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의 새로운 시도- 문 변화주기

Jinsol Lee Jinsol Lee
Loading admin actions …

대부분 집 안의 인테리어를 시도할 때 벽지, 바닥, 가구 등만을 신경 쓰는 경우가 많다. 물론 벽지와 바닥 인테리어는 집 안 정돈의 시작이고, 모든 인테리어의 기본이 된다. 하지만 벽지, 바닥 정돈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있다. 바로 집 안의 스타일이다. 벽지와 바닥의 통일감뿐만 아니라 문의 정돈도 매우 중요하다. 문은 쉽게 흠집이나 얼룩이 지기 쉬운 곳으로, 손 떼와 생활 흔적이 많이 남는 곳이다. 그러므로 인테리어를 시작할 때 문을 교체하거나 새롭게 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집 안에 새로운 분위기 연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문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인테리어에서 사소한 것이 전체를 결정짓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주는 부분이다. 문의 재질, 색, 손잡이, 모양 등 방 분위기의 많은 것을 결정짓는 문 인테리어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문- 디테일 뜯어 보기

k씨 주택: THE JK의  창문
THE JK

k씨 주택

THE JK

문은 손잡이, 문틀, 문짝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오래되지 않은 세련된 스타일의 문짝을 가지고 있다면, 손잡이나 문틀에만 변화를 줘도 좋다. 과거에는 나무 소재에 둥근 손잡이의 투박한 스타일의 문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심플하고 평범하게 하얀색이나 나무 문짝 소재 손잡이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분위기에 맞춰 문의 색을 정하는 것이다. 사실 주택이 아닌 이상 원하는 크기로, 원하는 위치에 문을 뚫는 것은 아파트나 연립 주택에서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존재하는 프레임 안에 문의 색이나 재질, 모양 등에 변화를 주어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방마다 문의 스타일을 조금씩 다르게 할 수도 있고, 문에 새겨진 무늬나, 유리 등을 설치하여 다양하게 변화를 줄 수 있다.

문의 변신

평범하고 특색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문도 여러 가지 모양으로 변신할 수 있다. 먼저 집 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공간을 구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을 도와주는 현관 중문이 있다. 중문 또한 슬라이딩 도어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사진처럼 검정색 프레임과 유리를 더해 답답하지 않으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만약 이 문이 그저 평범하고 단순한 모양과 색을 가졌다면 현관의 새로운 모습과 분위기 있는 연출은 어려웠을 것이다. 이처럼 문과 함께 문틀 전체 프레임을 함께 바꾸면 집 안 인테리어를 좀 더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문은 열고 닫는 부분뿐만 아니라 전체 프레임도 함께 포함된다. 그러므로 문 틀에도 변화를 주면 방 분위기가 바뀌고, 다른 부분은 평범하더라도 문만 변화를 줘도 인테리어를 바꿀 수 있다.

슬라이딩 도어

문은 여러 개의 방을 연결시켜 주는 매개이자 공간을 나누는 역할을 한다. 방에 있는 문은 공간의 연결이자 분리가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대부분 일반 여닫이문을 사용한다. 그러나 안방과 드레스룸이 연결된 경우, 두 방문을 슬라이딩 도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또 높은 접근성과 적절한 분리를 위해, 거실과 주방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또 큰 원룸을 가졌을 때 침실과 거실을 분리하기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이처럼 여닫이문뿐만 아니라 슬라이딩 도어나 유리문, 불투명 유리문 등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공간의 성질을 정하고 공간이용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스타일의 문은 공간 사용을 편리하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공간의 분위기를 다르게 만들어 준다. 그러므로 문이라고 해서 그냥 지나치지 말고 한 번 더 생각해보고 다양한 쓰임을 고민해 보자. 슬라이딩 도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접이식 문

슬라이딩도어 외에 이국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문이 있다. 바로 접이식 문이다. 접이식 문은 외국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형태 중 하나로써, 슬라이딩 도어와는 다른 분위기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국적이고 클래식한 실내 인테리어를 계획한다면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꽉 막힌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답답하지 않고, 원하는 부분만 쉽고 열고 닫을 수 있다.

