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조립식 주택

Heejin Cho Heejin Cho
Loading admin actions …

시공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경제적인 비용으로 완성할 수 있는 조립식 주택은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를 선보이고 있다. 과거의 조립식 주택에 대한 개념은 간편하게 지어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세컨드 하우스처럼 소형 주택을 말하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소형 주택뿐 아니라 대가족이 살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의 주택이나 여러 명의 직원을 보유한 업체의 사무실을 위한 공간으로도 조립식 주택이 각광받는다. 한국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는 조립식 주택으로 독일의 사례를 살펴보자.

가족을 위한 조립식 주택

반듯한 외관으로 총 2층으로 구성된 이 주택은 독일의 조립식 주택을 전문으로 하는 단하우스(Danhaus GmbH) 건축 사무소가 완성하였다. 총 사용 면적 161제곱미터(약 49평)의 주택은 3개의 침실과 거실, 주방을 갖추고 있어 한 세대, 혹은 두 세대의 가족이 살기에 안성맞춤 구조이다.  단하우스 건축 사무소는 조립식 주택을 선보이며 동시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였다. 외벽이나 내벽을 단열재로 선택하여 열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히팅 펌프 난방 기능과 태양열 집열판을 설치한 조립식 주택을 선보였다. 일명 ‘1리터 하우스’라는 컨셉 아래에 설계되는 에너지 절약 주택으로 1년에 1제곱미터당 1리터의 기름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취지이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인테리어

공장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종류의 재료를 선택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제작되는 조립식 하우스로 실내의 모습 또한 감탄을 자아내는 인테리어로 완성하였다. 거실과 주방이 함께 하는 1층은 온 가족이 모일 수 있는 공동의 공간으로 넉넉한 면적에 아늑한 분위기가 돋보인다. 화이트 벽면과 밝은 색상의 목재의 조화가 돋보이는 실내는 북유럽의 세련되고 쾌적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스칸디나비아 풍의 자연 친화적이면서도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놓치지 않는 가구와 소품을 활용하였다.

시원한 하늘색 거실 가구

거실에는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활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넓은 창을 통해 자연광이 잘 들어오기 때문에 원색의 가구는 더욱 화사하고 밝게 표현된다. 보기만해도 시원한 느낌의 하늘색으로 선택한 소파가 거실의 포인트가 된다. 화이트 벽면으로 심플한 실내에 거실의 한 벽면만 자연스러운 패턴이 들어간 디자인 벽지로 장식 효과를 주었다.

바닷가 풍경이 있는 주방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햇살이 화이트 가구를 반사시켜 더욱 환하고 쾌적하게 연출하는 주방의 모습이다. 한결 더 시원한 느낌으로 연출하기 위하여 주방의 벽면에 바닷가의 풍경이 펼쳐지는 벽지를 활용하였다. 창 밖으로는 초록의 나무가 보이고 실내 벽면에는 바닷가가 보이는 자연으로 둘러싸인 주방 분위기가 편안함을 더한다. 바(Bar)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는 보조 조리대를 놓고 의자를 설치하였다. 간단하게 차를 마시며 주방에서 조리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실내 엘리베이터

일반적으로 2층 구조의 주택은 위층과 아래층을 실내 계단을 사용하여 연결되지만 개인 주택이니 만큼 거주자의 생활 패턴과 필요 사항에 맞추어 설계가 가능하다. 사진 속의 모습은 계단 옆에 아담한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모습이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낮은 계단 하나도 오르고 내리기에 어려움을 느끼실 것이다. 자주 사용하진 않아도 실내 엘리베이터가 꼭 필요한 가족들에게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발코니가 있는 침실

발코니가 있는 침실은 여러가지 장점을 지닌다. 개인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에 야외 테이블이 있는 발코니가 있다면 상쾌한 공기를 맞으며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녹색이 감도는 은은한 느낌의 벽면 색상이 침실 전체에 쾌적함을 불어넣고 이와 잘 어울리는 목재 가구로 실내를 채웠다. 침대 양 쪽으로 사이드 테이블과 천장에서부터 낮게 내려오는 조명을 설치하여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동시에 실용적인 면까지 완벽하게 구현하였다.

넓은 욕조가 있는 욕실

가족이 사용하는 메인 욕실이다. 짙은 네이비 색상의 타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모서리 부분에 놓인 욕조는 어린 아이들이 물장난을 치며 목욕을 할 수 있는 넉넉한 넓이를 자랑한다. 무엇보다 커다란 창문이 설치되어 있어 실내의 습기를 빠르게 건조시킬 수 있어 쾌적하고 청결한 욕실로 유지가 가능하다.

가벽의 활용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좋은 아이디어 중 하나인 가벽을 설치하여 욕실을 완성하였다. 공간에 따라 다양한 면적과 높이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는 가벽으로 사진 속에는 키가 낮은 디자인으로 답답함을 없앴다.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 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