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션을 활용한 매력적인 공간 연출 아이디어

Eunji Park Eunji Park
Loading admin actions …

매일매일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일상에 즐거움을 주는 생활용품을 이용하여 집안의 생기를 불어넣는 것은 인테리어를 고려할 때 잊어서는 안 되는 포인트 중 하나이다. 심플함을 추구하는 모던 인테리어나 미니멀 인테리어에서도 공간의 개성을 부여하는 가구나 소품을 두어, 사용자의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그중에서도 쿠션을 이용한 인테리어는 큰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공간의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유용한 팁이 될 수 있다.

예쁜 디자인의 쿠션을 고르는 것만큼이나 이를 기존의 침대 혹은 소파의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도록 배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들이 선보인 인테리어를 참고하여, 매력적인 공간 연출을 위한 쿠션 활용 아이디어를 배워보도록 하자.

서로 다른 느낌의 쿠션으로 만든 하나의 인테리어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쿠션의 조합을 살펴보면, 블루 혹은 레드 등의 동일한 계열 색상으로 쿠션을 통일감을 주는 방법, 혹은 단색 위주의 쿠션에 한두 개의 포인트로 독특한 패턴 디자인을 매치해 주는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사진을 통해 소개되는 브라질의 THAISA CAMARGO ARQUITETURA E INTERIORES가 선보인 침실을 보면, 전혀 다른 색감의 도트, 플라워 등의 다양한 패턴이 있는 쿠션들을 함께 매치하여도 신선하면서 산뜻한 느낌을 만들 수 있음을 증명해주고 있다.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블랙 플라워 패턴 쿠션

이번에는 독일의 AMBIENDA에서 제작한 컨셉룸의 인테리어를 살펴보도록 하자. 화려한 벽지로 공간의 매력을 부여하고 있는 이 거실은 단색의 심플한 소파를 선택하여 인테리어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소파 위에 블랙 쿠션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플라워와 스트라이프 패턴이 있는 쿠션을 골라 세련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잘 살렸다는 점이다.

두 개의 쿠션을 짝으로 매치하는 방법

In:Style Direct 의  침실
In:Style Direct

Bed 02 : soft accessories

In:Style Direct

앞에서 쿠션의 색깔과 패턴을 다양하게 매치하는 인테리어의 사례를 소개했다. 하지만 내 손으로 직접 이런 쿠션들을 골라 매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위험요소가 따른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한두 가지의 쿠션을 선택하여 두 개 이상 짝을 지어 활용하는 것인데, 영국의 IN:STYLE DIRECT가 디자인한 침실에서 이러한 예를 볼 수 있다. 하얀 침구 세트와 잘 어울리는 화이트의 심플 패턴 쿠션 두 개와 흰색 바탕에 고급스러운 지그재그 무늬의 자수가 들어있는 또 다른 두 개의 쿠션을 쌍으로 매치하여 균형이 있으면서도 아름다운 침실 인테리어를 완성하였다.

독특한 모양의 쿠션으로 재미를 주는 인테리어

날씨를 주제로 디자인한 Lmnop 쿠션: Lmnop의  가정 용품
Lmnop

날씨를 주제로 디자인한 Lmnop 쿠션

Lmnop

직물을 활용한 디자인 소품을 선보이고 있는 국내의 LMNOP의 작품이다. 부피가 작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기 좋은 탓에 캐릭터 용품으로도 많이 활용되는 쿠션을 이용하여, 귀여운 표정을 지닌 날씨 쿠션을 만들었다. 구름 모양, 비를 형상화한 물방울 모양, 그리고 이러한 날씨 캐릭터가 한 번에 담긴 네모 쿠션까지, 함께 모아놓으니 귀여움이 두 배로 커지는 것 같다. 이렇게 네모 혹은 동그라미를 넘어 독특한 모양을 지닌 인테리어 쿠션은 심심한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기에 매우 좋은 소품이 될 수 있다.

