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이 우리 집 점검을 위한 여덟 가지 체크리스트

Juhwan Moon Juhwan Moon
UMI, 株式会社CAPD 株式会社CAPD 에클레틱 거실 타일
Loading admin actions …

묵은해를 보내고 맞이하는 새해에는 누구나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꿈을 꾼다. 어떤 이는 가족과 더 긴 시간을 함께 보내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고, 다른 이는 원하는 소원을 이룰 수 있는 한 해를 기대한다. 그럼 저마다 바라는 꿈을 가득 담은 공간은 어떨까? 기분 좋은 첫출발을 위해 우리 집을 가꿔보자. 그래서 올해 마지막 날에 맞춰 여덟 가지 새해맞이 우리 집 점검표를 소개한다. 언제나 편안한 마음으로 아늑하게 쉴 수 있는 집을 만들어보자.

1. 가족의 한 해 여유와 휴식을 책임지는 테라스

丘の上のいえ, 建築工房 at ease 建築工房 at ease 목조 주택 금속

전원주택에 사는 이라면 외부공간에 신경 쓸 것이 많다. 예를 들어 한 해를 시작하며 테라스를 꼼꼼하게 점검해보자. 여름에 빗물이 고이는 곳은 목제 데크가 망가졌을 수 있다. 또한, 평소 그늘진 곳은 겨울에 눈과 얼음이 생기기 쉬운 부분이다. 고장 난 부분은 새로 고쳐 한 해를 대비하자. 마찬가지로 아파트에서는 발코니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가족의 여유와 휴식을 책임지는 공간을 잘 관리하자.

2. 언제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외벽

homify 목조 주택

주택 바깥에서는 외벽 마감재를 주의 깊게 살펴보자. 종종 패널이나 타일이 깨진 곳으로 물기가 스며들 수 있다. 손상된 목제 외벽 널도 구조의 내구성을 떨어뜨린다. 실내에서는 벽과 천장에 결로현상이 발생하거나 곰팡이가 핀 곳이 없는지 점검하자. 언제나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는 외벽의 역할이 중요하다. 여기에 더해 페인트가 벗겨진 곳을 다시 깔끔하게 칠하자. 이를 통해 주택의 미관도 함께 잡을 수 있다.

3. 비와 눈 그리고 바람을 막아주는 지붕 점검

倉のある家, 稲山貴則 建築設計事務所 稲山貴則 建築設計事務所 목조 주택 솔리드 우드 멀티 컬러

지붕은 큰마음을 먹고 살펴봐야 하는 공간이다. 낮은 지붕이야 큰 문제가 없지만, 높은 지붕에는 꼭 안전장비를 설치하자. 지붕을 따라 오르내릴 수 있도록 철제 계단을 시공하는 집도 있다. 비와 눈을 막아주는 지붕 마감재가 망가진 곳은 없는지 점검하고, 낙엽이 배수로를 막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자. 겨울을 나기 위해 지붕 끝에 스노우 스토퍼를 설치하는 집도 있다. 눈이 지붕 아래로 쏟아지는 것을 막아주는 철제 꺾쇠다.

만약 우리 집 겨울나기를 위한 디자인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문틈으로 솔솔 들어오는 외풍을 막는 팁을 살펴보자.

4. 싱그러운 자연을 담아내는 우리 집 정원

일상에서 자연을 접하기 힘든 현대인에게 작은 정원은 뜻깊은 공간이다. 자신의 집에 정원이 있다면 새해를 맞이해 구석구석 점검해보자. 별도로 월동준비가 필요한 작물을 키운다면, 이미 늦가을에는 모든 것을 마쳤을 터다. 나무가 얼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물론 정원에 심는 식물은 지역 날씨와 기후를 고려해 수종을 정하자. 싱그러운 자연을 담아내는 정원을 아름답게 가꾸자.

5. 미리 점검하면 큰일을 막을 수 있는 위생 설비

위생 설비는 한 번 고장 나면 큰 문제가 되기 일쑤다. 가장 대표적으로 겨울철 파이프가 동파하는 사례를 들 수 있다. 기온이 많이 떨어진다면, 아주 약하게 물을 틀어놓고 동파를 방지하자. 작은 관심이지만 큰일을 막는 방법이다. 또한, 수도꼭지와 손잡이에서 물이 샌다면, 고무 패킹을 교체하거나 새로운 제품으로 바꿔보자. 천장, 바닥, 벽에 곰팡이가 생기진 않았는지, 타일이 깨진 틈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6. 빛과 바람을 적절히 조절하는 창호 살펴보기

쾌적한 실내환경은 빛과 바람이 조성한대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빛과 바람이 드나드는 길목인 창문을 꼼꼼하게 점검하자. 창문 주변으로 바람이 들어온다면 웃풍을 막는 아이디어를 적용하자. 또한, 문틀을 살펴보면 먼지나 지저분한 것이 쌓여있을 터다. 깔끔하게 닦아내고 한 해를 준비하자. 만약 경첩이 삐걱댄다면 기름칠을 해두는 것도 좋다. 빛과 풍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유리도 청소하자.

7. 단정한 모습으로 우리 집을 완성하는 수납공간

집 안 곳곳의 수납공간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 불필요한 물건은 과감하게 버리고, 사용빈도를 고려해 수납공간을 정리하자. 주어진 공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방법이다. 계절성 물품은 종류에 따라 나눠서 보관하자. 부피가 큰 물건을 기준으로 수납공간을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계단 아래를 수납공간으로 바꾸거나 틈과 모서리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꾸미자. 그럼 단정한 모습으로 산뜻한 새해를 맞이할 차례다.

8. 가족의 즐거운 일상을 위한 주차공간 점검

마지막으로 주차공간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오늘날 자동차는 현대인의 즐거운 일상을 책임진다. 주차장을 갖춘 단독주택이라면 이를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최근 주택 시장에서는 주차공간을 취미생활에 맞춰 꾸미는 집이 늘고 있다. 가족과 함께 차고 대청소를 시작하자. 배수로 찌꺼기와 낙엽을 깔끔하게 치우고, 진출입로 전기 열선과 차고 문을 꼼꼼하게 점검하자. 더불어 세차까지 마친다면 기분이 더 좋을 것이다.

만약 겨울철 불청객 결로현상이 걱정이라면, 여기 기사에서 결로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알아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