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 인테리어, 기본부터 시작하기

Yedam Ann Yedam Ann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이사나 결혼 등 중요한 행사 날을 정할 때, 길일을 찾아 그날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무엇이든 다 때가 있다고 생각했다. 개인의 가치관이나 사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좋은 날을 찾아 중요한 일을 실행하면 조금 더 복이 있고 일이 잘된다고 믿는다. 이와 비슷하게, 공간과 위치에 따라서도 복과 기운이 많이 들어오고 반대로 빠져나가기도 한다는 이론이 있다. 어떤 물체를 어느 방향으로 두는지, 빛이 어디서 들어오는지, 집 구조를 어떻게 설계하는지 등 집 자체의 위치뿐만 아니라 집 내부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거주자의 생활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풍수에 기반을 두는데, 이러한 이론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진 않았어도 집을 꾸밀 때 고려하면 보다 더 기분 좋게 집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풍수를 참고하여 우리집 인테리어를 완성시켜보자. 우리 집 인테리어의 변화가 생활에 또 다른 활력을 가져다줄지도 모른다.

사물의 위치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풍수 인테리어는 집 안에 좋은 기를 들이고 조화롭게 배치해 더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택의 위치, 구조에 맞춰 가구를 배치해, 좋은 기운을 끌어들이고 나쁜 기를 최대한 막는다. 거실에 소파를 어디에 두는지, 주방 가구는 어떻게 배치하는 것이 차가운 기운을 중화할 수 있는지 등 방향이 가지는 의미와 기의 흐름에 따라 풍수 인테리어가 완성된다. 

'머리를 북쪽에 두고 자면 안 된다.', '서남쪽 방향에서 돈이 들어온다.’ 등의 속설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풍수에 기반한 말들인데, 이처럼 방향을 잘 활용하여 가구를 배치해야 한다. 사람이 사는 곳에 관한 풍수는 양택풍수라고 일컫는데, 사람마다 길한 방향이 다르다. 거주자의 생년, 성별에 따라 동사택이 길방인 경우와 서사택이 길방인 경우로 나뉜다. 동사택인 사람은 동, 동남, 남, 북쪽이 길한 방향이고, 서사택인 사람은 서, 서남, 동북, 서북쪽이 길방이다. 자신에게 맞는 방향에 따라 대문, 침실, 주방 등을 배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이론이다. 

 풍수 인테리어를 제대로 적용하고 싶다면 풍수 전문가에게 조언을 얻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부분만 지켜도 쾌적한 집 안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현관은 복이 들고 나는 곳이니 사물을 많이 두지 않고, 간소하고 소박한 물건을 두는 것이 적절하다. 불필요한 가구를 없애고 정리 정돈에 신경 쓰도록 한다. 현관과 마주 보게 큰 거울을 달면 흉한 기운을 부를 수 있고 들어오는 복을 막아서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왼쪽 벽에 거울을 걸면 금전운에 좋고 오른쪽에 걸면 출세운이 상승한다고 한다. 현관에 널린 신발을 정리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노란색 물건은 평화롭고 기운 넘치는 분위기를 만든다. 집 안 곳곳에 노란색 소품을 배치하면 좋은데, 이 또한 적절한 방향을 고려하면 그 효과가 더 커진다. 서쪽에 해바라기 그림이나 황금 들녘의 풍경화를 걸어두면 복이 들어온다. 방향마다 활용하면 좋은 액자가 다른데, 동쪽은 일출 그림, 남쪽은 여름 풍경, 북쪽은 흰 눈이 있는 겨울 풍경화를 배치하기에 좋다. 북쪽에는 하얀색 소품이나 물을 두면 좋다. 물은 흐르는 물과 고여 있는 물이 있는데, 흐르는 물은 돈과 사람을 불러 모은다. 이러한 원리로 주택의 북쪽 공간에 작은 분수 조형물을 배치하면 좋다. 실제로 물이 흐르는 조형물이 없다면 폭포, 강, 호수 등 흐르는 물이 있는 풍경화나 사진을 걸어두어도 좋다.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싶다면 창문이 동쪽으로 난 공간을 찾아 공간의 서쪽 부분에 노란 물건을 배치해보자. 동쪽에서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은 금전운을 끌어들이고, 서쪽이라는 방위 역시 금전운을 높이는 방위이기 때문이다.

