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방의 디자이너는 바로 나!

Eunyoung Kim Eunyoung Kim
Loading admin actions …

광범위한 분야에서 널리 퍼지고 있는 DIY(Do It Yourself) 열풍은 인테리어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 건축과 인테리어 부분에서만큼은 시공비의 대부분이 인건비라고 할 만큼 비싼 노동력에 대한 반작용이 바로 이런 DIY 열풍의 진원지라고도 할 수 있다. 조금 서툴고 완벽하지는 않아도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집을 고치고 꾸민 후의 보람은 똑같은 것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개성 있는 공간을 창조하고 싶다는 창의적인 열망과 함께 셀프 인테리어의 또 다른 매력이다. 집 전체에 대한 셀프 인테리어를 시도하기 전에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자신의 방부터 먼저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럼 지금부터 직접 자신의 방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아보자.

방 크기 재기

방 꾸미기에 앞서 먼저 방 크기를 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방 치수를 재는 순서는 우선 방 네 변의 길이를 재고, 방 안의 튀어나온 부분이나 들어간 부분, 혹은 다락방의 경우는 기울어진 부분 등을 꼼꼼히 재고 기록해야 한다. 그다음 천장의 높이와 출입문의 높이 등을 재고, 창의 위치와 크기를 측정한다. 또한, 벽면의 콘센트와 스위치의 위치 등도 정확히 기록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사진의 다락방은 기울어진 벽의 각도뿐만 아니라 중간에 피라미드형으로 튀어나온 벽돌로 인한 공간의 치수를 재는 것이 가장 까다로운 것으로 보인다. 크지 않은 방이지만 초보자가 직접 손을 보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아 보인다.

예산 세우기

GENERO의  서재 & 사무실

셀프 인테리어를 시작하기에 앞서 지출할 수 있는 예산을 먼저 정해야 한다. 예산에는 혹시 초과할 경우를 대비한 여유분까지 포함해야 한다. 경험 많은 전문가가 아니므로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구체적으로 얼마의 비용이 필요할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게 당연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정보 얻기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기 전에 자신이 살고 싶은 방에 대한 몇 가지 기준을 먼저 세워두는 것이 엄청난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지 않는 방법이다. 인터넷에는 수많은 인테리어 관련 사이트와 블로그, 카페 등이 있어, 원하기만 하면 어떤 정보든 쉽게 접할 수 있다. 문제는 많은 정보 속에는 허세, 광고 등의 이유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사실을 부풀려 과장하는 등의 신뢰도가 낮은 정보가 많아 정보의 진위와 우선순위를 매겨, 꼭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내는 선구안이 필요하다.

아이디어 보드 만들기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이나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는 장소에 아이디어 보드를 만들어 두고 수시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기록해 두자. 자신이 가장 오래 머무는 장소인 거실이나 주방, 또는 집중이 잘 돼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는 장소인 서재나 작업실 등이 아이디어 보드를 설치하기 좋은 장소이다. 사진처럼 침실에 설치하여 잠자리에 들거나 깨어났을 때 가장 눈에 띄는 곳에 아이디어 보드를 두면 잠재의식이나 수면 중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기록해 두기 좋다.

자신의 취향 파악하기

Casas Natura의  침실
Casas Natura

Dormitorio Natura Blu 111

Casas Natura

자기의 방을 꾸미는 데 자신의 취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아무리 유행이라고 해서 밝고 섬세한 소녀 취향을 가진 사람이 블랙 앤 화이트의 모던하고 시크한 분위기로 방을 꾸미면, 뭔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느낌에 자기 방임에도 마음이 편치 않거나 금방 싫증나고 말 것이다. 사진은 소박하고 따뜻한 느낌의 우드와 패브릭으로 장식해 내추럴하면서도 모던한 분위기를 주는 방으로 섬세하면서도 심플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공간으로 보여진다. 

