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업무를 돕는 사무실 풍수 인테리어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는 여러 스트레스에 둘러싸여 살아간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하루의 대부분을 일을 하는 장소에서 머물게 된다. 업무 자체에서 오는 스트레스부터, 상사와의 관계, 동료와의 협동에서 오는 긴장감까지, 사무실이라는 공간에서 크고 작은 일들을 안고 지낸다.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집중력과 센스까지 발휘해야 하는 사무실은 업무에 최적화된 인테리어로 꾸며져야 한다. 환경이 복잡하거나 일하는 사람과 잘 맞지 않으면 업무 효율이 떨어지고 생기지 않아도 될 문제가 생긴다. 

 풍수학에서는 음양의 조화에 맞게 균형 있는 인테리어를 해야 공간의 기능이 더 향상되고 그에 따라 일의 결과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말한다. 외적 환경을 물리적으로 조절하여 조화를 창출하는 풍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기운으로 가득한 사무실을 만들어 보자.

회사별 인테리어 색상

회사 사무실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획일적인 색상은 없다. 회사별로 요구되는 개인의 능력과 회사의 업무 패턴에 따라 풍수학적으로 도움을 받는 색상은 다양하다. 일반적인 기업의 사무실인 경우, 어두운 색상이 전체에 깔릴수록 안정감과 책임감을 심어주고 밝은색일수록 정신과 육제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이 배경에 깔리게 되면 무거운 느낌을 줄 수 있으니 주요색을 밝은색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는 초록색을 활용해보자. 초록색은 봄과 희망, 시작을 뜻한다. 무역회사에서 초록색이나 파란색 톤을 인테리어에 활용하면 좋다. 

건축 설계사나 디자이너 등 창의력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시되는 회사의 경우, 초록, 파랑을 비롯해 오행의 여러 색상을 두루 활용하는 것이 좋다. 건축사나 디자이너의 뇌가 원활하고 신속하게 기능하도록 도와주며 아이디어와 고객의 요구에 걸맞은 결과물을 창출한다. 컴퓨터 관련 전문업 회사 또한 초록, 파랑 계열이 좋다. 부동산 중개업은 토지를 거래하기 때문에 노랑색, 흰색 등이 적절하다. 법을 다루고 원칙이 중시되는 회사의 경우 검은색, 흰색 혹은 노란색과 흰색을 사용하면 변론과 주장에 힘을 싣는다. 검은색은 수의 색깔로 지혜를 뜻하고 흰색은 금의 색깔로 유창한 화술과 정의, 공정을 뜻한다. 회의실, 변호사 사무실, 법정 등 엄숙하고 차분한 분위기가 요구되는 공간은 일반적으로 검은색, 흰색, 베이지색, 밤색 등을 사용한다.

사무실 코너에 식물 배치하기

[OFFICE] WA-Archi: KD Panels의  서재 & 사무실
KD Panels

[OFFICE] WA-Archi

KD Panels

식물은 풍수 인테리어에서 좋은 도구로 쓰인다. 특히 키가 작은 분재나 관엽 식물은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분재, 부귀죽도 인기가 많은 식물이다. 안정감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노란색 계통의 토분을 놓으면 좋다. 토분을 서쪽 벽에 놓아두면 금전운이 들어온다. 조직의 협동과 변화를 원한다면 동쪽에 싱싱한 식물을 두자. 실내에 배치된 가구나 물건들이 전체 공간의 대칭을 해치면 공간에 있는 기운이 날카로워져 사무실에 있는 사람들의 신경이 예민해질 수 있다. 이때 모서리 부분에 키 큰 화분을 놓아두면 흉한 기운은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풍수가 중요하게 여기는 균형감을 식물을 통해 조정하고 실현할 수 있다. 

식물 주변에 흰색 소품을 함께 배치하면 재물 감각이 좋아진다고 하니 하얀 화분이나 소품 등을 활용해보자. 또한, 시든 화분은 즉시 치워 탁한 기운이 공간의 기운을 흐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사무공간을 채우는 식물에 대한 기사는 아래에서 볼 수 있다.

관엽식물을 활용한 풍수 인테리어 6

서쪽에 노랑색 배치하기

루트주택 17호: 루트 주택의  서재 & 사무실
루트 주택

루트주택 17호

루트 주택

노랑색은 평화롭고 기운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무실 곳곳에 노란색 소품을 배치하면 좋다. 서쪽에 해바라기 그림이나 황금 들녘의 풍경화를 걸어두면 복을 불러온다고 한다. 비슷한 원리로, 동쪽에 일출 그림, 남쪽에는 여름 풍경, 북쪽에 흰 눈이 있는 겨울 풍경화를 배치하면 좋다. 회사의 경제사정이 좋지 않다면 창문이 동쪽으로 난 공간에 서쪽 부분을 노란색 물건으로 장식하면 좋다. 금전운이 가장 잘 들어오는 공간은 동쪽으로 창이 나서 햇빛이 잘 들어오는 방이고 서쪽이라는 방위가 금전운을 높이는 최고의 방위이기 때문이다.

