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유혹하는 매혹적인 거울 인테리어

Eunyoung Kim Eunyoung Kim
homify 모던스타일 드레싱 룸
Loading admin actions …

사물을 비추는 거울은 그 자체로도 매력적인 인테리어 아이템이 되곤 한다. 무엇이든 그대로 비춰주는 성질은 같은 공간을 그대로 비춰주어 공간 확장 역할을 하기도 하고, 빛을 반사해 어두운 공간을 밝혀주는 조명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실용적 역할 외에도 거울은 아름답고 독특한 디자인이나 소재 등으로 스스로 빛을 발산하여 시선을 끄는 매력적인 오브제이기도 하다. 12~13세기경 유리 거울이 보급되기 전에 사용되던 금속 거울은 거울의 뒷면이나 손잡이 등에 당시의 예술적 풍조를 반영한 아름다운 재료와 장식을 함으로써 상(像)을 비추는 기능 이외에도 미술품이나 장식품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이렇듯 예로부터 거울은 사람들이 모습을 비춰보는 일상생활용품이었을 뿐만 아니라 정교한 공예품이기도 했다. 거울 뒷면에 새겨진 무늬와 장식은 당대 공예가들의 심미적 정취와 제조공예를 함축하고 있어 그 시대의 공예미술 수준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오늘은 이렇게 거울을 장식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인테리어 아이템으로서의 매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전형적인 사각형 거울

가정에 있는 일반적인 벽 거울은 1/8~1/4 인치 크기의 평면거울 조각을 이용해서 만든다. 오늘날 대부분 거울은 공장을 통해 기계로 제작되는데, 거울 공장에서는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하여 ‘고품질 거울’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한다. 고품질의 거울이란 기포가 없으며 어떠한 이물질이나 잔금, 왜곡 현상이 없는 거울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거울은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다. 요즘은 다양한 모양이나 프레임 등으로 각각의 매력을 뽐내고 있는 거울이 많아져 소비자 입장에서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사진 속 한가운데에 위치한 사각 거울은 가장 전형적인 프레임으로 일반적인 거울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사각형의 거울은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줘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이다.

고전적인 원형 거울

북유럽 스타일 인테리어에 자주 등장하는 원형 거울은 이국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제격이다. 라운드 프레임의 거울은 스퀘어 프레임의 거울에 비해 부드럽고 신비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예전 조상들이 주로 사용하던 거울이 원형에 화려한 조각이나 장식이 달린 것이 많아서인지 고전적이고 우아한 앤틱 스타일을 느끼게 한다. 오목거울이 빛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반면, 볼록거울은 빛을 반사해 퍼지게 만들어 시야가 넓어지기 때문에 주로 자동차 사이드미러 등 모퉁이에 있는 거울에 많이 사용된다. 사진은 가운데 원형 볼록 거울을 또 다른 원형 평면거울이 둘러싸고 있는 모습으로 복도나 현관 입구에 걸어 두어 거실의 모습이 볼록 거울에 비치도록 해 마치 그림이나 사진처럼 독특한 분위기를 주고 있다. 가운데 볼록거울을 둘러싸고 있는 평면거울의 표면을 빈티지한 멋이 느껴지는 꽃무늬를 넣어 더욱 고전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백라이트 거울

거울을 보려면 빛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 거울이 빛을 반사하는 성질을 가져, 어두운 곳에서 전등을 켜면 지나치게 밝은 조명이 거울에 반사되어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많다. 백라이트 조명이 달린 거울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온 것이지만, 기능적 측면보다 공간을 은은하고 분위기 있게 만들어 줘 심미적인 측면에서 더 자주 사용되는 아이템이다. 사진은 욕실에 사용된 거울로서 스퀘어 프레임에 LED 라이트를 달아 다크 그레이 컬러 베이스로 상대적으로 어두운 공간에 포인트가 되어주고 있다. 거울 하부의 절반은 우드 선반을 달아 자주 쓰는 욕실용품이나 사진처럼 작은 꽃병 등을 두어 실용적·장식적 효과를 낼 수도 있다. 거울 아래에는 우드 라운딩 선반으로 두 개의 세면기를 받치도록 해 모던한 분위기를 더해 주고 있다. 

우드 프레임 거울

Bonsoni Howden Oak Medium Mirror - 100% Solid Oak Furniture homify 클래식스타일 드레싱 룸 우드 우드 그레인 거울

집안에 따뜻함을 불어 넣고 싶으면 원목 프레임의 거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우드 특유의 따뜻한 이미지가 공간 전체를 아늑하면서도 내추럴하게 바꿔준다. 톤 업된 우드 컬러 프레임은 밝고 사랑스런 이미지를, 톤 다운된 컬러 프레임의 우드는 무게감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사진은 톤 업된 밝은 컬러의 우드로 테이블과 의자를 놓고 그것과 세트 처럼 보이는 프레임으로 된 거울을 함께 두어 내추럴한 분위기를 내고 있다. 테이블 위의 들꽃을 꽂은 화병과 그 아래 선반에 놓인 석재 그릇과 화분 모양의 용기들이 자연의 멋을 더 강조하고 있다.

