氏原求建築設計工房의  방

최소한의 건축비로 지은 어느 단독주택의 5가지 비결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2015년에는 국내 단독주택 거래량이 전년 대비 25% 증가하여 집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한국감정원 기준). 단독주택의 인기가 치솟으니, 아직 실현하지 못한 '주택 구하기'의 꿈은 점점 멀어져 간다는 아우성이 여기저기서 들리곤 한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오래된 주택을 리모델링하기에도 유지비가 부담스럽다. '억'소리 나는 주택 매물값과 건축비용 앞에서 내 집 마련의 꿈은 과감히 접을 수밖에 없는 것일까?

탁 트인 인테리어가 인상적인 환경 친화 주택을 보며 잠시 숨을 돌려보자.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주자재로 무장한 목조 주택으로, 일본의 수도, 도쿄에 놓여있다. 총 건축비로는 한화 기준 약 1억4000만 원이 들어, 수도권을 기준으로 비교적 저가에 마련한 주택에 속한다. 심지어 면적이 좁거나 유지비가 많이 드는 집도 아니다. 여유로운 2층 단독 주택에 숨겨진 건축 비결은 무엇일까?

현대적인 외관

오늘의 주인공은 도쿄, 아키루노 시로 가면 만날 수 있는 민가에 놓여 있다. 주변은 오래된 마을로 이루어져 한적한 전원주택에 속한다. 사진은 서 측 외관으로, 차분한 색감이 세련된 인상을 이루는 2층 목조 주택이 보인다. 북쪽으로는 이웃집에 가까이에 접해있으므로 주차공간과 마당, 텃밭의 방향을 북동쪽으로 고려했다. 

저비용 원인 1 : 심플한 디자인과 인건비 절약

이번에는 동쪽에서 바라본 모습. 일본 건축가, ujihara-motomu에 따르면, 심플하면서도 기능적인 방향이 외관 설계의 가장 큰 목적이었다고. 불필요한 장식은 전부 과감히 제거하고 목재가 이루는 특유의 차분함으로 품위있는 외관을 선보이기로 했다.

단독주택의 경우, 건축비를 최소화 하다 보면 추후에 추가되는 유지·보수비가 만만치 않다. 이를 설계 단계부터 꼼꼼하게 고려하여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데 유의했다. 

외장에 주로 쓰인 목재는 삼나무 판이다.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삼나무는 낙우송과에 속하여 유연하면서도 물과 바람에 강해, 일본 건축계에서 사랑받는 나무로 꼽힌다. 이 주택에는 건축주가 직접 구운 삼나무 판이 외벽에 쓰였다. 집짓기를 스스로 즐겨 집에 애착을 더함과 동시에 건축비를 아낄 방안이 되어주었다.

저비용 원인 2 : 신축성 있는 예산 분배

氏原求建築設計工房의  방
氏原求建築設計工房

多目的室と吹き抜け

氏原求建築設計工房

실내로 와서 2층부터 살펴보자. 2층에는 다목적실과 침실을 마련했다. 나무가 최대한 많이 사용되어 부드러운 분위기에 휩싸인 구역이 연출될 수 있었다. 

인테리어를 보면 알 수 있듯, 기초 구조물과 단열관에 충분한 예산을 배정하여 기본기를 충실히 했고, 반대로 장식적인 부분은 예산을 최소화했다.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 요소에 투자하여 신축성 있는 예산을 꾀할 수 있었던 것.

저비용 원인 3 : 자재의 연구

이번에는 천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앞서 언급한 삼나무 판은 내부에서도 천장과 바닥, 벽 보드로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천장 부분으로는 목자재가 지닌 특성을 그대로 노출하여 네츄럴한 분위기를 살렸다. 마감재 본연의 장점에 무엇보다 초점을 두어 쾌적하고 건강한 공기가 감도는 기분 좋은 실내를 연출했다.

저비용 원인 4 : 개방형 구조

이번에는 1층으로 내려와 바라본 실내의 모습이다. 커다란 스튜디오처럼 주택 내부가 하나로 개방된 것을 볼 수 있다. 천장이 지붕까지 탁 트여있는 중심 부분이 거실 공간이며, 낮은 천장으로 둘러싼 부분은 다이닝 공간으로 꾸미고 안쪽 깊숙이 주방을 따로 마련했다. 대면형 카운터가 조리 공간을 분리해주며, 주방에서도 각 공간을 내다볼 수 있도록 돕는다. 

1층과 2층, 각 공간을 전부 개방하여 모든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주택. 어느 곳에 있어도 안정된 채광과 통풍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저비용 원인 5 : 자연 요소

氏原求建築設計工房의  거실
氏原求建築設計工房

リビングと土間玄関

氏原求建築設計工房

거실은 현관과 단차 및 자재를 구분하여 특별함을 더했다. 황토 거실은 일조량이 적은 겨울에도 듬직하게 단열을 확보해주는데, 남쪽으로 난 큰 창을 통해 자연광 또한 최대한 수용하도록 했다. 여름에는 쾌적한 통풍 효과를, 겨울에는 넉넉한 햇살과 온기를 누릴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아이디어가 이번 저가 주택의 핵심 키워드다.

국내에는 1억 초반~중후반 사이로 마련한 네 채의 주택이 있다! 여기를 통해 살펴보자.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