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정취가 감도는 정원

JI-HYUN PARK JI-HYUN PARK
Loading admin actions …

무더웠던 여름날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 차가운 공기가 몸을 움츠러들게 하는 계절이다. 싸늘한 바람에 사람들이 가을 외투를 꺼내 입듯 가을을 맞이한 정원도 새 옷을 갈아입는다. 왠지 떨어져 나간 여름꽃의 빈자리가 허전하여 가을의 공허함과 쓸쓸함 속에 빠져있다면, 가을의 풍경을 아름답게 채워줄 수 있는 것들을 머릿속에 그려보자. 가을의 풍경을 떠올리면 높고 푸른 하늘, 노란 낙엽과 붉게 물든 단풍, 터질 듯 벌어진 밤송이와 무르익은 감이 주렁주렁 매달린 감나무, 국화 향기 가득한 우아한 정원, 노을과 석양의 빛을 받아 물결치는 황혼의 갈대밭∙∙∙. 생각보다 많은 것들로 가을 풍경을 채울 수 있다. 가을에 수확한 열매나 나뭇잎 등으로 가을의 향기를 담은 소품들을 만들어 정원을 꾸미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멋진 가을 풍경이 만들어졌다면 그 풍경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곳에 벤치를 놓아두어 나만의 완상의 공간을 만들어 보자.

다채로운 가을빛

싱그러운 초록이 넘치는 여름과 달리 가을 정원의 빛깔은 더 깊이 있고 우아하다. 실내 인테리어와 달리 살아있는 식물을 다루는 조경계획은 계절마다 어떤 곳에 포인트를 둘 것인지를 미리 계획해서 조성해야 봄과 여름, 가을과 겨울이 바뀔 때마다 새롭고 다채로운 자연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한 번으로 완벽한 정원을 만들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계절마다 다듬어주고, 매년 바꾸어 주어야 하는 식물들도 있으므로 조금씩 보완해가며 더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어 가는 것도 좋다.

고향의 가을 풍경, 감나무와 밤나무

장흥리 한옥마을 내 주택: 금송건축의  주택
금송건축

장흥리 한옥마을 내 주택

금송건축

한옥집의 마당 한 켠에 감나무와 밤나무에 탐스럽게 무르익은 붉은 감과 밤송이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감나무와 밤나무는 고향의 가을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나무로, 한국의 기후에 잘 자라는 나무로 오랫동안 선조들이 즐겨 심어온 조경수이다. 밤나무는 날카로운 가시투성이인 밤송이를 관리하는 것이 까다로우므로 주로 마을 뒷동산에 따로 심거나 감나무나 대추나무와 함께 뒷마당에 심었다. 봄과 여름 감나무는 특별한 존재감이 없는 나무이지만, 가을이 되면서 가지 위에 조롱조롱 맺히는 붉은 감이 푸른 가을 하늘과 어우러져 멋들어진 풍광을 만들어낸다. 가을이 끝날 무렵 거칠고 투박한 선형의 나뭇가지 끝에 한두 개씩 매달린 감의 모습도 일품이다. 금송건축 에서 설계한 장흥리 한옥마을 주택의 가을풍경이다.

상록수와 어우러진 낙엽과 단풍

사계절이 늘 푸른 상록수가 있어서 낙엽이 지고 단풍이 드는 나무들이 더 아름다워 보인다. 그리고 낙엽이 지고 붉게 물드는 나무들이 있어서 한결같이 늘 푸른 상록수가 멋있고 듬직해 보인다. 그래서 녹지 공간에 나무를 심을 때는 경우 상록수와 낙엽수의 비율이 고르게 균형을 이루어야 사계절 아름답게 조화된 경관을 만들 수 있다. 규모가 큰 녹지공간은 건축법규에서 그 비율이 지정되어있지만, 소규모의 건축공간인 경우에는 소유주의 취향에 따라 나무와 식물들이 선정되므로 자칫 특정 계절에만 치우친 풍경이 만들어질 수도 있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다.

석양이 물든 황금빛 풍경

갈대와 억새의 바람에 부딪히는 소리가 아름다운 계절은 바로 가을이다. 억새와 갈대는 비슷한 생김새로 구분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쉽게 구분한다면, 물가에 무리를 이뤄 자라는 것이 갈대이고 억새는 물가가 아닌 산이나 언덕에서 자란다. 국내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풀이지만, 유럽에는 억새가 자생하지 않아 동양에서 유입하여 정원 조성에 빠지면 안 되는 소재이기도 하다. 사진 속에서는 다른 억새보다 훨씬 키가 큰 팜파스그라스가 부드럽고 화려한 금빛 풍경으로 수면에 드리워져 매혹적이고 환상적인 경관을 만들어낸다. 억새는 포기가 점점 늘어나는 번식을 하여 관리가 편하며 잡초보다 크게 자라므로 잡초관리에도 좋다. 억새는 장마 후 잎이 어느 정도 자랐을 때부터 꽃이 피며 눈이 내릴 때까지 감상할 수 있다.

