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또 같이의 가치를 보여주는 공유 공간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따로, 또 같이의 가치를 보여주는 공유 공간

Park Eunji Park Eunji
by homify 모던
Loading admin actions …

많은 작업이나 활동이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현시대에도 공간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지키고 있다. 공간은 온라인 작업을 위해서도,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한국이 카페 공화국이 된 건 단순히 한국인이 커피를 사랑하기 때문이 아니라 머무를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커피값은 공간을 일정 시간 동안 대여하기 위한 비용으로 읽힌다.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특정 목적의 공간을 소유하기 위해선 과도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 때문에 공간이 필요한 개인, 단체, 특히 경제적 자립을 이루지 못한 청년들은 저렴한 공간을 찾아서 이리저리 떠돌아다닌다. 이러한 배경에서 나타난 것이 바로 쉐어링 스페이스라고 불리는 공유 공간 시스템이다. 

공유경제의 가능성

미팅을 위한 작은 업무 공간 인더스트리얼 서재 / 사무실 by 더디자인 the dsgn 인더스트리얼
더디자인 the dsgn

미팅을 위한 작은 업무 공간

더디자인 the dsgn

공간을 공유하는 서비스는 공유경제에 기반한다. 공유경제는 제품이나 공간을 개인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가성비와 효율을 높이는 모든 활동을 지칭하는 단어다. 예를 들면 여행객에게 깔끔한 침실을 대여해주는 숙박 시스템, 차량을 공유하는 카풀 시스템 등이 모두 공유 경제의 일환이다. 이처럼, 현대 사회의 니즈에 맞춰 등장한 공유경제는 더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장점을 공유하는 공간

by homify 모던

공간을 공유하는 서비스는 초창기 숙박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나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거주자들이 거실과 욕실, 주방을 공유하며 함께 생활하는 쉐어하우스,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에 공간을 제공하고 서로 간의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 신인 작가들의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 쉐어링, 스토어 쉐어링 등이 있다. 이러한 쉐어링 스페이스는 공간을 임대하는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어 대부분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청년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공간을 공유할 때의 단점


물론, 쉐어링 스페이스가 장점만을 가진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과 공간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에게 불편함을 느끼는 일이 많다. 한 공간을 여러 명이 공유하다 보면 개인에게 할당되는 공간은 작아지고 이로 인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흔히 있다. 소음에 민감하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향의 사람이라면 사전에 충분히 고민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코워킹 스페이스

모던빈티지하우스_성복힐스테이트 인테리어 에클레틱 다이닝 룸 by homify 에클레틱 (Eclectic)
homify

모던빈티지하우스_성복힐스테이트 인테리어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by homify 모던

코워킹 스페이스란 뛰어난 창업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갖고 있지만, 초창기 자본이 부족해 사무실을 얻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공동 사무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각 팀의 사무공간은 물론 편의시설과 작업에 필요한 각종 디바이스가 구비된 경우가 많아 스타트업에게 크게 주목받고 있다. 여러 사람과 함께 사무실을 공유하는 일이 낯설고 불편할 수 있지만, 이 점을 잘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인맥을 쌓을 수 있는 것도 한 가지 장점이다. 

청춘들의 쉐어하우스

원남 206 쉐어하우스 모던스타일 미디어 룸 by CoRe architects 모던
CoRe architects

원남 206 쉐어하우스

CoRe architects

다음은 경제적 자립이 힘든 젊은 세대가 주목하는 쉐어하우스를 알아보자. 쉐어하우스는 거실, 주방, 욕실과 같은 공용 공간을 공유하고 각 방을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집세를 분담하는 시스템이다. 서구 문화에서는 오래전부터 대학가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성행하고 있었으며 최근엔 한국에서도 다양한 구조의 쉐어하우스가 등장하고 있다. 사진은 CORE ARCHITECTS 에서 디자인한 쉐어하우스의 로비 인테리어.

독서나 회의를 위한 공간 공유

카페에서 소음에 시달리며 공부를 하던 학생들은 언제부턴가 오롯이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공유 공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공유독서실 개념의 쉐어 스페이스는 개인이 독서나 공부에 집중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조별 과제나 발표, 면접 준비를 위한 회의실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도 쓸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하다. 만약 작업의 효율을 높여주는 공간을 찾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 집중력을 높여주는 공간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자.

도심에서 녹음을 즐길 수 있는 가든 공유

상업정원_서울시 종로구 수송타워 옥상 정원 프로젝트 by (주)더숲 모던
(주)더숲

상업정원_서울시 종로구 수송타워 옥상 정원 프로젝트

(주)더숲


미드나잇플라워 스튜디오 Midnight flower Studio by Midnightflowerstudio 모던
Midnightflowerstudio

미드나잇플라워 스튜디오 Midnight flower Studio

Midnightflowerstudio

도시에 지친 사람들을 위한 이색 쉐어링 스페이스로는 정원 공유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만약 정원 공유 시스템에 대한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주말농장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다. 텃밭이나 정원을 공유하는 서비스는 주로 수도권 외곽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작물을 키우거나 아름다운 개인 화원을 가꾸며 자연을 즐길 수 있어 현대 도시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아름답게 꾸며진 정원은 소중한 추억을 위한 스몰 웨딩을 위한 공간으로 대여되는 경우도 많으니 관심이 있다면 함께 알아보자. 만약 셀프 웨딩 정원을 꾸미는 팁에 대한 팁을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상품 판매를 위한 공유 공간

yogenfrutz 논현점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by ARA 모던
ARA

yogenfrutz 논현점

ARA
ARA
ARA

직접 제작한 공예품이나 소품을 팔거나 자선 바자회를 열고 싶을 때는 스토어 쉐어링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방이나 카페 등 소매점 안의 공간을 일정 부분 대여하는 스토어 쉐어링은 상설 매장을 운영하기 부담스러운 공예가나 일회성, 단기 장사를 원하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스토어 쉐어링은 따로 가구를 설치하거나 인테리어를 진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플로 마켓이나 무명 공예가,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전시, 판매하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다. 

모던스타일 주택 by Casas inHAUS 모던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