반짝이는 거울

평범한 모양의 거울이 지겹다면 독특한 디자인의 거울로 집안 곳곳을 장식해 보자. 현관 입구나 거실 벽에 유니크한 디자인의 거울을 걸어 놓으면 공간이 아티스틱 해진다. 여기에 화려한 프레임의 액자나 소품을 함께 장식하면 전문가의 솜씨가 부럽지 않은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사진처럼 크기와 모양이 다른 거울들을 벽면에 배치하면 아기자기한 인테리어가 완성된다. 사진 속 욕실은 한쪽 벽면에 버티컬 가든을 설치하고 그 옆에 조약돌이나 물방울을 연상시키는 다양한 크기의 거울을 한데 모아 버티컬 가든 속 식물이 가장자리의 거울에 비치도록 만들어, 마치 숲 속 연못이나 강가에서 목욕하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사진은 러시아의 INROOM의 지중해식 욕실의 모습이다.

거울 벽

벽이나 도어 등, 큰 공간을 거울로 연출하면 반대편 공간을 반사해 같은 공간을 배로 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이런 기능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사진처럼 벽면을 거울로 만들고 표면에 골드 펄을 넣어 흐릿하게 만들면 빈티지나 앤틱 스타일의 효과를 내면서 감각적인 멋을 낼 수 있다. 사진의 천장과 벽의 경계에 LED 전등을 띠처럼 설치해 전체적으로 블랙으로 장식된 공간을 화이트 빛으로 환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사진은 영국의 ALGUACIL & PERKOFF LTD의 앤틱 거울 프로젝트의 일부로 럭셔리 컨셉의 인테리어에 맞춤 제작한 엔틱 미러 월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스틸 프레임 거울

스틸은 자칫하면 집안에 차가운 느낌을 줄 수 있는 소재의 아이템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재질은 철제로 하되, 디자인은 예술작품처럼 화려한 거울을 선택하면 인테리어 효과가 살아나는 것은 물론 드라마틱한 느낌까지 줄  있다. 사진은 가운데 원형 거울의 주변에 방사형의 철제 프레임을 달아 태양과 태양빛을 연상시키는 모습이다.

풍경 거울

Bolina mirror homify 모던스타일 드레싱 룸 거울

프레임이 없는 거울은 공간에 모던하면서도 유니크한 분위기를 적용하는데 최고의 아이템이다. 특히 집안에 독특한 디자인의 거울을 배치하면 개성을 살려주는 포인트 오브제로도 활용 가능한데, 벽의 2/3 정도를 차지하는 사각형의 프레임리스 거울을 창문 맞은편에 장식하면 거울에 창문 밖 풍경들이 반사돼 집이 넓어 보이는 것은 물론 감각적인 분위기가 더해진다. 파리의 베르사유 궁전이 이런 기법을 활용한 것으로 유명한데, 거울의 방 (La galerie des glaces)이라 불리는 궁전 일부에 정원을 향한 17개의 창문과 그 맞은편 벽의 17개의 거울이 배열되어 양쪽으로 정원이 펼쳐진 듯한 장관을 보여준다.

접이식 거울

Spiegel, Mi by Mi Mi by Mi 컨트리스타일 드레싱 룸 거울

사진은 예전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던 경첩을 연상시키듯 양옆의 거울을 접었다 펼 수 있는 폴딩 미러이다. 거울 뒤편의 벽에 보이는 핑크색 꽃무늬 패턴 벽지와 거울 앞 초록색 유리병에 꽂힌 감각적인 모양의 나뭇가지가 마치 하나의 나무로 연결된 것처럼 보이며 차가운 거울 이미지와 어우러져 눈 속에 피어난 매화를 상징하는 것처럼 럭셔리한 앤틱 스타일을 연출하고 있다.

평면 겨울

사진과 같은 평면 거울을 좁은 복도 벽의 거실이 비치는 위치에 걸어 두면, 상대적으로 넓은 거실의 모습을 벽에 가져와 공간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가져와 현관에서 집으로 들어오면서 좁은 복도를 거치면서도 답답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것이다. 평범하고 단조로운 바닥과 벽의 인테리어를 거울 하나가 단숨에 커버해 산뜻하고 밝은 분위기의 모던 스타일로 변신시킨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렇듯 거울을 잘만 활용하면 어떤 인테리어 아이템보다 더 쉽고 간단하게 실내 분위기를 변신시킬 수 있다.  

더 많은 거울을 활용한 인테리어 아이디어는 여기를 통해 알아보자.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 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