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게 더 아름답게, 아파트 발코니 확장 인테리어 사례 10

J. Kuhn J. Kuhn
북유럽 풍 신혼집 인테리어 공간, 22평 작은 평수의 아파트 인테리어, BK Design Studio BK Design Studio 발코니
Loading admin actions …

아파트 실내 공간을 더 넓게 확보하고 싶다면 발코니로 시선을 돌려보자. 수직 공간이나 외부에서 사용 면적을 만들어 내기 힘든 아파트 특성상. 실질적으로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영역은 발코니가 유일하다. 발코니를 확장하면 그 면적만큼 거실을 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거실의 전망이 외벽으로 직접 맞닿게 되어 시야가 넓어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거실의 아웃라인이 이중으로 분할되지 않고 한 면으로 통일되기 때문에 한층 깔끔한 공간감이 연출된다는 점도 발코니 확장 공사의 장점으로 꼽힌다. 이론적인 장단점 외, 시각적인 효과를 확인하고 싶다면 완성도 높은 실제 시공 사례를 두루 살펴보고 스타일링 감각을 느껴 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 기사에서는 국내 전문가들이 선보인 다양한 스타일의 아파트 발코니 확장 인테리어 사례를 모아 보았다.

1. 산뜻한 북유럽 스타일로 채운 공간

북유럽 스타일로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 22평 규모의 신혼집 인테리어다. 프로젝트를 맡은 경기도 화성시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BK DESIGN STUDIO는 발코니 전면을 시원하게 오픈하면서 생긴 거실 여유 공간에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해 공간에 다양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거실에 넓게 둘러앉는 공간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작은 거실은 두 사람이 함께 편안한 대화를 나누며 일상을 공유할 수 있는 가족룸으로서의 의미가 커졌다.

깨끗한 화이트 테이블에 의자는 정형화되지 않은 다양한 형태의 우드 디자인을 매치해 내추럴한 이미지를 끌어 올렸다. 억지로 꾸며낸 느낌 없이 화려한 색감과 장식을 배제한 공간이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편안한 시간을 보내기에 더 없이 이상적인 휴식처다. 발코니 레이아웃을 유지했다면 거실과 단절되어 활용 방식이나 스타일링이 크게 달라졌을 터였다. 거실의 연장 개념, 한층 여유로운 아파트 실내 공간을 원한다면 기억해 두자.

2. 차분한 모던미를 강조하고 싶다면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이 느낌은 어떨까. 발코니를 확장해 탁 트인 공간감을 살린 후 블랙 컬러와 화이트 컬러를 안정적으로 매치해 시크한 모던미를 살렸다. 큰 규모의 아파트가 아니라 하더라도 개운하게 열려 있는 이미지를 완성하는 열쇠는 바로 이 과감하게 실내로 끌어들인 발코니 공간에서 찾을 수 있을 듯하다. 풍부한 햇빛이 쏟아지는 바깥쪽에는 테이블과 의자를 놓아 화사함을 즐길 수 있는 다용도 공간으로 알차게 활용했다.

3. 여백미를 살린 심플 스타일

확장한 발코니 영역을 새롭게 구성하지 않고 일부 여백으로 남겨두면 한층 여유롭고 탁 트인 공간감을 효과적으로 살릴 수 있다. 침실에 포함되는 발코니 부분은 문으로 연결하고, 반대쪽 날개벽 안쪽은 책장을 설치한 후 파티션처럼 활용했다. 아이들을 위한 책상을 추가로 배치했지만 전체 시야에 들어오는 정면부는 여백으로 둔 채 커튼만 달아 과감하게 오픈된 이미지를 강조한 인테리어다. 부드럽게 스며들어오는 햇빛만으로도 거실의 분위기가 더욱 아련하고 섬세하게 연출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 여유로운 라운지 분위기

확장된 발코니 부분으로 에어컨과 화분, 식탁 및 테이블이 빠지면서 거실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넘친다. 주방에는 조리대를 겸한 바 테이블만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함께 둘러앉아 대화와 함께 하는 식사 시간을 즐기기에는 거실을 확장해 마련한 다이닝 영역이 유용하다. 어두운 톤의 패브릭 소파와 우드 가구, 귀여운 펜던트 조명에 탁 트인 전망까지 더 해진 거실에서는 프라이빗한 라운지 분위기도 물씬 느껴지는 듯하다.

