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탐나는 목조주택! 설계 비결은?

Yubin Kim Yubin Kim
Loading admin actions …

목조주택은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나무가 지닌 장점을 제대로 드러내는 집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번에 만나볼 주택은 나무의 존재감을 오롯이 드러낸 일본 주택이다. 나무의 분위기를 앞세워 더 가까이에서 보고 싶고, 만져보고 싶은 집. 다른 목조주택보다 돋보이는 이유를 함께 만나보자. 일본의 건축 설계 사무소, wakayama가 설계한 주택이다.

선명한 레드와인 외벽

일본 미에현, 한적한 주택가에 들어선 2층짜리 주택이다. 두 개의 교로가 만나는 'Y'자형 교차로의 모퉁이에 지어졌는데, 입면의 색감과 조명을 활용하여 마치 무대에 세워진 듯 눈길을 사로잡는다. 화려한 외관은 아니지만, 건축물을 떠올리기에는 다소 생소한 감이 있는 레드와인 컬러로 입면을 마감해서 돋보일 수 있었다. 해가 지면 실내 불빛이 새어 나와 더욱 차분한 색감을 뽐내는 외벽이다. 

단을 살짝 높여 마련한 현관과 그 앞의 아담한 포치로 인해 외관이 좀 더 특별해졌다. 집으로 들어서는 과정에 애착을 더하며 편리함을 높여준 디자인이다.

개성 있는 창

단정하고 깔끔한 외관인듯하지만 어딘가 톡톡 튀는 개성이 느껴진다. 이유는 리드미컬하게 배치된 창과 독특한 창 디자인에 있었다. 창을 입면 밖으로 돌출시켜 디자인하고 각기 다른 크기, 모양으로 배치하여 차분한 개성을 살려낸 것. 파사드에서 볼 수 있는 테라스 부분만 도색하지 않고 나무의 질감을 그대로 살려낸 것은 이러한 창들 사이에서 포인트가 되어준다. 

나무에 둘러싸인 실내

이 집에서 목조주택 특유의 분위기가 가장 잘 느껴지는 곳은 2층의 공용 실이다. 거실, 식당, 주방이 모두 2층에 마련되었고, 이곳의 바닥과 천장, 그리고 가구를 전부 나무로 통일했다. 사용된 목재는 밝은 톤으로, 오픈 구조를 통해 나무의 기운이 더욱 밝고 쾌적하게 감돌 수 있었다.  

박공지붕 형태가 고스란히 천장에 드러난 것도 분위기의 핵심 요인이다. 박공 모양이 아늑한 다락방과 비슷한 분위기를 전함과 동시에, 높은 천장으로 설계하여 해방감을 더했다. 나무의 질감과 향기가 둘러싼 실내 너머로 보이는 자연환경이 더욱 상쾌하게 다가온다.

나무 테라스

탁 트인 자연과 마주하는 2층 테라스에도 나무 인테리어는 이어진다. 목재 데크, 난간이 감싸고 있는 테라스가 자연환경의 정취를 높여주고 있다. 주택 바로 앞에 큰 연못이 있어 이를 고려한 설계였다. 전원생활과 목조주택의 궁합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되어준다.

주거 공간의 꽃, 테라스! 여기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만나보세요.

견고함

목조주택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은 견고함이다. 나무로 만든 집의 경우, 콘크리트로 설계된 것에 비하면 무른 감이 있지만, 이 주택은 강도를 우선으로 고려하였다. 건축 기준법에 제정된 내진 설계 기준의 강도를 3배 이상으로 충족시키는 주택으로 설계한 것. 나무의 따스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즐기면서, 단점이 되는 강도까지 고려한 편안한 주택이다.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 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Casas inHAUS의  주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