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한 외관 디자인이 있는 도심 속 주거 건물 2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유니크한 외관 디자인이 있는 도심 속 주거 건물 2

J. Kuhn J. Kuhn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건물 사이 간격이 좁아 측면으로 틈이 거의 없는 도심의 골목은 건물들의 개성을 살리는 데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다. 노출되는 부분이 한정적이며 주어진 규격을 벗어나기 힘든 대지 조건상, 사방으로 입체적인 양감이나 미적인 감각을 표현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힘들다. 하지만 실용성이나 공간 효율성 못지않게 개성과 미적 감각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그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결코 디자인을 포기하지 않는다. 성냥갑처럼 똑같은 건물로 빽빽하게 들어선 도심 풍경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무료하고 지치게 만드는 원인임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특별시의 건축가 오파드 건축연구소는 수많은 건물이 밀착되어있는 도심 골목 사이에서도 그만의 독특한 얼굴과 표정으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주거 건물 2채를 선보였다. 특별하게 부지가 넓거나 높거나, 돌출된 영역이 있는 것도 아니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기본 형태에 순수하게 건물 외관 디자인만으로 끌어낸 성과였다. 과연 어떤 디자인으로 매력 만점 개성을 살릴 수 있었는지, 지금 바로 직접 살펴보도록 하자.

1. 마포구 신수동 다가구 주택. 소유재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첫 번째로 살펴볼 프로젝트는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에 자리한 다가구 단독주택 '소유재'다. 웃음과 넉넉한 여유로움이 넘쳐나라는 뜻을 가진 그 이름처럼, 3대 가족이 화목하게 살아가는 따뜻하고 유쾌한 집을 만나보자. 근린생활시설을 겸하고 있는 4층 규모의 건물로, 최상층에는 다락방을 생활 공간으로 포함하고 있다.

대지위치 : 서울 마포구 신수동 / 대지면적 : 127.43㎡ / 건축면적 : 75.95㎡ / 연면적 : 210.25㎡ / 건폐율 : 59.60% / 용적률 : 164.99% / 용도 : 단독주택(다가구주택), 근린생활시설 / 구 조 : 철근콘크리트조 / 주차대수 : 2대 / 설계팀 : 이경훈 / 시공 : HP건축(한승우 대표) 

외벽 마감 : 라임스톤타일, 백고벽돌타일, 탄화목 / 지붕 및 테라스 마감 : 칼라강판, 라취데크 / 창호 : LG창호(이중 창호 및 시스템 창호) / 내부마감 : 친환경 페인트, 실크벽지, 원목 마루 / 주방가구 : 한샘


서로 다른 소재간의 조화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주택의 가장 큰 특징은 첫인상에서부터 드러난다. 3가지 서로 다른 소재로 디자인한 외벽은 주변 건물의 흐름을 크게 흔들지 않으면서도 자신만의 감각과 개성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그레이와 화이트를 뚜렷하게 매치하는 것으로 입체적인 이미지를 살려냈으며, 2층 매스의 하단부에 마감한 탄화목으로 장식 효과를 더욱 선명하게 끌어올렸다. 돌출되는 부분이 없음에도 서로 다른 질감과 색감이 절묘하게 어우러지며 풍부한 양감이 완성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사선으로 이어지는 포인트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필로티 구조로 설계한 1층에서부터 4층 위 일부에 추가된 다락방에 이르기까지, 기준이 되는 한쪽 측면부에 무게 중심을 잡은 주택은 그 반대쪽으로 상당히 역동적인 라인을 그리고 있다. 마치 여러 개의 퍼즐 조각들이 하나씩 맞춰 들어간 듯, 틀을 벗어난 외관 소재들 사이에서 드러나는 선명한 경계선이 그 이미지를 한층 강렬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필로티 구조로 설계한 입체적인 1층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차고

필로티 설계로 주차장을 확보한 1층의 모습이다. 기둥이 2역 끝 라인을 받치면서 자연스럽게 1층 외벽은 안쪽으로 들어가는 형태가 된다. 건축가는 기둥의 면적을 넓게 설정하고 바닥을 별도로 마감해 그 사이 여백을 야외 복도로 활용했다. 1층 출입문이 외부로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감싸 안아 실내에 안정감을 높여주는 동시에, 주차장과 현관 사이의 포치 역할로 쾌적하게 드나들 수 있는 출입로를 만들어 주는 공간이다.

도심 속 여유를 즐기는 루프탑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베란다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베란다

매력적인 외관 포인트 중에는 이 옥상 테라스도 포함된다. 꼭대기 층과 다락방 사이의 면적 차이를 활용해 설계한 이 옥상 테라스는 이 건물에 사는 3대 가족 모두의 완벽한 야외 휴식처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손님들을 초대해 유쾌한 루프탑 파티를 벌이기에도 충분한 면적으로, 외부 시선에 노출될 염려 없이 느긋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다.

