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지금 당장 시도해야할, 매력적인 패턴의 타일 인테리어

MIYI KIM MIYI KIM
Loading admin actions …

욕실이나 베란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바닥과 벽 마감재가 있다. 바로 타일이다. 타일은 뛰어난 내구성으로 물이 자주 쓰이는 욕실이나 베란다는 물론, 현관이나 주방 등 다양한 곳에서 강한 내구성을 장점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소재이다. 집 안 곳곳에서 제 역할을 해내는만큼, 타일은 그 패턴과 컬러 또한 다양하여 단순히 내구성 때문에 소재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인테리어를 위한 데코레이션 소재로도 쓰이곤 한다. 외국에서는 타일을 다양한 용도로 집 안 곳곳에서 쓰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한국에서 타일이란 소재는 자연스레 물에 강한 하얀색의 단조로운 세라믹 타일이라는 틀에 박힌 이미지 때문에, 물이 쓰이는 욕실 외에 그다지 사랑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타일은 단순히 우리가 머릿속에 떠올리는 하얀색의 네모 반듯한 타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패턴과 컬러로 우리집의 가치를 올려주는 훌륭한 소재임이 틀림없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이 기사를 통해 여러 가지 패턴의 타일 인테리어를 살펴봄으로써, 타일의 매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무 패턴의 타일

자작나무 ㄱ집 / Birch House: 수상건축의  욕실
수상건축

자작나무 ㄱ집 / Birch House

수상건축

타일은 물과 습기에 강하기 때문에, 욕실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먼저 꼽히는 소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우리가 평범하게 머릿속에 떠올리는 하얀색의 타일로만 디자인된 욕실은 그저 지겹고 촌스러우며 차가운 느낌이 강하다. 그래서 욕실은 따스한 물로 몸과 마음의 긴장을 녹이는 곳이 아니라, 씻기 위한 공간으로만 굳어질 뿐이다. 만약 우리집 욕실에 좀 더 따스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부여하고 싶다면, 우리는 타일을 사용하되 나무 패턴으로 디자인된 타일을 사용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다. 국내 업체인 수상건축이 디자인한 사진 속 욕실처럼, 나뭇결 무늬가 입혀진 패턴을 활용하여 욕실을 디자인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따스하고 편안한 욕실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타일의 장점인 물과 습기에 강한 것은 취하면서, 나무만이 가진 자연친화적인 이미지 그리고 따스한 분위기가 욕실에 부여되며 욕실이 씻는 것에만 집중한 공간이 아닌,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힐링공간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패치워크 타일

MOONWALLSTICKERS.COM의
MOONWALLSTICKERS.COM

Traditional Spanish Tile Decals – Applied by Costumer

MOONWALLSTICKERS.COM

우리가 기존에 생각하는 타일의 이미지를 완전히 뒤집어 엎는 타일 패턴이 있으니, 지중해의 반짝이는 햇살과 화사함을 가득 머금은 듯한 패치워크 스타일이다. 패치워크는 여러가지의 색상, 무늬, 소재 그리고 크기의 작은 천을 꿰메어 붙인 것에서 차용하여, 사진 속 타일과 같이 다양한 무늬와 컬러 등의 타일을 조합하여 타일들이 각각의 개성을 뽐내는 가운데 그 전체가 조화롭게 화사한 매력을 뽐내는 스타일을 의미한다. 패치워크 패턴은 각 타일들이 각기 다른 무늬 그리고 같은 컬러로 디자인되어 전체적으로 타일을 보면 하나의 커다란 무늬를 만들어내는 스타일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사진 속 세면대를 에워싼 벽처럼, 타일 4개가 하나의 무늬를 만드는 경우 또는 타일 하나가 각기 다른 무늬와 컬러를 뽐내는 스타일 등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타일을 배열함으로써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꿈꾸는 이들에게 적합한 타일 패턴이라 말할 수 있다. 게다가 컬러 또한 단색에서부터 사진 속 타일과 같이 다채로운 컬러까지 그 선택의 폭이 넓으므로, 화사하고 경쾌한 느낌으로 집 안을 꾸미고 싶다면 패치워크 스타일의 타일 패턴은 고려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자연 그림의 타일

Tile Fire Ltd.의  벽 & 바닥
Tile Fire Ltd.

Mural Tiles

Tile Fire Ltd.

도시 속에서 우리는 초록빛으로 우거진 싱그러운 자연을 접하기란 힘들다. 차가운 시멘트에 에워싸인 도시 속에서 우리가 자연과 가까워지는 최대의 순간은 아마 컴퓨터를 처음 킬 때의 배경화면 뿐일지도 모른다. 그런 우리에게 자연의 편안함과 싱그러움을 부여할 아이템이 있으니, 바로 사진 속 주방과 같이 자연을 모티브로 패턴이 그려진 타일이라 할 수 있다. 보기만해도 청량감이 느껴지는 물방울이나 화사하게 봉우리를 피어낸 해바라기나 꽃 무늬가 그려진 타일 또는 비가 송글송글 맺힌 듯한 타일은 어떨까? 창문이 없는 주방이나 욕실이 시각적으로 답답해 보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은 물론, 자연과 한층 가까워진 삶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공작모양타일(꽃모양)