비워진 여백, 단풍나무와 벤치

단풍나무 한 그루와 빨간 의자가 매우 인상적인 가을 풍경이다. 건축벽에 둘러싸인 좁은 공간에 하얀 콩자갈을 깔고, 바닥과 담벼락이 접히는 가장자리에 빼곡히 심어놓은 초록의 식물들로 띠 녹지를 만들고, 한 점의 단풍나무로 여백의 미를 살린 공간이 완성되었다. 소재와 색감에 군더더기가 없는 미니멀리스트 개념의 공간이다. 건축마감의 재료가 외벽 담장과 그대로 연결되어 발코니와 같은 느낌도 든다. 밝은 색조의 바닥과 벽체를 배경으로 단풍나무의 수간(樹幹)과 잎이 선명하게 강조되며 빨간 의자가 단풍 빛과 조화를 이룬다. 깨끗한 가을 하늘과 어우러져 간결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가을 정원이다.

가을 풍경을 담고 있는 물

design@garten - Alfred Hart의  정원
design@garten – Alfred Hart

@wat – Minipool, Sauna-Tauchbecken für den Garten

design@garten - Alfred Hart

가을 하늘과 가을의 단풍이 수면 위에 드리워져 한 폭의 멋진 풍경화가 정원 안에 만들어졌다. 자연과 가까이 있는 고요한 수공간이 연출해 낼 수 있는 경관이다. 사진에서는 사각의 수면과 수면을 감싸고 있는 회백색의 바닥 포장이 프레임이 되어 마치 유리로 막을 씌운 액자와 같이 깨끗하고 말끔한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물속에 투영된 가을빛 풍경은 높은 가을 하늘과 함께 깊이 있는 가을의 서정을 담아내며 긴 여운을 남긴다.

가을 정원을 감상할 수 있는 실내 공간

바닥에 소복이 쌓인 낙엽들과 단풍이 물든 수목을 바라보며 감상할 수 있는 투명한 유리의 실내공간이 밖에서 보면 또 하나의 작품과 같이 고즈넉이 아름답다. 전체가 통유리로 되어있어 막힘 없이 정원을 바라보며 한없이 깊은 명상에 잠겨도 좋은 공간이다. 떨어진 낙엽들로 뒤덮인 정원의 거친 질감은 매끄럽고 반짝이는 투명한 유리와 강한 대비를 이루고, 여백의 공간들이 서로 균형을 이루며 가을의 운치를 드러낸다.

가을빛으로 물든 건축

건축가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는 나무가 건축물을 가린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멋지게 디자인된 건축 파사드가 나무에 의해 가려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건축물과 조화를 이루며 적절히 식재된 수종의 나무들은 건축물을 더욱 아름답고 다채롭게 연출해줄 수 있다. 건물의 모퉁이 공간이나 단조로운 외벽에 키가 큰 나무를 심어 딱딱하고 단조로운 느낌을 부드럽고 화사한 분위기로 바꿔줄 수도 있다. 또 외부로부터 실내 공간을 감싸주어 사적인 영역을 확보해주며, 사진과 같이 투명한 유리를 통해 실내에서 계절의 변화를 온전히 느낄 수 있게 한다. 건물의 지붕선 까지 키가 큰 나무의 곱게 물든 단풍이 건축물을 가을빛으로 물들인 듯하다.

작고 빨간 낙상홍 열매

낙상홍은 꽃보다도 빨간 열매가 매력적이다. 작고 붉은 낙상홍의 열매를 예쁜 화병이나 나무상자에 담아 테이블을 장식해도 좋다. 낙상홍은 6월에 연분홍 꽃이 피며 가을에 빨갛고 영롱한 구슬 같은 열매가 열린다. 추위에 강해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데, 서리가 내리고 잎이 모두 떨어진 다음에도 빨간 열매는 가지에 꼭 붙어 겨울을 꿋꿋이 버티어낸다. 피라칸사스와 같이 추운 겨울 흰 눈 속에도 빨간 열매를 자랑하며 가을과 겨울의 정원에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매력적인 수종이다. 굵은 뿌리가 없고 잔뿌리가 무성하므로 건조를 조심해 일정한 습기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낙엽과 단풍잎으로 장식한 조명

가을 낙엽과 단풍잎은 그냥 지나치기에 아까울 만큼 아름다워 사람들은 예쁜 모양의 잎사귀들을 주워 와서 책갈피에 꽂아 간직하기도 한다. 가을빛이 물든 잎사귀들은 그 형태나 색상이 매우 다양하고 아름답다. 노랑과 주황, 빨강의 그러데이션, 주홍과 갈색, 고동색의 그러데이션, 연두와 노랑, 황색의 그러데이션 등 다채로운 잎의 색과 둥글고 뾰족하며, 단풍잎의 형태도 수종에 따라 손가락이 세 개에서 다섯 개, 일곱 개까지 갈라지기도 한다. 사진 속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가을빛의 잎사귀를 모아 조명 갓을 장식했다. 잎사귀에 가려져 은은하게 뿜어져 나오는 따뜻한 가을빛이 감도는 정취를 만들어 낸다.

이와 관련하여 가을 인테리어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가을의 색을 담은 가을 인테리어를 참고하자.

가을의 정취를 담은 정원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