디자인 컨셉 정하기

INGAART의  아이방
INGAART

Комната подростка.Вид на кровать

INGAART

디자인의 방향을 정하는 컨셉을 미리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컨셉은 디자인의 주제와도 같은 것이라 컨셉이 없이 마구잡이로 일을 진행하면 애써 노력한 보람도 없이 중구난방의 어지럽고 산만한 방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어떻게 컨셉을 정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일반적인 인테리어 스타일 중에서 마음에 드는 스타일로 선택할 수도 있다. 모던, 앤틱, 빈티지, 러스틱, 지중해, 스칸디나비아 스타일 등이 많이 선택하는 스타일이다. 그러나 반드시 이 스타일 중에서 선택하거나 한 가지 스타일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거나 여러 스타일을 개성 있게 혼합하여 멋스럽게 연출할 수도 있다. 사진은 여행이나 모험을 컨셉으로 하여 세계 지도를 방 한가운데 걸어 놓고, 아르헨티나 국기를 연상시키는 태양 모양의 장식품, 스카이 블루와 화이트 컬러의 혼합으로 다른 쪽 벽을 장식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사진은 러시아의 Inga Art가 디자인한 아이방 모습이다.

방의 컬러 선택하기

homify의  서재 & 사무실
homify

un bureau aux accents vintage

homify

인테리어의 베이스가 되어 줄 컬러는 컬러 테라피나 컬러 풍수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정할 수도 있고, 트렌드에 따라 정할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컬러라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거주할 공간이므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컬러를 선택해야 마음이 편안하고 안정되기 때문이다. 사진의 방은 수면 공간과 작업 공간을 분리해 주는 노란색 벽을 기준으로 벽의 한쪽에는 옐로우 컬러가, 집중력을 필요로하는 작업 공간에는 시원한 스카이 블루 컬러가 베이스 컬러로 선택되었다. 컬러의 구분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다르게 표현해 주는 모습이다.

인테리어 포인트 결정하기

«Студия 3.14»의  아이방
«Студия 3.14»

Детская в квартире на Ленинском проспекте

«Студия 3.14»

자신의 방에서 가장 독특하고 눈에 띄는 인테리어 포인트를 미리 정해놓자.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작은 소품이나 작은 가구 등으로 방의 한 부분이 눈에 띄게 하면 시선을 분산시켜 다른 부분이 조금 미숙하고 서툴러도 충분히 멋진 공간으로 보이도록 해 줄 것이다. 사진은 벽의 한 부분에 독특한 디자인의 테이블과 선반을 설치하고 인형, 화분, 작은 소품 등으로 장식해 이 공간의 포인트가 되어주고 있다. 화이트 월을 베이스로 하여 파스텔 톤의 옐로우와 블루, 그레이 컬러 등의 가구가 더 돋보이고 있다.

필요한 재료와 도구 준비

miss-red-fox.de의  서재 & 사무실
miss-red-fox.de

The ultimate home DIY: a musthave multitasking peg board

miss-red-fox.de

모든 계획을 세웠으면 이제 셀프 인테리어에 구체적으로 필요한 재료와 도구들을 조사하고 준비해야 할 타이밍이다.  페인팅을 할지 도배를 할지 정하고, 블라인드를 설치할 지, 커튼을 달지, 또는 바닥재를 그냥 사용할 지 다른 제품으로 교체할 지 정하는 것에 따라 필요한 도구가 달라질 것이다. 기본적으로 줄자, 연필, 가위, 풀, 테이프, 계산기, 시계 등의 제도 용품이 필요하고, 페인팅을 한다면 페인트,  페인트 붓, 롤러, 신문지, 장갑, 헌옷, 마스킹 테이프 등의 용품이 필요할 것이다. 시작하기 전에 메모지에 모든 준비물을 적어 놓고 체크해 가며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작업 능률을 높이는 비법이다. 더 많은 DIY 아이디어는 여기를 통해 알아보자.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