동유럽 풍의 트렌디한 거실 인테리어

노르딕 브라우니 암막커튼: (주)데코뷰의  거실
(주)데코뷰

노르딕 브라우니 암막커튼

(주)데코뷰

최근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동유럽 풍의 소박하면서도 심플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거실이다. 페브릭 제품으로 친근하면서도 안락한 느낌을 강조한 이 공간은, 하얀 소파 위에 네 개의 쿠션을 배치하여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꾀했다. 세련된 분위기의 트라이앵글, 격자, 스트라이프 패턴의 쿠션으로 안정감을 주면서, 갈색으로 그려진 사슴 그림을 함께 활용하여 단순한 패턴의 반복을 피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가죽 소파와 화려한 쿠션의 조화

스웨덴의 STUDIO LISA BENGTSSON은 오랜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빈티지한 느낌의 가죽 소파에 블링블링한 보석이 잔뜩 그려진 화려한 쿠션을 매치하여 새로운 느낌의 인테리어를 만들어냈다. 얼핏 어울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두 요소가 만나, 서로를 더욱 빛내주고 있다. 자칫 어두운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는 소파는 밝은 색감과 화려한 디자인의 쿠션으로 생기를 얻었고, 너무 복잡하고 가벼워 보일 수 있는 쿠션은 무게감이 있는 소파와 함께 놓여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선명한 색감의 블루와 레드가 매력적인 쿠션

Anna Bird Textiles의  가정 용품
Anna Bird Textiles

Seaside Print Cushion

Anna Bird Textiles

영국의 ANNA BIRD TEXTILES에서 선보인 쿠션은 린넨 소재의 직물 중에서도 옅은 그레이가 비치는 기본 바탕에, 선명한 색감을 지닌 블루와 레드를 이용해 귀여운 이미지들을 그려 넣었다. 하나의 패턴이 아닌 다양한 이미지가 모여 있는 덕에 지루할 틈이 없다. 이렇게 크기가 다른 동일 디자인의 쿠션을 함께 두어도 좋지만, 비슷한 계열의 단색 쿠션과 함께 포인트로 사용해도 멋진 인테리어가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흑백의 실사 이미지를 이용한 디자인 쿠션

DAS의  침실
DAS
DAS

이번에는 실사의 느낌이 나는 프린트를 그대로 이용한 쿠션이다. 아르헨티나의 DAS는 흑백으로 처리된 토끼의 이미지를 하얀 천 위에 프린트하여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쿠션을 만들어 냈다. 어두운 톤의 전반적인 인테리어와 이질감이 들 수 있는 하얀 쿠션을 짙은 컬러의 스트라이프가 있는 쿠션과 함께 매치하여 주변의 분위기에 쉽게 동화될 수 있게 하였다.

여성스러운 느낌의 별 모양 쿠션

잔잔한 꽃무늬가 여성스러움을 자아내는 이 쿠션은 폴란드의 LILUSHOP에서 제작했다. 쿠션의 모양 또한 별 모양으로 여자아이들에게 잘 어울리는 귀여운 디자인을 택했다. 보라색, 검은색, 하늘색의 바탕에 제각기 다른 색깔의 꽃을 담고 있지만, 이 세 개의 쿠션이 모여 사이좋게 사랑스러운 공간을 만들고 있다. 자칫 촌스러워 보일 수 있는 꽃무늬 패턴을 이렇게 여러 색감의 패브릭을 함께 사용하여, 균형감과 통일성이 있는 아름다운 인테리어가 완성됐다.

액자와 함께 색깔의 균형을 맞춘 쿠션

blue house_매혹적인 Blue와 집이 만나다: (주)바오미다의  침실
(주)바오미다

blue house_매혹적인 Blue와 집이 만나다

(주)바오미다

공간에 포인트 컬러를 더해주기에 쿠션만큼 간편하고 유용한 소품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자칫 쿠션의 색감이 주변과 어우러지지 못해, 어색하고 촌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기도 한다. 바오미다에서 연출한 이 침실에서는 쿠션에 있는 포인트 컬러를 담은 액자를 함께 배치하여 이러한 불균형을 해결하고 있다. 세련된 그림에 타이포 그래픽으로 멋을 더한 액자가 함께하니 공간의 가치가 더욱 올라가는 기분이다.

쿠션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