5. 알파룸을 만든 새로운 레이아웃

청량한 푸른색 블라인드가 눈을 사로잡는 거실 인테리어다. 거실을 확장해 시원하게 열어 놓은 전면은 간결한 화이트 중심의 미니멀 인테리어임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컬러 포인트와 넓게 트여 있는 공간감 덕분에 뚜렷한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발코니를 확장한 바깥쪽에는 원목 느낌을 고스란히 드러낸 엔틱 가구로 클래식한 멋을 가미하고 안쪽으로는 피아노를 배치했다. 안방으로 연결되는 측면의 발코니를 축소한 뒤 진입부를 넓혀 재구성한 공간이다.

6. 탁 트인 공간감

39평 규모의 이 아파트 역시 발코니를 확장해 넓은 거실 레이아웃을 새로 그리고, 측면으로 이어지는 발코니만 별도의 동선으로 연결했다. 정면의 시야가 깔끔하게 확대되고 대형 안마 의자를 둘 자리가 생기면서 거실의 활용도는 물론 느껴지는 공간감도 기대 이상으로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거실 바닥과 벽면은 큰 규격의 타일로 마감해 외벽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는 모던미를 극대화했다.

반드시 숙지해야 할 아파트 발코니 확장공사 단계와 절차를 여기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7.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튜디오

발코니를 확장해 넓어진 거실은 서재와 취미, 멋진 전망이 함께하는 휴식 공간의 역할을 모두 소화하고 있다. 두 개 면에 걸쳐 오픈된 구조기 때문에 일조량과 조망 조건 모두 탁월하다. 발코니로 분할된 부분이 더해지면서 전체 규모가 넓어졌고, 입체적인 레이아웃을 매치해 스튜디오 같은 이미지의 개성 있는 공간을 완성할 수 있었다. 정면으로 도시 전망이 펼쳐지는 책상이라면 피로감을 덜고 한층 수월하게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 평범한 일상에서부터 일, 힐링 시간과 멋진 사교 모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개방적인 거실 인테리어로 추천한다.

8. 화이트 앤 블루 매치 인테리어

밝고 화사한 화이트 거실 인테리어와 딥 블루 컬러의 주방이 선명한 대비감을 이루고 있다. 주방의 정면이 아파트 외벽까지 넓게 트여 있기 때문에 부피감이 있는 대면식 주방을 디자인했음에도 상당히 여유로운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심플하지만 높아 보이는 효과를 내는 천장 디자인이 더해지면서 실제보다 더 넓고 깔끔한 이미지가 유지되는 공간이다.

또 하나의 발코니 접근법. 폐쇄형 발코니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9. 간결함이 연출하는 세련미

모던미에 집중하고 싶다면 이 거실 인테리어에서 영감을 얻어보자. 꼭 필요한 구성으로만 채운 가구와 심플한 디자인의 거실은 발코니를 확장해 아웃 라인이 뒤로 물러서면서 한층 시크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마무리되었다. 시야가 길게 잡아 당겨지는 구조는 긴 형태의 소파와 안마 의자까지 배치한 레이아웃에도 부담감 없이 편안한 느낌을 살린다.

녹색으로 채운 공간, 15가지 플랜테리어가 있는 발코니 스타일링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10. 섬세한 모던 스타일, 그레이 인테리어

보는 이의 마음까지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섬세한 그레이 컨셉의 인테리어를 만나보자. 인천 송도신도시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디자인 아버에서는 그레이 타일과 미니멀한 디자인의 가구, 채도 낮은 블루 커튼을 매치한 모던 스타일의 거실을 선보였다. 발코니 없이 깔끔하게 오픈된 공간은 세련된 모던미를 부각시키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넓어진 규모를 바탕으로 한 입체적인 레이아웃과 군더더기 없는 스타일링 감각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마음에 드는 기사였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