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공간도 문제없다- 작은 침실 수납법

Jinsol Lee Jinsol Lee
Loading admin actions …

혼자 사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작지만, 자신만의 공간을 아늑하게 꾸미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갓 살림을 시작한 신혼부부 또한 처음부터 넓은 집이 아닌 좁은 집부터 살림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작은 공간에서 자신의 취향대로 개성 있는 방을 꾸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생활에 불편함 없이 가구들을 배치하고 물건을 수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작은 공간에서 넉넉하게 물건을 수납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남는 공간까지도 알차게 수납하고 수납된 물건을 적절히 숨기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작지만 알찬 나의 작은 침실 수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작은 공간이라고 해도 눈에 보이지 않는 숨은 공간이 존재한다. 알차고 깔끔하게 나의 침실의 물건을 수납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옷장

침실에 필요한 가구만을 사용하여 똑똑하게 수납하는 방법으로 침대, 책상 겸 테이블을 제외하고 옷장만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 개인적인 옷, 속옷 등을 보관할 뿐만 아니라 다른 물건도 수납할 수 있는 적당한 크기의 옷장 하나만을 사용하여 물건을 수납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옷을 위한 공간 외에 다른 공간이 있는 옷장이 좋다. 옷장을 사용하면 다른 물건들을 적절히 수납하고 감출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실용적이다. 꼭 옷만 수납하는 것이 아니라 남는 공간을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다. 작은 방의 분위기와 다른 가구 스타일과 잘 어울리는 옷장을 선택하면 인테리어도 쉽게 완성할 수 있고 깔끔하고 단정한 침실을 연출할 수 있다. 모던하고 심플한 다양한 스타일의 옷장이 있기 때문에 지저분하고 어수선한 느낌 없이 세련되게 침실을 꾸밀 수 있을 것이다.

침대 주변 공간 활용하기

침실에 꼭 필요한 메인 가구는 바로 침대이다. 아무리 수납할 공간이 부족하더라도 기본적인 가구는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가구에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그리고 침대를 활용한 수납법을 고민해야 한다. 침대를 활용한 쉬운 수납 방법은 먼저 수납공간이 충분히 있는 침대를 선택하는 것이다. 침대 밑에 서랍장이 있으면 철 지난 옷이나 두꺼운 물건, 자주 쓰지 않는 물건 등을 쉽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보이지 않게 가릴 수 있기 때문에 더 좋다. 그래서 침대 밑 서랍장이 있는 침대를 선택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적당한 크기의 상자를 사용하여 물건을 수납한 후 침대 밑으로 숨겨도 좋다. 이외에도 침대 옆에 책이나 작은 수납함, 서랍장 등을 배치하여도 좋다. 너무 큰 크기가 아니라면 침대 옆에 있어도 무방한 가구와 물건들이다. 테이블을 활용하여도 좋고 무난하고 심플한 모양의 상자를 사용하여 자연스럽게 배치하면 된다.

심플 행거 사용하기

속옷이나 티셔츠 등 얇고 서랍 안에 넣어야 하는 옷을 제외한 외투나 두꺼운 옷은 따로 보관해야 할 장소가 필요하다. 공간이 넓지 않고 예산이 많이 않아 새로 가구를 들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심플한 행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남는 공간의 크기에 맞는 심플한 스타일의 행거를 사용하면 모던하고 러스틱한 스타일의 인테리어도 완성할 수 있다. 자연스럽고 꾸민 듯 안 꾸민 스타일을 행거를 통해 연출할 수 있는 것이다. 부피가 큰 겉옷이나 스웨터 등은 행거를 사용하여 적절히 보관하고 공간도 아낄 수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행거가 나와서 좋은 침실 소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적절히 배치하여 옷도 보관하고 인테리어 스타일도 시도해 보자.

상자 사용하기

옷을 제외한 여러 잡동사니들은 수납하기가 사실 쉽지는 않다. 만약 서랍장이나 수납함이 넉넉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방도 작고 돈도 많지 않은 자취생에게는 여러 가구를 들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이럴 땐 심플한 모양의 상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방이나 여러 잡동사니들을 한데 모아 상자에 보관하고 뚜껑을 닫아 구석에 두면 깔끔하게 수납하고 지저분하지 않게 침실을 연출할 수 있다. 하얀색이나 검은색 등 심플한 색과 함께 무난한 모양의 상자를 사용하면 된다. 또는 사진처럼 책장과 같은 형태에 그냥 물건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깔끔하게 상자 안에 넣어 보관하고 적절히 물건을 가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인트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독특한 무늬나 색이 있는 상자를 이용해도 좋다. 상자나 물건을 흩트려 놓지 말고 꼭 상자 같은 심플한 보관함을 사용하도록 하자.

슬림 테이블

작은 침실의 수납과 넉넉한 공간을 위한 핵심은 공간을 아낄 수 있는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다. 특히 작지만, 꼭 필요한 가구를 실용적이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여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테이블이나 책상 같은 경우 침실에 있으면 매우 편리하고 좋다. 그래서 테이블을 선택할 때 접이식으로 공간을 아끼거나 작고 슬림한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된다. 최근에는 심플하고 모던한 느낌의 다양한 슬림 테이블이 출시되고 있다. 그래서 방의 스타일에 맞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테이블뿐만 아니라 의자, 침대, 수납함도 슬림하고 접이식을 사용하여도 좋다. 특히 침대 같은 경우에는 공간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남는 공간을 쉽게 수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가구를 사용하여 공간을 똑똑하게 아껴보자.

붙박이 선반 사용하기

작은 침실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룸에서 생활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수납 방법은 붙박이 선반을 사용하는 것이다. 붙박이 선반 같은 경우에는 벽에 여러 높낮이의 선반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럴 경우에는 벽의 남는 공간을 효과적으로 수납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련된 인테리어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다. 하지만 붙박이 선반을 사용할 경우에는 오픈된 수납 형태이기 때문에 적절히 물건을 보관하고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로 책이나 작은 물건 등을 배치하여 보이기 좋게 하는 것이 좋다.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더 지저분해 보일 수도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좀 더 신경 써서 수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원목이나 하얀색 등 심플한 느낌의 선반을 잘 활용하면 세련되고 아기자기한 을 완성할 수 있다.

필요한 가구만 사용하기

침실 인테리어, 수납을 위해 가구, 스타일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침실에 필요한 물건을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침실에 필요 없는 것은 모두 침실 밖으로 옮기고 침실에 필요한 물건만을 침실 안에 적절히 수납하는 것이다. 신발이나 많은 자리를 차지하는 액세서리, 많은 책 등은 침실에서 공간만 차지할 뿐 수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신발 등 다른 물건들은 침실 외의 다른 장소에서 효과적으로 수납하면 된다. 작은 침실을 계획하고 채울 때 제일 먼저 필요한 가구, 필요한 물건을 구분하여 효과적으로 수납하고 배치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물건은 빼고 필요한 물건만 침실에 두도록 하자.

거울 활용하기

작은 침실의 수납법에 대해 알아봤다면 마지막으로 작은 침실을 더 넓어 보이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바로 거울을 활용하는 것이다. 큰 거울을 활용하여 침실의 중앙에 배치하면 침실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옷장이나 가구에 큰 거울이 있는 것을 선택하여 배치하면 효과적으로 넓어 보이는 침실을 가질 수 있다. 사진 속 한국 회사 커먼그라운드가 연출한 침실처럼 옷장이 거울로 이루어진 것을 활용하면 수납도 하고 침실도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또 다른 실용적인 침실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작은 침실 수납법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