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 얼룩 올킬하기, 얼룩 없는 바닥을 위한 청소 아이디어 8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바닥 얼룩 올킬하기, 얼룩 없는 바닥을 위한 청소 아이디어 8

J. Kuhn J. Kuhn
just relax_서래마을 빌라 인테리어: (주)바오미다의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집 안에서 신발을 벗고 생활하는 우리의 생활 방식 상, 실내 바닥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은 집 전체의 위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된다. 바닥을 맨발로 돌아다닐 뿐 아니라 그대로 앉거나 눕기까지 하니, 작은 먼지나 얼룩 하나까지도 쉽게 노출되기에 십상이다. 바로 닦아낼 수 있는 얼룩이야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일반적인 물걸레질은 물론 스팀 청소로도 지워지지 않는 갖가지 얼룩은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오늘은 아무리 문질러도 쉽게 지워지지 않는 골칫덩어리 바닥 얼룩을 깨끗하게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그 얼룩이 생긴 원인에 따라서 방법도 다양하다. 볼 때마다 거슬렸지만 어쩔 수 없이 손 놓고 있었던 얼룩이 있다면 바로 해결해 보도록 하자.

1. 강적, 와인 얼룩 지우기

어디에 묻어도 쉽게 지워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와인이다. 묻은 직후 바로 닦아도 바닥재에 따라 착색되어 지워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일단 와인을 바닥에 흘렸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내용물을 닦아내고 남겨진 얼룩 위에는 식초를 바르고 약 15분가량을 방치한다. 그 후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주고 또다시 10분가량을 기다렸다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질러 주면 얼룩을 효과적으로 뺄 수 있다. 단, 시간이 지나면 얼룩이 깊게 스며들어 쉽게 지울 수 없으니 주의하자.

2. 카펫에 묻은 각종 얼룩 해결사

just relax_서래마을 빌라 인테리어: (주)바오미다의  거실
(주)바오미다

just relax_서래마을 빌라 인테리어

(주)바오미다

카펫에 묻은 각종 얼룩은 식초 2스푼과 주방세제 1스푼, 물 1스푼, 베이킹소다 1스푼으로 쉽게 지울 수 있다. 위 내용물을 한 데 잘 섞은 후 솔에 묻혀 얼룩 표면을 잘 문질러주면 된다. 마른걸레로 완전히 닦아서 말려주거나, 물을 묻혀서 한 번 더 씻어내는 것도 좋다. 결까지 완전히 살려내고 싶다면 드라이어를 사용해 원래 결 방향으로 말려주면 더욱더 감쪽같은 모습으로 복구된다.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친환경 카페트 청소법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3. 물 얼룩 지우는 비결

동탄아파트인테리어 능동 푸른마을두산위브 33평 인테리어: 디자인스튜디오 레브의  주방
디자인스튜디오 레브

동탄아파트인테리어 능동 푸른마을두산위브 33평 인테리어

디자인스튜디오 레브

욕실 앞이나 주방, 식탁 주변은 반복적으로 물이 닿으면서 얼룩이 생기기도 한다. 만약 물로 인해 바닥에 얼룩이 생겼다면 치약을 챙겨라. 치약을 짜서 얇게 펴 바른 후 1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물기를 바짝 짠 수건으로 문질러 닦아낸다. 충분히 얼룩이 지워졌다 싶으면 마른걸레를 사용해 물기까지 제거해 주면 깔끔해진다.

집안 곳곳 지우기 힘든 각종 얼룩을 지우는 꿀팁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4. 초콜렛, 주스 얼룩은 이렇게 지우자

초콜릿 같은 기름기 있는 음식이 바닥에 묻었다면 먼저 밀가루를 뿌려 기름기를 흡수해 두도록 한다. 기름기를 빼냈다면 미지근한 물에 전용 세제를 섞어 스펀지로 문질러 주고, 마른걸레로 물기까지 완벽하게 닦아 마무리하자. 색이 들고 당분이 있어 끈적거리는 주스로 생긴 얼룩 역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청소하면 효과적이다. 

5. 잉크 얼룩 지우는 법

펜대와 펜대 받침: 권성은의  아트워크
권성은

펜대와 펜대 받침

권성은

불펜이나 잉크 등의 얼룩도 일반적인 청소 방법으로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그럴 때는 아세톤과 솜을 분비하라. 솜에 아세톤을 살짝 묻혀 얼룩이 있는 부분을 문질러 닦아내면 된다. 물파스 역시 바닥에 그어진 볼펜 낙서에 특효약이다. 그냥 얼룩 위를 문질러 준 후 닦아내면 깔끔하게 지울 수 있다.

또 하나의 얼룩 지우기 전쟁. 빨래 얼룩 지우기 꿀팁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6. 크레파스, 립스틱 얼룩 해결법

색연필꽂이 Venti: Orange Wood의
Orange Wood

색연필꽂이 Venti

Orange Wood

아이가 있는 집은 크레파스나 립스틱도 흔한 얼룩의 원인 중 하다. 아이가 낙서를 했거나 의도치 않게 바닥에 얼룩이 묻었다면 아세톤이나 식용유, 클렌징크림 중 하나로 지울 수 있다. 키친 타올이나 화장용 솜에 묻혀서 얼룩 표면을 넓게 문질러 내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깨끗하게 지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7. 신문지나 전단지로 인한 얼룩

신문지나 전단지가 바닥에 붙어버리면 프린트 내용과 함께 바닥에 얼룩으로 남게 된다. 일단 신문지나 전단지를 최대한 손으로 조심스럽게 떼어낸 후, 바닥에 남은 얼룩 위에는 올리브 오일을 가볍게 발라주도록 하자. 부드럽게 그 위를 문질러 주면 종이가 오일을 흡수하게 된다. 기름을 충분히 흡수해 부드러워졌으면 마른걸레를 사용해 문질러내는 것으로 마무리하도록 한다.

8. 기름 얼룩은 이걸로 깔끔하게

기름이 흐르거나 튀어서 바닥에 얼룩이 지면 물로는 닦아낼 수 없다. 하지만 만능 천연세정제 베이킹소다라면 문제는 한결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얼룩이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뿌려준 후 약 5분 정도 기름기를 흡수하게 두도록 하자. 그러고 나서주방 세제를 뿌려 스펀지로 문질러 닦아내면 기름으로 생긴 까다로운 얼룩도 산뜻하게 제거된다.

사진 속 거실 인테리어는 서울의 건축가 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에서 작업을 맡았다.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