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오븐 선택과 친환경적인 관리법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프라이팬에 기름을 콸콸 부어 튀겨 먹으면 맛은 좋지만, 먹으면서 살찔 걱정, 기름기 청소 걱정을 해본 적 있을 것이다. 기름에 푹 담근 닭고기는 시간을 조금만 넘겨도 질겨지고 키친타올에 올려 눌러도 기름기를 빼기는 쉽지 않다. 기름기 없이 고기를 굽고 집에서 빵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오븐이다. 냉장고, 전자레인지, 가스레인지 등과 더불어 더 다양한 요리를 하는 데 필요한 오븐은 많은 가정에서 이용하고 있는 가전제품 중 하나이다. 오븐 역시 다른 가전제품과 같이 사용자의 요리 패턴, 주방의 환경, 예산에 맞게 구매하여 적절히 배치해야 그 효율성이 높아진다. 또한,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관리해야 고장을 막고 청결한 조리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어떤 오븐을 선택하는 것이 내 조리 습관에 맞고 주방에 적합할지 결정하여 오븐을 구매하자. 오븐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과 오븐 관리, 청소 방법 또한 소개한다. 몇 가지만 신경 써서 오븐을 사용하면 훨씬 오랜 시간 동안 처음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오븐 타입 선택하기

Moran e Anders Arquitetura의  주방
Moran e Anders Arquitetura

Retrofit – Residência Alphaville

Moran e Anders Arquitetura

오븐을 구매하기 전에는 주방의 설비, 전기 시설, 오븐의 작동 원리, 방식 등을 살펴보고 사용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의 오븐을 구매해야 한다.

 오븐은 열원에 따라 가스 오븐과 전기 오븐으로 나눌 수 있다. 가스 오븐은 제품을 전기와 연결하여 설치하고 가스까지 연결하여 사용하는 제품이다. 전문가가 가스 연결을 하여 오븐을 설치해야 하며, 오븐 바닥에서 가스로 인하여 발생하는 열로 공기를 데워 조리한다. 대용량의 오븐이기 때문에 다량의 요리를 할 때 유리하다. 가스레인지와 일체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양의 요리를 동시에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드시 예열하여 사용해야 한다. 전기오븐은 전원만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고 가스 오븐에 비해 크기가 작아 가정용으로 많이 쓰인다. 요즘에는 이러한 전기오븐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오븐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오븐의 가열방식은 오븐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 사항이다. 크게 자연대류 방식과 열풍순환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대류는 밀폐된 오븐에 열을 가해 공기를 데운 후, 그 따뜻해진 공기가 순환하며 오븐 속 음식을 데우는 방식이다. 오븐의 가열방식 중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다. 열풍순환 방식은 강제 순환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오븐 안에 열풍 팬이나 히터를 추가하여 더운 공기를 더 빠르게 순환한다. 그래서 조리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가열방식에 따라 오븐의 가격이 달라지니 본인의 요리 스타일에 따라 가열 방식을 선택하도록 하자. 

오븐은 조작방법에 따라 전자식과 기계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온도를 설정하고 조리시간을 선택하는 과정을 다루는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기계식 조작방법은 조리온도와 시간을 손잡이를 돌려 눈금을 맞춰 사용하는 방식이다. 사용 방법은 가스레인지와 비슷하여 어려움이 없지만, 자동 소화 기능이 없어 손잡이를 원위치해야 오븐의 작동을 멈출 수 있다. 반면, 전자식 조작 방법은 디지털 방식으로 온도와 시간을 맞추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자동요리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요리에 따라 자동으로 세팅된 온도와 시간으로 오븐을 사용할 수 있다. 자동 소화 기능 또한 추가되어 음식을 오븐에 넣어놓고 잊어서 음식이 타버리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오븐 배치 공간 고려하기

homify의  주방

주방에 오븐을 배치할 때는 평소에 주방을 사용하는 동선과 어떤 부분을 많이 쓰는지, 어떤 도구가 편한지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에 맞춰 주방도구들을 배치해야 한다. 주방은 크게 수납공간, 세척공간, 조리공간 등으로 나뉘는데, 오븐은 조리공간에 놓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방의 구조와 본인의 평소 습관에 따라 우선 공간들을 크게 배치한 후 오븐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호브와 오븐은 다른 위치에 설치해야 요리하기에 효율적이다. 오븐의 위치를 자신의 신체구조에 맞게 높이를 고려하여 설치하면 요리할 때 허리를 숙이지 않아도 된다. 오븐을 벽 옆에 두면 여유 공간이 부족하여 조리가 불편하니 그 자리는 피하자. 또한, 벽 쪽에 붙여 오븐을 설치하면 조리에서 발생하는 열과 얼룩 때문에 벽이 손상될 수 있다. 오븐이나 식기 세척기 같은 기기를 구석에 배치하면 수납장과 서랍장이 완전히 열리지 않을 수 있으니 구석 자리에 배치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오븐과 더불어 요리를 더 효율적이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주방을 계획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오븐 관리 방법

homify의  주방

오븐을 사용하는 방법은 점점 간단해지고 편리해지고 있다. 그래서 오븐을 사용하는 빈도도 늘고 그만큼 오븐 안에 남는 기름과 냄새는 쌓일 것이다. 사용할 때마다 조금씩 잘 관리해주어야 처음 상태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다. 