Romagnoli Porte가 설치한 접이식 문 모습이다.

현관문

현관에서의 문 또한 전체 인테리어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다른 부분은 세련되게 잘 꾸며졌지만, 현관문이 낡고 볼품 없다면, 첫인상을 망칠 수가 있다. 그러므로 현관문 또한 신경 써서 인테리어 해야 한다. 생활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두운 계열의 색을 활용하여 차분하고 고급스럽게 분위기를 잡아줄 수도 있다. 최근에는 현관 안쪽은 칠판으로 바꿔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 사진을 붙일 수도 있고, 재치 있게 작은 메모들도 남길 수 있다. 칠판용 시멘트를 잘 펴 바르고 말리기만 하면 된다. 이처럼 셀프 인테리어를 시도해볼 수 있고, 사진처럼 현관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춰 변형을 줄 수 있다. 현관 중문과 분위기를 맞추면 더 좋다.

문의 재질, 색

미아동 SK 북한산 시티 아파트 리모델링 (Before & After): DESIGNSTUDIO LIM_디자인스튜디오 림의  거실
DESIGNSTUDIO LIM_디자인스튜디오 림

미아동 SK 북한산 시티 아파트 리모델링 (Before & After)

DESIGNSTUDIO LIM_디자인스튜디오 림

문의 재질은 또 다른 분위기를 결정해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보통 하얀색으로 칠해진 평범한 느낌의 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따뜻하고 아늑한 스타일의 나무, 원목 문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집 안 전체 인테리어가 원목이거나, 따뜻한 느낌을 원한다면 원목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무난하고 평범한 스타일을 원한다면, 깔끔하게 흰 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문을 특정하게 바꾸는 것이 어렵다면, 직접 페인트칠하거나 관리하여 깔끔하게 바꿀 수 있다. 전체적인 문의 기본은 깔끔함과 이질감 없는 스타일이다. 집 전체의 인테리어를 헤치지 않고 잘 스며들거나, 포인트가 되게 꾸미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처럼 전체 프레임에도 변화를 줘 독특한 인테리어를 만들어도 좋다.

문 스타일, 손잡이

따뜻하고 내추럴한 무드의 32py 아파트 인테리어: 홍예디자인의  창문
홍예디자인

따뜻하고 내추럴한 무드의 32py 아파트 인테리어

홍예디자인

문 자체에 변신을 주고 싶다면, 집 안 문에 무늬나 색을 넣어보자. 먼저 색을 다르게 표현하여 집 안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사진처럼 포인트 색을 넣어 평범한 공간에 재미를 넣을 수 있다. 또 작은 유리를 붙여 답답한 분위기를 없앨 수도 있다. 이처럼 색의 변화뿐만 아니라 문에 작은 무늬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위해 여러 곡선을 넣을 수도 있다. 손잡이 또한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곡선이 살아난 손잡이나, 각을 살린 손잡이 등 다양한 손잡이를 선택할 수 있다. 손잡이와 문의 스타일이 공간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디테일 또한 신경 써서 센스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해 보자.

가벽?- 창문

집 안에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가벽 대신 창문을 설치해 보자. 원룸이나 거실에 다른 공간을 만들고 싶지만, 공간이 좁아 벽을 설치하면 답답해 보일 수가 있다. 그럴 때, 적절히 공간도 분리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지 않게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 사진처럼 거실 안에 작은 유리 오피스를 만드는 것이다. 유리로 창문처럼 되어 있기 때문에 전혀 좁거나 답답한 느낌이 없고, 새로운 공간을 쉽게 만들 수 . 그저 가구로만 공간을 분리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답답하지 않게 가벽을 세운 것이다.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완벽히 공간을 나눌 수도 있지만, 그럴 필요가 없을 때 이처럼 가벽 같은 창문을 설치하면 좋다. 문의 새로운 변신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 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