음양의 조화

homify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세라믹 Dining Room,oscape,architecture,건축,오스케이프,주방 아일랜드

집의 크기가 크고 식구가 적게 살면 음기가 커져 가난해지고, 작은 집에 식구가 많으면 양기가 커져 가세가 번성한다는 풍수에서의 어구가 있다. 집이 지나치게 크면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부분이 생기고 이런 곳에 음기가 쌓인다는 것이다. 담이 너무 높은 집이나 대문이 지나치게 큰 집도 복이 막히거나 나가버리니 좋지 않다. 빈방 없이 식구가 가득 차서 생활하는 것이 양기를 크게 하여 집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빈방이 생긴다면 방문을 열어두고 생활하는 것이 좋고, 옷이나 운동 기구 등을 두어 방안에 음기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집 내부로 햇빛을 깊숙이 들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공간이 넓은 거실에 키 큰 스탠드를 두면 구석진 곳에 음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아파트의 경우 발코니를 확장하여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데, 풍수 전문가는 이를 추천하지는 않는다. 발코니가 외부로부터 오는 나쁜 에너지를 막아주는 완충 공간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미 발코니 확장 시공을 했다면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달아 기운을 중화하는 것이 좋다. 욕실은 물이 많고 음기가 많은 곳으로 초록 식물이나 붉은색 꽃을 두면 음기를 중화하고 좋은 기운을 들일 수 있다.

기의 흐름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우리나라 사람은 전통적으로 집을 고를 때 남향을 선호하고 배산임수의 위치를 중시한다. 이는 풍수로부터 기원한 것인데, 집 앞으로 강이 흐르고 집 뒤는 산이 감싸주는 배산임수의 위치가 명당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아파트, 단독주택, 빌라 등 다양한 형태의 주택이 있는 현대에 전통적으로 풍수에서 말하는 명당자리만 찾아 집을 짓는 것은 어렵다. 그러므로 명당자리에 있는 집만 찾기보다 집 내부를 바꾸어 기가 잘 통하고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풍수 인테리어는 좋은 기를 끌어들이고 나쁜 기를 반사하여 집안의 기운을 조성하니 주택 자체의 위치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현관은 기운이 들고 나는 곳이니 깨끗하게 관리하여 청결을 유지하고 기운을 가로막는 것은 모두 치우는 것이 좋다. 침실은 생각을 모으고 새로운 기를 만드는 곳이다. 주방, 현관, 거실 등과 떨어져 있는 위치에 침실을 두는 것이 좋은데 물이 흐르는 화장실이나 주방은 사람의 에너지를 빼앗아가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침실과 붙어있는 화장실이 있다면 변기 뚜껑을 닫아두는 것이 좋다고 한다. 머리는 창가 방향으로 하고 발은 안쪽으로 두도록 침대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국내 건축가 꿈꾸는 목수는 순천시 저전동 주택의 침실을 목제 가구로 구성하여 따뜻한 느낌을 연출하였다. 동시에 창으로부터 햇빛이 충분히 들어오도록 설계하였고 침대 머리맡이 창가로 향하도록 하여 좋은 기운을 듬뿍 받도록 하였다. 

긍정적인 기운

풍수 인테리어는 무조건 어떤 매뉴얼대로 집안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다. 집은 사람의 기가 머무는 곳이기 때문에 거주자의 에너지와 기분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 거주자에게 긍정적인 느낌과 기운을 주도록 사물을 배치하는 것이 풍수 원칙만큼 중요하다. 

 긍정적인 기운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서지 않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행해야 하는 것은 정리정돈과 청소다. 베란다, 현관에 쌓인 잡동사니를 치우면 기의 흐름이 개선되어 좋은 기운이 가득 찬다. 현관의 조명을 밝게 하고 거실은 그 크기에 알맞은 가구를 배치하여 기가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전자제품은 가구 안에 넣어 전자파를 막는 것이 좋다. 화분, 그림, 거울, 조명, 커튼 등을 활용해 기가 넘치는 곳은 덜어주고 기가 부족한 곳은 보완해주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의 기본이다. 환기, 통풍, 채광이 잘 되어야 실내 환경이 좋아지는 것은 풍수의 관점이 아니라도 실내 인테리어를 계획할 때 숙지해야 할 점이다.