웃음과 여유가 넘쳐나는 집, 신수동 다가구주택 ‘소유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 기사를 클릭해 보자.

숨통을 틔워주는 작은 중정

소유재: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베란다

근린생활시설로 꾸민 1층에는 대청마루를 연상시키는 작은 외부 공간이 있다. 3면을 둘러싸고 있는 것은 유리문으로 경계를 낸 실내 공간이다. 문을 열면 이 야외 마루와 실내가 연결되고 공간이 하나로 묶이게 되는 구조로, 외부로 노출이 쉬운 1층 공간에 숨통을 틔워주는 작은 힐링 장소다.

2. 성북구 정릉동, 오피스텔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오파드 건축연구소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동. 전면이 도로에 노출된 고층 건물들 사이로 독특한 외관 디자인의 건물 한 채가 눈을 사로잡는다. 지상 8층 규모의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로 설계된 이 건물은 지그재그로 들고나는 역동적인 조형미가 특징이다. 정형화되지 않은 유니크한 디자인인듯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일정하게 정렬된 선과 면의 절묘한 조화가 숨어있다는 점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다. 상상했던 것보다 더 특별한 디자인이 있는 건물, 정릉동의 지그재그 오피스텔을 살펴보자.

대지위치 : 서울 성북구 정릉동 / 대지면적 : 164.30제곱 미터 / 건축면적 : 87.34제곱 미터 / 연면적 : 540.62제곱 미터 / 건폐율 : 53.16% / 용적률 : 329.04% / 용도 :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오피스텔) /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 규모 : 지상 8층 / 주차 대수 : 6대 / 설계팀 : 이경훈 / 시공 : 지산종합개발㈜ / 사진 : 오파드건축연구소 / 설계기간 : 2015.07 ~ 2015.10 / 시공기간 : 2015.11 ~ 2018.06 / 외벽 마감 : 콘크리트 블록 타일(ADEX 접착), 0.7T 알루미늄 시트 평이음 / 창호 : LG 이중창호 및 알루미늄 단열창호 / 내부 벽체 마감 : 공용부 – 친환경 페인트 / 실 내부 – 실크벽지(방염) / 내부 바닥 마감 : 공용부 – 시멘트몰탈, 투명 에폭시 실 내부 – 강마루(스타 강마루) / 조명기구 : 공간 조명 외 / 위생기구 : 대림바스 / 주방가구 : 제작 가구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금속 프레임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오파드 건축연구소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

1층은 필로티 구조로 설계해 6대 차량분의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보를 세운 1층을 넘어 2층부터 시작한 금속 프레임이 최상층까지 지그재그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명 규칙적인 간격을 두고 질서 있게 꺾이는 라인이지만, 앞뒤로 엇갈리는 각 층의 양감으로 인해 정렬된 느낌보다는 자유롭게 움직이는 이미지가 강하다.

주택의 얼굴을 담당하는 외관 디자인. 여기에서 12가지 아름다운 주택 외관 사례를 더 소개한다.

풍부한 부피감이 드러나는 디자인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오파드 건축연구소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

정면에서 바라본 건물 외관은 각 층의 어긋나는 매스로 인해 한층 더 강한 역동성이 드러난다. 각 층마다 드리우는 명암과 금속 프레임이 꺾이는 부분에서 도드라지는 입체감, 그리고 좌우로 살짝씩 비켜나가는 창문의 배열이 어우러지며 리드미컬한 조형미를 완성하고 있다. 특별하게 돌출된 부분이 없음에도 단 하나의 단면에 이렇게 풍부한 부피감을 담아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다.

포인트를 살린 후면 디자인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주택
오파드 건축연구소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

건물의 후면에는 또 다른 방식의 디자인이 숨어있다. 그레이와 화이트, 두 가지 모노 컬러가 서로 교차해 각 층에 구분을 두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화이트 매스 부분은 앞으로 살짝 튀어나와 있는 형태로 입체적인 표면을 연출한다. 밀착되어있는 주변 건물들로 인해 적절하게 자제했으며, 포인트가 될 만한 요소에만 초점을 맞춰 깔끔하게 마무리한 모던 디자인이다.

공간 활용도가 높은 1층 필로티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의  차고
오파드 건축연구소

동소문동 오피스텔 더에이트

오파드 건축연구소

외부 양쪽 측면과 출입 동선을 제외한 건물 아래 공간을 합쳐 총 6대의 차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구성한 1층 주차 공간이다. 건축가는 2층을 받치는 기둥을 원형이 아닌 사각형으로 설계하고 여러 개로 분리해 대지 면적을 최대한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투리 공간도 남기지 않도록 딱 들어맞는 배치와 여유를 남겨둔 출입 동선의 편안한 균형감각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흥겨운 질서를 담아낸 건물. 서울 성북구 정릉동 오피스텔에 대한 자세한 기사는 여기에서 이어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