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을 통해 건강한 몸 만들기

Jeehye Hong Jeehye H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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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일은 가정에서 행해지는 일로서, 의식주와 관련된 일들을 말한다. 과거에는 주로 여성들의 일거리로 여겨왔지만,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함께 점차 집안일을 남녀노소 할것 없이 '사람의 일'이라는 것으로 인식이 바뀌었다. 집안일이라는 것이 단순한 노동행위로 보여지지만, 끝도 없는 정리와 청소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게다가 직장까지 다니면서 홀로 집안일을 해야 하는 싱글족들은 청소부터 빨래, 설거지까지 모든 살림을 혼자서 해결해야 해 부담스러운 것은 물론, 외부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 집안일에 소홀한 경우가 많다. 또 제때 관리하지 않은 집안일이 쌓여 한꺼번에 처리하느라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는 순간 모든 일은 힘들기 마련이다. 어떻게 하면 집안일을 통해서 나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하게 된다면 더이상 귀찮은 집안일이 아닌, 나를 좀 더 건강하게 만드는 집안일로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집안일은 통해서 어떻게 하면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해보자. 

집안 일을 통해 삶을 향상시킬수 있을까?

일, 요리,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아이 돌보기까지 함께 집안일을 하면 해도 해도 끝이 없는 집안일 때문에 평소에 시간을 내서 운동할 수가 없다. 그렇다고 운동을 안 할 수도 없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운동을 하긴 해야 할 때,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집안일로 건강한 삶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집안일로 스트레스받지 않으면서, 내 몸에 균형에 맞도록 다이어트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1석2조 집안일 다이어트 방법을 시작해보자. 집안일을 통해서 소모되는 칼로리를 살펴보자. 설거지는 20분에 40kcal, 청소기 돌리기는 33분에 66kcal, 걸레질은 30분에 144kcal, 세탁기 돌리기는 10분에 18kcal, 손빨래는 30분에 184kcal, 빨래 널기는 30분에 53 kcal, 요리하기는 30분에 66 kcal, 다림질하기는 10분에 20kcal, 쓰레기 버리기는 10분에 22kcal이라는 사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집안일이 이렇게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니, 이제는 다이어트라고 생각하고 시작해보면 어떨까?

주방정리를 통해 살을빼자

광주 복층 빌라: dip chroma의  주방
dip chroma

광주 복층 빌라

dip chroma

주방이나 거실의 인테리어 바꾸기가 생각보다 큰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사실. 가구를 이리저리 옮기면서 30분 정도 움직이면 무려200칼로리 이상의 높은 열량이 소모된다고 한다. 또한, 우리가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주방정리는 다이어트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주방 곳곳에 숨어있던 달콤한 유혹의 과자와 초콜릿 등을 치움으로써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정리를 통해서 평소에 내가 무엇을 자주 먹는지 나의 음식 습관을 엿볼 수 있다. 생각보다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가 많지는 않은지, 야채는 골고루 섭취하는지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정리된 주방에서 음식을 만드는 것은 칼로리 소모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지금부터 미루어두었던 주방정리를 시작해보면 어떨까?

침실정리를 통한 신선한 하루시작

광주 복층 빌라: dip chroma의  침실
dip chroma

광주 복층 빌라

dip chroma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하는 일을 무엇일까? 아마도 시원한 물 한잔으로 아침을 시작할 테지만, 물 한잔의 시작으로 침실정리까지 말끔히 해주는 것이 아침에 하면 좋은 행동 중 하나이다. 가장 사소한 일이지만, 침대를 정돈하는 것은 하루 일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침대 정돈을 하게 되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껴, 하루 일과를 좋게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키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것은 물론, 졸음이 쏟아지는 날에는 잠을 부르는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시켜준다. 아침 컨디션은 하루 일과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일이다. 아침을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따라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가 될 수 있어 조금은 부지런한 움직임으로 아침을 시작하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사진 속 인테리어는 국내 회사 DIP CHROMA.