북쪽에 하얀색 배치하기

​수원 우만동 월드메르디앙아파트 35평인테리어: JMdesign 의  서재 & 사무실
JMdesign

​수원 우만동 월드메르디앙아파트 35평인테리어

JMdesign

통장, 장부, 귀중품 등 돈과 직접 관련된 물건은 저축에 힘을 실어주는 북쪽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북쪽에는 하얀색 소품이나 물을 두면 좋은 기운이 들어온다. 물은 흐르는 물과 고여 있는 물로 나뉘는데, 흐르는 물은 돈과 사람을 불러 모은다. 그러므로 사무실의 북쪽 부분에 작은 분수 조형물을 놓아두면 좋다. 실제 분수 조형물이 아니라 폭포, 강, 호수 등 흐르는 물이 있는 풍경화나 사진을 걸어두어도 좋다. 분수대 장식과 함께 푸른빛의 옥이나 검은 자갈을 함께 배치하면 재운을 불러들인다.

입구를 탁 트이게 하기

인테리어 사무실 인테리어_홍예디자인: 홍예디자인의  서재 & 사무실
홍예디자인

인테리어 사무실 인테리어_홍예디자인

홍예디자인

모든 기운은 현관, 입구를 통해서 들어온다. 입구에는 불필요한 가구를 없애고, 잡동사니들이 널려있지 않도록 늘 정리해야 한다. 입구의 조명은 특히 밝게 하고, 회사 사정이 좋지 않을 때는 밤에도 밝혀두는 것이 좋다. 또한, 입구의 복이 오가는 것을 사무실 전체에서 볼 수 있도록 입구 곁에 거울을 두면 좋다. 홍예디자인이 설계한 사진 속 사무실은 책상을 여유 있게 배치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공간과 공간 사이에 창을 설치하여 공간을 적절히 구획함과 동시에 그 연결성도 잃지 않도록 하였다. 

공간을 밝게 유지하기

GALLERY HOUSE   미술가의 집: HBA-rchitects의  서재 & 사무실
HBA-rchitects

GALLERY HOUSE 미술가의 집

HBA-rchitects

조명은 그 디자인만으로도 중요한 인테리어 요소임과 동시에 우리의 시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도 하다. 조명의 목적은 일상생활을 조금 더 쾌적하고 편안하게 만드는 것에 있다. 특히 오랜 시간 한자리에 앉아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사무 공간의 경우 그 조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컴퓨터 화면이나 서류를 오래 보고 있어도 피로감이 덜해야 하고 조명 때문에 일의 효율성이 저하되어서도 안 된다. 물체를 보는 능력이 떨어지지 않고 피로감이 쌓이지 않게 하기 위해 충분한 조명의 질과 양을 고려하여 사무실 조명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창문을 통해 자연광을 실내로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업무의 의욕을 향상하려면 책상에 스탠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자리 배치

[Office] Limo Design: KD Panels의  서재 & 사무실
KD Panels

[Office] Limo Design

KD Panels

사무실에서 어떤 자리에 앉느냐는 개인의 집중력과 능력에도 영향을 주지만, 풍수에서는 각각의 자리가 어디에 놓이느냐가 회사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한다. 상사의 권위와 능력, 직원들 간의 조화, 협동심, 일의 결과와 경제적 상황 등이 풍수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책상과 의자의 방향과 위치에 따라 그 자리 주인의 이미지가 변할 수 있고 사람 관계에 큰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사무실 풍수 인테리어에서는 회사를 통솔하는 전임자의 위치가 가장 중요하다. 만약 전임자가 좌천되거나 퇴직했다면 사무실 자리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책상의 위치에 따라 출세, 좌절, 안정, 불안이 결정된다. 경영자는 권위를 과시할 수 있는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 좋다. 사무실에 중앙에 가까울수록 그 권위가 약해지고 입구에서 가장 먼 모퉁이 자리가 가장 권위를 세울 수 있는 자리이다. 또한, 경영자의 자리가 출입문과 가까이 있으면 권위와 신망을 잃게 되고 사무실의 통제권을 상실할 수 있다. 

 직원들의 책상을 배치할 때도 전체적으로 명심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기둥 옆에는 책상을 배치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공간 효율을 높일 수는 있지만, 벽에 막혀 답답한 느낌을 받으며 일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좋지 않다. 일렬종대로 책상을 배열하여 동료 직원의 등을 보면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이런 구조에서는 뒤에 앉은 사람의 시선을 느끼며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다. 동시에 업무 대화를 주고받는 것이 어려워져 원활한 소통을 방해한다. 책상을 배치할 때는 출입문 대각선 방향이 가장 좋으며 출입문을 등지도록 책상을 배치하면 좋은 기운이 흐트러지니 피하도록 하자.

사무실 풍수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