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리빙.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살아가기 10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에코 리빙.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살아가기 10

J. Kuhn J. Kuhn
Geonyoung Lee - homify의
Loading admin actions …

인류가 지난 세월 간 무심코 해쳐왔던 지구의 역습이 시작되었다. 지구의 기온은 점차 올라가고 있으며 그로 인한 높은 수온과 식량 부족, 생육 환경 변형 등으로 인해 멸종되어가는 생물들은 점차 늘어가고 있다. 오랜 시간 방치되어왔던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이 부메랑처럼 돌아와 이제는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작은 방심과 생활 습관에서 비롯된 부분이 크다면, 그것을 줄이고 회복하는 것 역시 작은 실천과 생활 습관이 아닐까. 오늘은 나를 살리고 지구를 살리는 삶, 친환경적으로 살아가는 10가지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1. 화학 비료 대신 천연 비료

작은 텃밭이라고 방심하지 말자. 화학 비료는 토양으로 흘러 들어가지하수를 오염시키는 원인이 된다. 가정에서도 음식물 찌꺼기로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아파트에서 음식물 찌꺼기를 다루는 게 힘들다면 커피 찌꺼기나 달걀 껍데기를 천연 비료로 활용해 보자.

커피, 마시는게 끝이 아니다?.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다양한 리빙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2. 에코백 사용하기

Ginkgo Book Bag: SL design의  가정 용품
SL design

Ginkgo Book Bag

SL design

장 보러 갈 때는 에코백을 사용하자. 종이로 된 쇼핑백도 좋지만 쉽게 찢어지는 것이 불만이라면 천으로 된 에코백을 추천한다. 낡은 옷이나 버리는 커튼 등의 각종 버리는 천을 재활용하면 그 에코 효과는 더욱 커진다.

3.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하기

카페에서 커피를 테이크 아웃할 때 무심코 사용해 왔던 일회용 컵. 이제는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떨까. 카페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일회용 컵을 자주 사용해 왔다면 텀블러로 교체하고 쓰레기양을 줄이는데 협력해 보길 바란다.

4. 베이킹 소다로 건강하게 청소하기

베이킹소다는 각종 합성 세정제를 대체할 수 있는 만능 청소 아이템이다.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 평소에 피부가 예민하거나 아토피가 있거나, 화학 물질에 예민한 어린이와 노약자가 있는 집이라면 베이킹소다로 만든 만능 세정제를 사용해 보자. 

마법의 천연 세제,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생활 꿀팁을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5. 종이 재활용하기

펄프의 재료는 폐지와 목재다. 하지만 목재 자원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펄프 자급률은 20%에 불과하다. 폐지를 제대로 재활용하지 못하면 많은 자재를 수입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결국은 모든 것이 산림을 해치는 결과로 이어진다. 지구 온난화와 온실가스를감소하는 산림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신문지를 포함한 각종 폐지를 철저하게 분리수거해 재활용하도록 하자. 

6. 빨대 대체하기

내마음의 안식처: 블루케의  주방
블루케

내마음의 안식처

블루케

가볍고 편리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흔하게 사용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역시 환경 오염의 주범이다. 습관적으로 사용해 왔던 일회용 빨대는 대나무, 종이, 스테인리스, 실리콘 빨대 등으로 대체하도록 하자. 

7. 가정에서도 천연 에너지를

채광이 좋은 베란다: 더디자인 the dsgn의  베란다
더디자인 the dsgn

채광이 좋은 베란다

더디자인 the dsgn

전기 절약 역시 에코 리빙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가정에서도 태양광 시설을 활용해 천연 에너지로 대체해보는 것은 어떨까. 주택 지붕에 국한되었던 태양광 발전 시설이 이제는 아파트 베란다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공급되고 있다.

베란다에 만드는 태양광 발전소. 베란다 태양광에 대한 8가지 진실을 여기에서 소개한다.

8. 종이로 만든 조명

은은하게 빛이 번지를 효과를 낼 수 있는 종이 조명은 환경을 보호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플라스틱 갓등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요령만 익히면 원하는 색과 형태로 유연한 조명을 연출할 수도 있는 훌륭한 장식 아이템이다.

분위기를 좌우하는 다양한 조명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9. 주방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비닐 인지하기

일회용 비닐장갑과 음식물을 보관하는 지퍼백, 포장용 플라스틱 랩 등 상당히 많은 플라스틱 제품이 주방을 점령하고 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충분히 대체하거나 사용을 자제할 수 있는 물건들이 아닐까.

10. LED 조명 사용하기

같은 조건에서 할로겐 전구의 전력소비량은 20~35W 정도지만, LED 전구의 전력 소비량은 3~4W에 불과하다. EU에서는 친환경 및 에너지 조절 정책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전력 소비량이 높은 전구를 점진적으로 판매금지 해오고 있다. 법적 구속력이 없더라도 스스로 환경을 위해 전구를 바꾸는 작은 실천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