에 거슬리지 않도록 침대 위 수납공간을 찾아보자. 은근히 남아도는 벽이 많은 침실은 소소한 소품과 같은 액자를 이용해 벽을 꾸미지만, 이때 머리 위쪽에 선반을 달아 깔끔하게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 선반의 경우 아주 유용한 인테리어 가구 중 하나이다. 벽면에 나무 선반 하나 설치하면 책은 물론 아기자기한 소품까지 더불어 장식할 수 있으니 인테리어에 있어 일석이조 제품이다. 특히 머리 위에 선반을 달면 잠을 자기 전에 책이나 시계, 조명 등을 깔끔하게 바로 올려놓을 수 있다. 

침대 밑

개성있는 침실이 있는 왕십리 인테리어: 퍼스트애비뉴의  아이방
퍼스트애비뉴

개성있는 침실이 있는 왕십리 인테리어

퍼스트애비뉴

침실에 숨은 수납공간은 바로 침대 밑. 우리는 침실의 반을 차지하는 침대 밑에 얼마나 많은 숨은 공간이 있는지 무심코 지나칠 때가 많다. 그래서 요즘에는 바로 침대 밑, 즉 매트 아래에 침대 프레임 자체에 수납장을 넣어놓은 제품이 많다. 특히나 깔끔하게 정리를 하기위해서는 침대는 보이지 않는 수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침대 밑 수납장을 바로 깔끔하게 정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부피가 크거나 보이고 싶지 않은 제품들은 침대 밑에 서랍에 정리해 놓으면 감쪽같이 숨기는 수납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아이 방의 경우 늘어나는 아이 장난감과 다양한 서적으로 항상 수납공간이 부족하기 마련인데, 침대 밑에 정리할 수 있는 수납공간을 넓게 마련하면서, 아이가 그 공간 아래서 놀고 바로 정리할 수 있게 편리성 또한 제공하는 아이디어 침대다. 또한, 넓은 수납공간확보를 위해 2층 침대가 되어버렸지만, 계단에도 수납장을 넣어 침대를 100% 수납공간으로 활용했다. 이처럼 아이 방에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면, 침실 밑을 공략해 보면 어떨까? 

사진 속 인테리어는 국내 회사 퍼스트애비뉴.

수건걸이는 벽에

인테리어 사무실 인테리어_홍예디자인: 홍예디자인의  욕실
홍예디자인

인테리어 사무실 인테리어_홍예디자인

홍예디자인

다른 공간에 비해 가장 협소한 욕실은 적절한 수납장을 고르는데 제약이 있다. 특히, 욕실은 자주 사용하는 욕실용품을 보관하기 위한 수납공간을 편리하게 배치하는 것이 관건이다. 샤워부스나 욕조에서 멀리 배치하게 되면 여러모로 불편함을 주기 때문이다. 욕실의 경우 수건을 걸어 놓거나 보관할 수 있는 수납장을 따로 두는 것이 좋다. 수건을 보관하는 곳은 당장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므로 세면대 아래나 벽면에 선반을 넣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하고, 수건걸이는 사다리 형식의 헹거나 벽걸이 등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젖어있는 수건을 너저분하게 놓을 경우, 보기에 좋지 않을뿐더러 욕실 냄새의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거울이나 작은 소품에도 고리나 선반이 함께 달린 제품을 선택하면 별도의 고리를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정리가 가능하다. 

냉장고 사이 수납공간

푸른 하늘을 그대로 담은 아이 다락방: 퍼스트애비뉴의  주방
퍼스트애비뉴

푸른 하늘을 그대로 담은 아이 다락방

퍼스트애비뉴

주방에는 온갖 주방용품과 식료품 등이 많기 때문에 스마트하게 수납공간을 사용하지 않으면 깨끗해 보여야 하는 주방을 오히려 지저분하게 만든다. 다양한 식기와 식품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도록 정리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물품들은 동선에 편하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냉장고 사이에 수납공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다. 냉장고에는 다양한 신선하고 건강하게 음식을 보관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구지 냉장고에 넣어도 되지 않는 양념 통이나 가루 등은 따로 알맞은 수납장을 제작하여 충분히 남아도는 공간에 수납장을 배치하는 것이다. 깔끔하게 정리는 물론 당장 필요한 것들은 눈에 띄기 쉽게 꺼내쓸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수납의 형태가 길고 좁은 만큼, 주방에 꾸밀 수 있는 악세사리를 틈새에 같이 수납하면 인테리어에도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작은 액자나 다육식물을 배치하는 것이다. 

복도에 매립식 수납장

이동성이 많은 복도는 은근히 수납공간이 필요한 공간이다. 복도도 하나의 공간이긴 하지만 일자형식의 벽으로만 이루어진 공간의 특성상 벽을 적극 활용하거나 코너가 있을 경우 코너에 선반을 넣어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현관문으로 이어지는 복도는 신발, 옷가지, 우산 등의 자질구레한 소품을 위한 공간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코너에는 선반을 달아 인테리어 장식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 벽면에는 고리나 무지주 선반을 달아 필요한 소품들은 따로 정리해 보자. 선반을 달 때는 신체에 맞게 알맞은 높이에 달고, 이동성이 많음을 고려해 선반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계단에도 수납장

i.u.建築企画의  거실
i.u.建築企画

リビング

i.u.建築企画

주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계단을 활용한 숨은 수납공간을 살펴보자. 넓은 공간에 1층과 2층의 연결고리인 계단은 가끔 공간을 쓸데없이 많이 차지해 수납공간을 빼앗아 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요즘 인테리어는 계단마저도 수납의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공간에 효율적인 수납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안 쓰는 물건은 저절로 창고나 바구니에 넣어두지만, 때로는 급하게 필요한 물건들은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바로 꺼내쓸 수 있도록 계단 밑에 배치해 보자. 깔끔하게 서랍 칸으로 된 수납공간은 생각보다 많은 살림살이를 눈에 보이지 않도록 손쉽게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서랍장과 선반 등을 같이 배치하면 보이는 수납과 안 보이는 수납을 적극 활용해 수납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옷을 걸어 놓은 수 있는 헹거나 계절신발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생각보다 많은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단을 눈여겨보자.

기사 속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