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배치하기 위한 적절한 공간과 방법 찾기

Park Eunji Park Eunji
Loading admin actions …

현대인의 일상에서 TV란 어찌보면 뗄래야 뗄 수 없는 전자제품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영화를 보거나 지난 드라마를 다시 보는 것은 물론 DMB 기능을 통해 길거리에서도 실시간으로 TV 시청을 즐긴다. 핫한 뉴스나 이슈가 되는 드라마, 재미있는 예능은 우리 삶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활력소가 된다. 어제 드라마를 놓치기라도 한다면 학교나 회사에서 나누는 수다에 동참할 수도 없을 지경이니 TV는 얼마나 중요한가! 이렇게 우리 일상에 깊이 자리잡은 TV는 보통 집의 중심인 거실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공동공간인 거실에서는 모든 가족들이 다양한 시간대에 자유롭게 TV를 시청할 수 있어 적절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TV를 없애거나 안방에 두는 것이 아이들과의 소통과 놀이시간을 늘리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어 안방이나 침실, 미디어룸 등의 다른 공간에 TV를 놓는 집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오늘 기사에서는 우리 집에 없어서는 안될 TV를 적절한 공간에 다양한 연출을 이용하여 배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더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면서도 처음부터 벽과 한 몸이었던 것처럼 자연스러운 TV 설치, 아름다운 인테리어를 위해 빼놓을 수 없다.

감각적인 디자인의 TV 캐비닛

Laquercia21의  거실
Laquercia21

Stato Metastabile // Parete attrezzata

Laquercia21

TV를 배치할 때 기본적으로 신경써야할 요소는 바로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는 주변 환경이다. 만약 TV 주변이 어지럽게 어질러져 있거나 강렬하게 시선을 잡아끄는 요소가 있다면 TV에 집중되어야 할 시선을 분산시켜 집중력을 떨어트리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TV와 잘 어울리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의 캐비닛이라면 얘기가 좀 다르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갤러리의 작품인듯, 아름다운 캐비닛은 단순한 네모 모양의 TV를 단숨에 미디어아트처럼 연출시켜준다. 사진 속의 TV 캐비닛은 다양한 프레임들과 색상, 질감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센스있게 어우러져 젊은 감각을 우아하게 뽐낸다.

벽걸이 TV

내부 인테리어 - 거실: 엔디하임 - ndhaim의  거실
엔디하임 – ndhaim

내부 인테리어 – 거실

엔디하임 - ndhaim

최근엔 스탠드 형태의 TV보다 공간활용이 더 자유로운 벽걸이형 TV가 큰 인기를 받고 있다. 벽걸이형의 장점은 수직공간을 사용하며 벽면에 얇게 부착되기 때문에 많은 부피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벽걸이형 TV는 심플한 디자인이 충분히 감각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이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방법이 있다. 바로 TV 뒷면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조형물이나 TV를 돋보이게 하는 캐비닛을 맞추는 것이다. 사진 속의 TV 캐비닛은 새하얀 벽면에 목조질감과 색감을 더해 자연스러운 포인트를 주면서 센스있게 TV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목조주택의 인테리어라는 정체성까지 한눈에 보여주는 똑똑하면서도 실용적인 아이템.

침실에 TV 놓기

감각적인 패턴과 감성이 있는 인테리어 : 퍼스트애비뉴의  침실
퍼스트애비뉴

감각적인 패턴과 감성이 있는 인테리어

퍼스트애비뉴

보통 TV가 가장 많이 놓이는 장소는 거실이지만 개개인의 생활패턴이나 가족구성원에 따라 다른 장소가 TV 시청을 위해서는 더 안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온 가족이 TV 시청을 즐기지는 않는다거나 신혼집일 경우, 아이의 TV 시청을 제한하고 싶다거나 일과를 마치고 침대에 편하게 누워 TV를 시청하고 싶을 때에는 침실에 TV를 놓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이 때 TV의 위치는 침대에 앉거나 누워서도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며 최근엔 누워서도 볼 수 있도록 천장에 쏘는 형식의 빔프로젝터 TV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소형 스크린

최근 시중에 나오는 제품들은 마치 영화관에 온듯 커다란 스크린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경향이 많지만 집의 크기나 개인의 취향, 필요에 따라 작은 스크린의 TV를 소장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공간에 맞는 적절한 크기의 스크린을 선택해야 더 시원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두자. 사진 속의 TV 캐비닛은 하얀 프레임 안에 들어있는 스크린과 상, 하부장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면서도 모던하게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이 돋보인다. 

