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인한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인테리어만들기

Jeehye Hong Jeehye Hong
Loading admin actions …

현대인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삶의 일부다. 개인의 성격에 따라 스트레스를 느끼는 강도가 다른데, 대부분 극도로 예민하면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질병에 걸리기 쉽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90% 이상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평소에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데에 있다. 학교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내 마음대로 쉽게 쉴 수 없으니, 더욱이 스트레스를 몸에 달고살게 된다. 그래서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선 평소에 식습관 개선 또는 규칙적인 운동과 자신을 즐겁게 하는 취미를 개발하는 것이 좋다. 온전히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면, 평소에 쉴 틈 없이 살았던 일상 속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내가 머무는 공간에도 색다른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집이 더럽거나 평소 스트레스에 방해되는 컬러나 소재가 많다면, 과감히 바꾸어 주면 자연스레 안정감 있는 몸과 마음으로 개선할 수 있다.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다면, 오늘의 기사.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인테리어를 주목해보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컬러

Aum Architects의  거실
Aum Architects

​4 bedroom Showflat

Aum Architects

색채를 통해 우리가 받게 되는 자극은 시신경을 통해 대뇌에 전달되어 성장 조직으로 연결된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 색을 선별하여 사용하면 자극과 생기, 휴식과 진정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심리적 역할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색채가 주는 안도감은 일상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컬러 테라피의 힐링 효과가 주목을 받게 되었다. 가장 좋은 컬러테라피는 자연에서 직접 자연의 색을 보고, 빛을 쐬는 것이지만 따로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은 내가 머무는 공간, 우리 집에 자연의 컬러를 직접 시공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단,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색은 바로 파란색과 녹색이다. 이 두 가지 색을 가까이하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그 정도를 낮추거나 해소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파란색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맞추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며, 녹색은 육체적·정신적 균형을 맞춰 고요하고 평안한 상태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천연소재를 이용한 인테리어

색을 보고 느끼는 것만큼, 직접 맞닿아 실생활에서 접촉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게 된다.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는 성분으로 집안을 인테리어 하면, 내가 직접 보고 느끼는 것보다 내 몸이 먼저 반응하기 때문이다. 사실 천연재료를 사용해 실내를 꾸미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비용이 많이 들지만, 내가 머무는 곳, 즉 내 신체가 맞닿아 오래 머물게 되는 곳은 천연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해 인테리어하는 것이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다면 안정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천연 소재 벽지를 이용해 실내를 꾸미거나, 순하고 무해한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하면 된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황토벽지는 인체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의 불안정으로 인한 신경통, 류머니즘에 도움을 준다. 그 밖에 침실이나 거실에 놓이는 쿠션이나 패브릭 등의 소재는 천연소재를 사용해 집안을 꾸미면 건강은 물론, 인테리어까지 신경 쓸 수 있다. 

몸과 마음을 정화시키는 식물시키기

톡쏘는 청량감이 있는 안산 푸르지오: 퍼스트애비뉴의  거실
퍼스트애비뉴

톡쏘는 청량감이 있는 안산 푸르지오

퍼스트애비뉴

식물이 가진 힘은 생각보다 대단하다. 식물을 통해서 신체적 심리적인 치료를 돕기도 하는데, 컬러테라피만큼 식물테라피도 각광받는 요즘 실내에서 미니 정원이나, 다양한 다육식물 등을 이용한 식물인테리어가 사랑받고 있다.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아지는 것은 물론, 실내공기를 맑게 해주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향기와 꽃의 모양이나 컬러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다른데, 평소에 몸과 마음이 지쳐있어 활기를 불어넣어 주고 싶다면 정열의 붉은 장미를 택하는 것이 좋으며, 어버이날에 흔히 볼 수 있는 카네이션의 경우 은은하고 청아한 향이 흥분된 마음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실내공간에 놓아도 효과적이다. 또한, 매화는 달콤한 향기로 인해 몸과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보라색의 재스민은 다운된 기분을 끌어올려 용기를 북돋워 주는 효과가 있다. 

사진 속 인테리어는 국내 회사 퍼스트애비뉴.

좋은 수면을 위한 침실변화

shiny bedding: looms703의  침실
looms703

shiny bedding

looms703

잠을 잘 자는 것만큼 신체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잘 먹고 잘 자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당연한 일인데, 살다보면 먹는 것은 물론 잠까지 제대로 못자게 되어 스트레스가 커져만 간다. 이때는 침실에 최고의 수면을 위한 인테리어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일단 침실은 말 그대로 잠을 위한 곳이다. 업무의 연장을 위한 서재 공간이 아니다. 일거리는 서재로 옮겨놓고, 침실에는 오로지 잠이 잘 오도록 어둡게 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창가나 침실 옆 협탁에 심신에 안정을 주는 라벤더 향이나, 세이지 같은 허브 중심의 아로마를 놓으면 잠이 안 오는 불면증인 경우 상당히 도움이 된다. 또한, 침구류의 경우 직접 몸에 닿는 제품이니 수면 중 신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보온성, 땀 흡수성, 적절한 경량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베개의 경우 머리를 부드럽게 지지해주는 탄력성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정리정돈은 필수!

DIY 신혼집 인테리어 : toki의  주방
toki

DIY 신혼집 인테리어

toki

몸과 마음이 복잡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온갖 물건을 다 꺼내 정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극도의 스트레스로 머릿속이 복잡하고, 심신이 지쳐있을 때, 내가 머무는 공간마저 어지럽게 놓여져 있다면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지는 법. 평소에 미루던 청소를 통해 복잡한 마음을 정리할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다른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청소를 하면서 주위가 청결해지고, 주위의 압박이나 스스로 지저분한 것을 보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게 되어 정신건강에 도움을 받게 되는 것이다. 또한, 청소는 신체활동 일부로 20~30분 정도의 청소시간은 신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더욱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팀에서도 이러한 일주일에 한 두 번 정도의 규칙적인 청소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청소를 통해 건강을 찾는 것은 물론, 집안의 분위기도 바꿔보면 어떨까? 

가구 이동

3D STUDIO의  서재 & 사무실
3D STUDIO

SKANDYNAWSKI GABINET Z BIAŁĄ CEGŁĄ

3D STUDIO

정리정돈만큼이나 효과적인 가구 이동 또는 공간의 위치를 변화하는 행위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평소에 억눌리고 답답했던 마음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일을 통해 신체건강을 되찾아보자. 가구 이동의 경우 침실의 침대위치나 서재의 책상위치를 바꿈으로써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평소에 지겨웠던 일상생활에 가구위치의 이동은 색다른 심리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치 새집으로 이사 온 듯한 느낌과 평소에 묵었던 먼지를 털어내 새롭게 공간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위치변화를 통해 평소 몰랐던 숨은 공간을 찾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늘릴 수도 있다. 평소에 지치고 힘든 몸과 마음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가구 이동을 통해 훨훨 날려버리면 어떨까? 

쾌적한 욕실

욕실이 깨끗하지 못하면 위생상의 문제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항상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놓는 것이 필수인 욕실은 매번 관리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자주 머무는 공간이라기보다, 필요때문에 아침이나 저녁에 가게 되어, 청소는 하루 이틀 미루게 된다. 욕실과 스트레스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정리가 되지 않은 공간은 머릿 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특히 욕실의 경우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냄새는 물론 곰팡이균까지 생기게 되어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약해진 몸에 더욱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평소에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면, 적절한 수납장을 선택해 눈에 보이지 않도록 숨기는 수납을 하면 깨끗한 욕실을 만들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