blue house_매혹적인 Blue와 집이 만나다: (주)바오미다의  욕실
(주)바오미다

blue house_매혹적인 Blue와 집이 만나다

(주)바오미다

패치워크 스타일로 집 안을 화사하게 꾸미고 싶지만 오히려 욕실이나 주방, 베란다 등 타일을 비치할 공간이 작아, 패치워크 스타일로 타일 디자인을 선택하면 어수선하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다. 그래서 여기 이러한 걱정을 날릴 좋은 아이디어가 하나 있다. 패치워크 스타일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만, 패치워크 스타일과는 달리 규칙성이 있어 공간에 안정감을 주는 스타일인 공작모양 타일은 어떨까? 공작모양 타일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총 네 개의 타일의 모서리에 무늬가 그려져 있고, 그 네 개의 타일이 하나로 합쳐진다. 그러면 공작이 활짝 날개를 펼칠 때 화사한 무늬를 뽐내는 모양이 자동으로 머릿속에 떠올려지는 타일 패턴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공작모양 타일은 화사한 패치워크 스타일을 가져오되, 4개의 타일이 똑같은 무늬로 반복적으로 공간을 구성함으로써 규칙성과 안정성을 공간에 부여하여 좁은 욕실이나 베란다 또는 주방에 착시 현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공작 모양 타일은 특히 욕실이 좁은데 욕조는 포기하기 힘들 때, 바닥에서부터 욕조의 벽까지 연달아 디자인하면 욕실이 더욱 넓어 보이고 밋밋함 대신 화려함을 부여한다.

대리석 무늬의 타일

만약 우리집 주방을 비롯하여 베란다 및 현관 그리고 욕실까지,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부여하고 싶다면 이에 걸맞은 소재가 있다. 바로 대리석이다. 그러나 대리석은 은은한 무늬와 부드럽지만 고급스러운 컬러 그리고 비치되는 공간에 맞춰 그 공간의 품격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소재여서 그런지, 우드 소재나 타일 소재에 비해 비싼 것도 사실이다. 만약 대리석 소재로 우리집을 고급스럽게 그리고 모던하게 만들고 싶은데도 불구하고, 비싼 가격으로 인해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는 대리석 무늬의 타일을 고려할 수 있다. 이는 나무 패턴 타일과 마찬가지로, 진짜 대리석은 아니지만 대리석이 가진 장점과 타일이 가진 장점을 자연스레 조화시킨 완벽한 해결책이라 말할 수 있다. 대리석 무늬가 타일에 새겨져 값은 대리석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대리석이 가진 매트한 질감 또한 잘 살려 공간에 우아한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다. 특히 욕실의 광택이 나는 세라믹 세면대와 대리석 무늬로 디자인된 타일이 함께 비치되면, 욕실은 더욱 단정하고 우아하며 고급스러운 호텔 욕실과 같은 분위기를 머금을 것이다. 

킬림 타일

터키 융단의 일종인 킬림. 기하학적 무늬가 화사한 컬러로 디자인되어 마치 하나의 커다란 터키식 카페트 무늬를 떠올리게 만드는 타일 패턴이다. 패치워크 스타일과 비슷하게 볼 수 있지만, 패치워크 스타일하면 일반적으로 지중해 또는 남미 쪽의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등 강렬한 색으로 기하학적 무늬를 커다란 하나의 타일이 또는 최대 4개의 작은 타일이 하나의 무늬를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이와 반대로 킬림 타일은 터키식 융단을 연상시키듯 베란다와 욕실 또는 주방 등 동일한 한 공간을 꾸미는데도, 같은 패턴이지만 컬러가 다르거나 가운데는 하나의 커다란 다이아몬드 무늬로 패치워크 스타일과는 달리 부드럽고 따스한 느낌을 주는 청녹색, 주황색, 빨간색, 아이보리 색으로 구성된다. 또한, 모퉁이는 같은 컬러를 쓰지만 크기에 차이를 두어 화사한 느낌의 터키식 융단을 떠올리게 만드는 것을 킬림 타일이라 일컫는다. 이러한 킬림 스타일의 타일은 넓은 크기의 베란다 또는 주방 바닥에 쓰면, 카펫을 굳이 깔지 않아도 마치 카펫을 깐 따스한 느낌을 선사할 것이다. 

타일 배치

LEIVARS의  베란다
LEIVARS

Porthleven

LEIVARS

여태까지 앞에서 언급했던 타일의 화사하고 컬러풀한 패턴들 외에도 타일은 다양한 컬러와 무늬로 각 공간에 아름답게 개성을 부여하기 가장 좋은 소재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타일은 다채로운 컬러와 다양한 패턴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좌우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사각형의 세라믹 타일인데도 기존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가장 클래식하면서도 꾸준하게 사랑받는 타일 배치 방법은 다이아몬드 배치법이다. 네모난 타일을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도록 비스듬히 놓고 모서리 끝에 다른 컬러의 아주 작은 네모난 타일을 비치함으로써, 하나의 커다란 다이아몬드와 사각형의 미니 타일이 함께 구성된 형태가 있다. 또는, 두 가지의 색이 다른 네모난 타일을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비스듬히 놓아 투톤으로 바닥을 디자인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클래식한 타일 배치라 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실용성과 담백한 아름다움이 매력적인 북유럽풍 인테리어에 적합한 타일 배치법으로도 다이아몬드 타일 배치법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하얀색의 사각형 타일 양 끝에 다이아몬드 모양의 검은색 타일을 함께 비치하여 투톤 무늬로 욕실 또는 주방 바닥을 디자인하면, 심플하고 감각적인 느낌으로 집 안을 꾸밀 수 있다.

기사 속 타일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