전기오븐의 경우, 청소할 때 반드시 전기 코드를 뽑은 후 해야 한다. 가스 오븐을 청소할 때는 베이킹소다보다는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븐을 청소할 때는 가열 후 내부에 열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오븐 팬과 석쇠를 닦을 때 수세미로 문지르는 것은 피하자.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부드러운 소재의 천으로 닦아야 한다. 오븐 팬과 석쇠는 스펀지에 주방용 세제를 묻혀 닦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여 보관해야 한다. 

또한, 오븐을 사용할 때는 오븐 전용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용기를 사용하면 오븐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내열 유리그릇, 내열 도자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고 플라스틱, 나무, 비닐봉지 등은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오븐 온도를 설정할 때는 음식별로 적절한 온도를 잘 알아보고 사용해야 요리의 질도 좋아지고 오븐의 성능도 오래 유지된다.

사진 속 주방은 디자인 멜로가 설계한 34평형 아파트로, 가족들의 소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ㄷ자 형태로 설계하였다. 바깥쪽 베란다 공간까지 활용하여 주방 수납 및 가전 제품 배치를 위한 공간을 확장하였다. 

소금, 레몬으로 오븐 청소하기

김병만 한글주택 : 한글주택(주)의  주방
한글주택(주)

김병만 한글주택

한글주택(주)

오븐에 남은 음식 냄새는 소금과 계비를 섞어 사용하면 좋다. 아직 오븐에 열이 남아있을 때 이 용액을 뿌려두었다가 오븐이 식은 후 솔이나 천으로 닦아내면 음식의 탄 냄새가 사라진다. 레몬은 악취를 없애고 살균을 하는 데 효과적이다. 작게 썬 레몬조각으로 싱크대, 전자레인지 등을 문지르면 묵은 기름때와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오븐에 스팀기능이 있다면 소주와 레몬즙을 반반 비율로 섞어 스팀 기능을 작동시킨 후 증기가 생기면 천으로 닦아주면 된다. 이 방법으로 냄새와 기름때를 모두 없앨 수 있다.

식초로 오븐 청소하기

양면의 얼굴을 가진 전원주택 [경기도 수원 이목동]: 한글주택(주)의  주방
한글주택(주)

양면의 얼굴을 가진 전원주택 [경기도 수원 이목동]

한글주택(주)

식초의 신맛을 내는 초산은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고 기름기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인 천연세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이 때를 구성하는 알칼리성 성분을 중화시키기 때문이다. 

 오븐이 뜨거운 상태에서 물 1컵에 식초 1/4컵을 섞어 오븐 안에 골고루 뿌린 뒤 뚜껑을 닫아 두면 기름때가 분다. 이때 스펀지로 가볍게 닦아내면 된다. 가벼운 기름때는 식초를 스펀지에 묻혀서 닦고, 오래된 기름때는 식초 1/2컵에 베이킹소다 1/4컵 섞은 것을 발라두었다가 30분 뒤 천으로 닦아내면 된다. 오븐의 문 유리는 식초와 물을 섞어 분무기를 사용해 뿌린 후 행주로 닦으면 말끔하게 닦을 수 있다.

베이킹소다로 오븐 청소하기

Polygon arch&des의  주방
Polygon arch&des

APARTMENT “VERBI”

Polygon arch&des

베이킹소다가 집안일에서 만능이라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부엌, 화장실, 냉장고 속은 물론 옷장, 신발장 냄새까지 없앤다고 하니 만능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 오븐에 묻은 기름때는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대야에 미지근한 물과 베이킹소다를 부어 치약 정도의 점성이 되도록 용액을 만든다. 이 용액을 오븐 내부에 넓게 발라주면 되는데 기름때가 많은 곳에는 더 많이 바르는 것이 좋다. 10~15분 뒤 젖은 수세미나 스펀지로 닦아주면 기름때를 없앨 수 있다. 전기 오븐은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효과적이지만 가스 오븐의 경우 베이킹소다보다는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심한 찌든 때를 닦을 때는 세제 원액을 바른 후 세척하면 되고 그보다 덜한 찌든 때는 물과 세제를 1: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된다.

전용 세제 사용하기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8차: mobcreative의  주방
mobcreative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8차

mobcreative

천연 재료를 활용하여 청소하는 것이 가장 인체에 무해하나,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도 씻기지 않는 오염물질은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청소해야 한다. 오븐 그릴 전용 세제가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다. 강알칼리성 세제이기 때문에 냄새가 덜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븐 관리 및 설치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