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가는 삶의 질, 높은 거실 천장의 장점 7

Jisoo Yu Jisoo Yu
복락재,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 소하 건축사사무소 SoHAA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높은 거실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깊은 공간감이 주는 시각적인 특징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도 직결되는 다양한 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같은 공간이라도 천장 높이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주택이나 고급 아파트에서만 층고가 높은 거실을 만날 수 있다는 생각은 이제는 바꿔보자. 편안한, 안락함을 지향하는 휘게 열풍이 불면서 아파트의 층고도 흐름에 따라 함께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건축법상 천장 높이의 기준은 2.2m로 보통은 이보다 조금 높은 2.3m로 많이 시공하지만,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를 잘 살펴보면 거실 층고 3m를 넘는 곳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양보다는 질에 집중하는, 트렌드에 맞춘 흐름 또한 적극 읽어보자. 오늘은 높은 거실 천장의 장점을 7가지로 나누어 살펴본다.

1. 만날 수 있는 밝은 공간

천장이 높으면 덩달아 빛을 받아들이는 개구부의 면적도 늘어난다. 높은 천장 덕분에 거실 깊숙이 들어오는 밝은 햇살을 한가득 느껴보자. 소하 건축사사무소에서 선보이는 사진 속 공간은 부분으로 천장을 높여 거실을 상당히 입체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여기에 새하얀 흰 벽은 거실로 들어오는 빛을 집안 곳곳으로 분산시켜낸다. 밝은 공간으로의 인테리어를 꿈꾼다면 높은 층고와 더불어 화이트 인테리어를 접목시키면 좋을 듯하다.

2. 여유로운 수납공간으로의 활용

수납공간은 물건을 자체적으로 정리해내면서 공간을 깔끔하게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넓은 거실이라도 물건으로 가득 채워진 공간이 주는 갑갑함을 없애긴 역부족이다. 그렇다면 위로 확장시켜보는 것은 어떨까? 빡빡하게 채워진 거실에 숨 쉴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해줄 수 있다. 한쪽 벽면이 책으로 채워진 웅장한 책장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깔끔하면서 여유로운 거실의 완성을 이뤄내고 싶다면 높은 천장을 생각해보자.

3. 좁은 공간에서의 확장감

같은 맥락으로 높은 천장은 좁은 공간도 보다 넓게 확장시켜낸다. 계단을 만들어 또 다른 거실 속 또 다른 층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효율적으로, 알뜰하게 이용한다면 새로운 면적을 선물 받을 수도 있다.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도 웅장한 개방감을 선사해준다. 밖으로 공간을 넓혀내는 통유리 개구부에도 집중해보자. 두 가지, 좁은 면적에서의 확장 메리트 덕분에 훨씬 넓게 느낄 수 있는 사진 속 공간이다.

4. 쾌적한 환경 조성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 조차도 실내 공간에는 환기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좁은 공간보다는 훨씬 이동할 면적이 넓은 높은 거실 층고에는 보다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지 않을까. 분명 높은 천장도 환기가 필요한 것은 많지만 낮은 층고에 비해서는 공기가 정체될 확률이 현저히 떨어진다. 창문을 열어놓았을 때 보이는 효율도 차이가 난다. 같은 시간 대비 보다 산뜻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것도 높은 거실 천장의 장점 중 하나이다.

5. 창의력에 도움 되는 환경


좀 더 논리적으로 접근해보자. 골똘히 고민하고 답을 내리고, 집중하는 곳에는 낮은 천장이 잘 어울린다. 반대로 좀 더 자유롭게 생각하고 창의적인 무엇인가 만들어내야 할 때는 높은 층고가 훨씬 도움이 된다. 때문에 아이들이 커가는, 자녀를 중심으로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높은 거실 천장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웅장한 층고와 함께 거실을 아이들 놀이방으로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 여유로운 공간 아래 아이들이 자유로이 꿈꿀 수 있는 멋진 환경이다. 

6. 독특한 환경 연출


아파트가 주 주거공간인 한국에서 높은 층고의 거실이 흔하지는 않다. 그렇다면 만일 확장된 거실이 있다면 어느 공간보다 이색적인 인테리어로 우리 집만의 유니크함을 드러낼 수도 있지 않을까. 거실 한쪽으로 가벽을 세워 프라이빗 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만으로도 시선을 잡아끈다. 여유로운 공간 덕분에 전혀 답답하다는 느낌은 받을 수 없다. 하고는 싶었지만 도전하지 못했던 스타일에 투자해보자. 공간을 어떤 식으로 나눠도 상관없다. 인더스트리얼이나 내추럴, 클래식 혹은 믹스 매치의 과감한 스타일도 좋은 선택이다.

7. 공간 사이를 이어내는 포용력

2층까지 이어진 높은 거실 천장은 곳곳으로 이어진 공간을 하나로 묶어낼 수 있다. 또한 전체를 아우르는 넓은 포용력으로 어딜 가든 거실과 맞닿아 있는 천장을 만나볼 수 있다. 어디서든 한눈에 넓은 공간을 담아내면서, 언제든지 서로가 연결된 통일감을 느껴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지 않을까. 여럿이 힘을 모아 큰 목표를 지향하듯, 공간이 분산되지 않음으로써 더욱 넓은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가족 모두를 하나로 이어내는 공간이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