가드닝통해 심장마비예방

Filippo Fiori       Architetto의  베란다
Filippo Fiori       Architetto

Arredo Verde_Terrazzo Urbano

Filippo Fiori Architetto

가드닝은 심장강화 운동과 산소 운동을 제공한다. 한 시간의 적당한 정원 가꾸기는 여성에게는 300칼로리, 남성에게는 400칼로리까지 소비시킨다. 노약자의 경우, 특히 여성에게 가드닝은 골다공증의 예방을 도울 수 있다. 잔듸를 깎는 것은 힘있게 산책하는 것과 같다. 나무를 심기 위해 굽혔다 폈다 하는 것은 체조 수업을 듣는 것과 같으며, 식물과 흙은 끄는 것은 역도와 비슷하다. 또한, 경쟁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가드닝은 그들의 기술을 보여주는 우호적인 방법이다. 정기적인 정원 클럽은 그 지역에서 최고의 꽃과 가든너들을 눈에 띄게 해준다. 이외에도 정원은 평온한 은퇴 혹은 일상생활에서의 탈출과 같은 것을 제공할 수 있다. 꽃의 아름다움은 정신세계를 맑게 해주고, 잡초를 뽑듯이 스트레스와 지나친 에너지로부터 해방감을 준다.

설거지를 통해 불안함을 감소시키자

광주 복층 빌라: dip chroma의  주방
dip chroma

광주 복층 빌라

dip chroma

설거지가 과연 우리의 마음속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을까?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설거지 같은 일상의 잡무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흥분을 가라앉히며 정신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좋다’ 혹은 ‘나쁘다’로 평가하지 않고 대신 마치 먼 거리에서 바라보는 것처럼 관찰할 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설거지 등 일상의 잡무를 하면서 설거지를 하는 행위에 집중하고 그것에 몰두하면 잡생각이 사라지고 긍정적인 감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불안감해소 뿐만이 아니라 앞서 말한 설거지 다이어트 방법을 통해서, 불안감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잡아보자. 일단 설거지 다이어트의 핵심은 허리를 세우는 것이다. 자세를 바르게 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 자세가 어렵다면, 앞치마를 묶어 앞으로 숙이기 어렵게 하는 방법도 좋다. 또한, 바닥에 지압판을 깔거나, 발가락에 힘을 주고 뒷꿈치를 들어 10초~20초 정도 서 있는 자세를 하는 것도 좋으며, 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방법은 발목을 얇게 하는 데 좋다. 

DIY를 통해 뇌발달 향샹

Paperwolf의  벽 & 바닥
Paperwolf

Kleiner Fuchs Halb-Aus-Der-Wand

Paperwolf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종이접기는 뇌발달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주는 행동이다. 집안일은 단순히 집안을 깨끗히 치우는 것도 있지만, 좀 더 아름답고 보기좋게 만드는 실내인테리어를 꾸미는 행위도 포함이 된다. 집안을 꾸미기는 방법은 물론이고, 뇌발달까지 영향을 주는 DIY 인테리어소품을 이용해서 즐거운 집안일을 시작해보면 어떨까? 종이접기는 종이접기 매뉴얼을 보며 어떻게 접을지 순서를 생각하면서 기억하고, 이 방향, 저 방향 돌려 보기도 해야 한다. 그리고 과정 내내, 어떤 모습으로 완성이 될지 머릿속으로 그려 보는 일련의 과정이 통합되어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동의 이해력, 사고력, 공간지각력 등의 발달시키며, 집중력과 인내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감과 손을 많이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소근육발달이 향상된다.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좋은 종이접기를 통해서 실내장식과 뇌발달을 향상시켜보자. 

서재에 숨겨진 잡동사니 정리 -군것질 NO

Livarea의  서재 & 사무실
Livarea

Design Stuhl Eajy Beams aus CNC gefräster Äsche

Livarea

우리가 공부를 하려고 할때, 갑자기 생각나는 것은 바로 정리정돈이다. 괜시리 공부에 집중을 해야할 때, 생각나는 정리정돈은 미리미리 함으로써 공부에 방해가 되지않도록 하자. 일단 정리정돈도 하나의 집안일인데, 이 정리정돈은 꽤나 많은 장점이 있다. 물건을 쉽게, 빨리 찾을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특정 공간에 특정 물건을 정리하는 것을 반복함으로써 집중력과 능률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에 도움된다. 정리정돈이 잘될수록 청소가 수월해져 깨끗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다. 이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 정리정돈은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막게된다. 미국 코넬대학과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변이 어수선할수록 달콤한 간식을 더 찾게 된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정돈되지 않은 환경이 스트레스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하기 힘들게 한다고 설명했다. 정리정돈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깔끔하게 정리를 하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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