깔끔하고 명확한 느낌

풍수 인테리어는 자연스럽고 깔끔한 집안 분위기를 지향한다. 명확하고 정리된 느낌은 집안을 밝게 하고 생기를 띠게 한다. 음식이 눌어붙은 냄비나 솥은 재물운을 갉아먹는다. 주방 기구를 오랜 시간 방치해놓으면 좋지 않으니 그때그때 깨끗하게 닦는 것이 좋다. 조리 기구를 고를 때는 같은 소재와 색깔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소재와 재료의 의미

집을 구성하는 마감재, 소품, 가구의 소재 또한 거주자에게 영향을 준다. 목재는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니 소파 옆에 목제 테이블을 놓으면 좋다. 유리, 대리석 소재는 차가운 성질을 띠고 풍수 이론상 물을 끌어들여 사람 몸에 찬 기운을 전한다. 유리나 대리석 소재가 많은 실내인 경우,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이 패브릭 소파나 쿠션, 패브릭 제품을 배치하여 찬 기운을 중화해야 한다. 플라스틱 재질의 조화는 오래 배치하면 나쁜 기운이 모여 가족의 건강을 해친다고 하니 참고하자.

자연 그대로의 느낌

풍수는 기의 흐름과 음양의 조화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고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와 일맥상통한다. 자연을 연상시키는 물건이나 식물을 활용하면 풍수 인테리어에서 좋은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산이 그려진 그림은 금전운과 재물운과 관련이 있다. 취업이나 중요한 일을 준비하는 가족이 있다면 남쪽 창 앞에 키 큰 관엽식물을 두면 좋다. 주택 대문 앞에 큰 나무가 있으면 대문에 그늘을 만들어 집 전체의 분위기를 해치고 자연 채광과 통풍을 막는다. 사람 출입에 지장을 주고 실내의 나쁜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도 막으니 집 앞에는 큰 나무보다는 작은 꽃나무를 심는 것이 좋다. 

  실내에 배치된 가구나 물건들이 전체 공간의 대칭을 해치면 공간에 있는 기운이 날카로워진다. 이때 모서리 부분에 키 큰 화분을 놓아두면 흉한 기운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풍수가 중요하게 여기는 균형감을 식물을 통해 조정하고 실현할 수 있다. 식물 주변에 흰색 소품을 배치하면 재물 감각이 좋아진다고 하니 하얀 화분이나 소품 등을 활용해보자. 또한, 시든 화분은 즉시 치워 탁한 기운이 공간의 기운을 흐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거주자보다 키가 큰 화분은 취업 운과 승진 운을 막으니 화분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하고 지나치게 많은 화분은 집의 좋은 기운을 빼앗아가니 필요한 곳에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체의 상징성

공간의 구성 자체, 가구의 배치 등만으로도 기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지만, 그 외에 실내를 구성하는 다른 요소들의 상징성을 고려하면 좋은 기운을 더 많이 들일 수 있다.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는 각각 음과 양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두 기운이 충돌하니 함께 배치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식칼을 보이는 곳에 두면 가족 간에 갈등이 생기고 인간관계가 나빠진다. 칼집에 식칼을 보관하는 것이 돈이 모이는 방법이다. 변기는 재물 운과 건강 운을 상징한다. 변기 뚜껑을 닫아놓으면 그 기운이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화장실에 소금을 두고 정기적으로 갈아주면 소금 결정이 좋은 에너지를 발산하니 활용해보자. 

침실의 경우, 침대 바로 앞에 거울이 있으면 애정운이 나빠지고 숙면에도 방해를 받는다. 어둡고 무거운 느낌의 추상화는 침실에 거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풍경화나 부부 사진를 두면 애정운이 상승한다. 용이나 호랑이 같은 큰 동물의 모습이 담긴 액자보다는 꽃나무, 꽃봉오리 그림이 좋다. 큰 베개를 사용하면 직업 운이 상승하니 참고하자.

풍수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