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리모델링,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7

율리아네 집수리(Julia'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무회건축연구소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사람이 늙으면 여기저기 손 볼 곳이 많아지고 보양에 신경 써야 하는 것처럼 집도 마찬가지다. 미적인 부분뿐 아니라 거주 공간으로서 기준 이상의 안전성과 실용성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교체해야 할 곳은 교체하고 보완해야 할 것은 적합한 자재를 선택해 보완해야 더 오랜 기간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다. 하지만 노후주택을 리모델링 할 때는 일반 주택이나 아파트보다 주의해야 할 점이 많으니 안팎으로 두루 주의해야 한다. 예스러운 멋과 역사, 추억을 담고 있어 더욱 뜻깊은 노후 주택. 오늘은 그 명맥을 제대로 이어가기 위한 리모델링 작업에 앞서 숙지해 두어야 할 7가지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노후 주택을 저렴하게 구매해 리모델링 할 계획이거나 본래 살던 집을 개선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주목해 보자.

1. 외관을 먼저, 내부를 나중에

오랜 상처를 치료할 때는 겉 부분이 아닌 안쪽 고름부터 제거해야 하는 것처럼, 노후 주택을 리모델링할 때는 안보다 밖부터 진행해야 한다. 외벽과 지붕, 기둥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부실한 부분을 충분하게 보완한 후에 실내 공사를 진행해야 안전을 책임질 수 있다. 내부를 아무리 세련되고 멋스럽게 리모델링한다 해도 후에 빗물이 새거나 웃풍이 들어온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노후 주택의 이미지는 외부 모습의 변화로 가장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점도 외관부터 리모델링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외관부터 확 달라진 노후 주택. 사진 속의 프로젝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2. 주방과 욕실, 배관 상태부터 확인하라

노후 주택 내부에서 가장 먼저 손봐야 할 곳은 주방과 욕실이다. 오랫동안 사용한 집은 대부분 배관이 부식되어있거나 내부 위생 상태가 안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낡은 관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상하수관을 교체할 때는 배관이 있는 벽면과 바닥을 뜯어내야 하기 때문에 미관상의 이유로 벽이나 바닥부터 손 볼 경우 새로 한 곳을 다시 뜯어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전체 배관을 새로 해야 할 경우 집을 새로 짓는 수준의 공사가 될 수도 있으니 노후 주택을 구매할 때는 욕실과 주방 상태부터 확인하고 구매 비용과 수리 비용을 합산한 금액이 예산과 맞아떨어지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라.

3. 건축법상 안전 기준 확인하기

노후 주택을 리모델링할 때는 건축법상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지 계획단계에서부터 검토해야 한다. 건축 연도를 기준으로 주택법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공사 과정 중이나 후에 위험이 따를 만큼 노후화된 상태라면 증축이나 구조 변경 등에 제재가 있을 수 있으니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충분히 상의하고 안전 인증과 허가를 받은 후에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애초에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노후주택을 매매한다면, 안전상의 이유로 변경 불가능한 특정 기둥이나 내벽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원하는 레이아웃이 실현 가능한지 맞춰본 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후화된 상태에 협소한 구조 조건까지 극복하다. 한계를 넘어서는 노후 협소주택 리모델링 사례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4. 여유로운 예비비 책정하기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할 때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일반적인 리모델링보다 많은 변수를 예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벽만 철거하려고 공사를 진행했는데 막상 뜯어보니 기둥까지 부실한 경우나 창호를 교체하기 위해 철거하던 중에 창틀이 무너지는 등의 상황이 충분히 생길 수 있다. 그럴 때는 예상했던 작업보다 공사가 커지거나 특정 자재 구매비나 보완 시공비가 추가될 수 있다. 노후 주택을 위한 예산 중 예비비는 일반 리모델링 공사보다 여유롭게 준비해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을 권한다.

5. 체계적인 건축 구조 검사

노후 주택을 위한 리모델링에서 변수를 최대한 방지해 예산의 오차 범위를 줄이고 싶다면 리모델링 전 구조 검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라. 벽체나 기둥, 지붕의 안정도는 물론, 구조물의 성질과 내부구조상태까지 추정하는 검사를 전문가에 의뢰할 수 있다. 내부의 기공이나 균열 등의 결함은 물론, 용접부의 내부 결함 등을 외부 충격이나 변형 없이 검사하는 비파괴검사도 도움이 된다. 구조물의 자세한 내부 상황까지 파악하고 난 후라면 최소한 붕괴나 예상치 못한 교체 상황은 피할 수 있으며, 보다 실질적인 예산을 책정할 수 있을 것이다.

6. 노후 주택 전문가 찾기

리모델링 전문가를 선택할 때는 노후 주택에 대한 경험이 많으며 건축과 인테리어를 병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집 안팎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상태에 맞춰 안전하게 작업의 순서를 정해야 하는 만큼, 욕실 전문가나 주방 디자이너, 인테리어 및 스타일링 등 부분 작업에 특성화된 전문가에게 따로 의뢰하는 것보다는 노후 주택에 특성화된 전문가에게 전체 작업을 맡기는 것이 수월하다. 추후 주방 디자이너나 정원 전문가, 타일이나 창호 전문가를 찾더라도 전체 작업을 맡은 노후 주택 전문가와 상의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상태에서 추가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라.

자연주의 감성으로 재탄생한 부산의 낡은 주택. 사진 속 주택의 자세한 리모델링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7. 에너지 효율성 높이기

대부분의 노후 주택은 에너지 효율성이 매우 낮은 상태다. 외부 마감재나 창호 등이 단열 기능성이 떨어지는 기술 개발 이전의 자재일 뿐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낙후되어 더욱 기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앞으로 긴 시간 동안 더 거주 공간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외부 공사 단계에서 단열 기능을 높이는 데 신경 쓰고 노후화된 난방 시스템이 유지되어 왔다면 같이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 속의 노후 주택은 김해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핸디디자인에서 작업을 맡았다.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