모던 인테리어와 TV

사진 속의 인테리어를 살펴보면 TV와 주위 환경의 조화가 마치 공상과학 영화에 들어온 듯한 분위기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래적이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가감없이 드러내는 화이트 인테리어와 TV 스크린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다이닝룸의 개성넘치는 의자 디자인부터 감각적인 조명까지 모든 것이 현대적이고 개성이 넘치는 이 인테리어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TV 스크린 뒷면의 프레임이다. 그래픽 조각처럼 직사각형으로 불규칙하게 뚫려있는 이 벽면은 다이닝룸의 빛을 받아 TV를 더 첨단적으로 연출하는 기능을 한다.

월플렉스-1

톡쏘는 청량감이 있는 안산 푸르지오: 퍼스트애비뉴의  거실
퍼스트애비뉴

톡쏘는 청량감이 있는 안산 푸르지오

퍼스트애비뉴

월플렉스란 벽면 맞춤형 거실장을 뜻한다. 이 월플렉스는 원하는 크기와 모양, 기능에 맞춰 TV장과 책장, 수납장 등을 자유자재로 벽면에 짜 넣을 수 있어 공간을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인테리어 기능까지 톡톡히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 속, 퍼스트애비뉴에서 작업한 월플렉스는 TV를 안쪽에 수납하고 문을 양쪽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짠 디자인인데, 아래쪽까지는 문이 닫지 않도록 배려하여 액자들을 갤러리처럼 연출할 수 있게끔 조성했다. 액자를 한층 돋보이게 해주는 스포트라이트도 매력포인트. 이처럼 개폐가 가능한 문을 가진 월플렉스에 TV를 설치하면 아이의 TV 시청 습관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알아두도록 하자.

월플렉스-2

Livarea의  거실
Livarea

Bücherregal mit TV Einheit aus silber grauer Eiche

Livarea

사진 속의 거실은 월플렉스에 TV 뿐 아니라 수납공간 전체에 책을 빽빽하게 수납하여 서재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 공간이다. 어두운 보랏빛의 소파와 전체적으로 블랙과 그레이, 화이트를 활용한 인테리어는 공간에 지적이고 시크한 분위기를 더한다. 특히 도회적인 매력이 물씬 풍기는 월플렉스의 디자인은 한치의 공간 낭비 없이 매끈하게 잘 빠진 TV 디자인과도 잘 어우러진 점이 눈에 띈다.

갤러리 같은 TV 배치-1

MİNERVA MİMARLIK의  거실
MİNERVA MİMARLIK

Salon ve açık mutfak

MİNERVA MİMARLIK

TV를 섬세하게 훑어보면 기능적인 부분이 아니라 디자인에서도 꽤나 아름다운 전자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매끈하게 빠진 선과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TV의 디자인은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인테리어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TV의 디자인을 잘 살리기 위해서 갤러리의 한 작품처럼 세련된 방법으로 TV를 설치한 예들을 알아보자. 사진 속의 거실은 오픈키친과 다이닝룸이 결합되어 그리 넓은 공간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세련된 색상과 질감의 조합이 럭셔리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인테리어 디자인이다. 벽면에 화이트 캐비닛과 함께 설치된 TV는 이 모던하면서도 적당히 화려한 거실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으며 오히려 회랑에 걸린 한 작품처럼 조용히 그 존재를 빛낸다.

갤러리 같은 TV 배치-2

사진 속의 TV는 벽면 일체형의 월플렉스와 한몸처럼 녹아들어 세련된 방식으로 설치되었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심플하면서도 도회적인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TV의 깔끔한 수납을 통해 더 아름답게 조성된다. TV 뒷 면의 블랙 프레임과 대비되는 왼편의 화이트 프레임은 한쪽으로 치우쳐보일 수 있는 TV의 위치를 보완하며 자연스럽고 세련되게 공간을 장식한다. 

TV 배치 방법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