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쾌한 일상을 만드는 생활 속 디톡스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다이어트와 웰빙은 이미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이다. 생활습관을 바꾸기는 쉽지 않지만 작은 부분부터 하나씩 바꾸어 가는 것은 장기적인 건강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매일 앉아 일하거나 공부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특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는데, 알게 모르게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이다. 좋은 음식을 먹고 충분한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지만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빼내는 것만으로도 훨씬 가뿐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따라 몸이 무겁고 생활이 버겁다면 내 몸의 내부를 살피고 우리 집의 환경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독소에 지친 몸과 집을 가볍게 만들 디톡스 방법을 소개한다.

디톡스의 효과

아이들과 함께 하는 주방과 식당: OUA 오유에이의  다이닝 룸
OUA 오유에이

아이들과 함께 하는 주방과 식당

OUA 오유에이

최근 많은 유명인이 몸매 관리 방법으로 디톡스 요법을 활용했다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디톡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내부에 쌓인 독을 뺀다는 뜻의 디톡스는 체내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하여 건강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간단한 생활 습관의 변화로 소화불량, 만성피로 등 오랜 피로감을 없애는 데 좋은 영향을 주는 디톡스는 분명 생활 전반에 새로움을 불어넣을 것이다.

독소가 쌓이는 원인

방배동 빌라 리모델링 15PY (신혼집 인테리어): 커먼그라운드의  다이닝 룸
커먼그라운드

방배동 빌라 리모델링 15PY (신혼집 인테리어)

커먼그라운드

만성피로나 소화불량의 원인은 효소나 음식을 분해하는 능력이 체내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노폐물 등이 변을 통해 배출되지 못해 몸속에 남아 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다. 음식을 섭취한 후 분해하여 세포로 전달하고 남은 노폐물은 배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인데, 노폐물 배출 기능이 떨어진다면 몸 안에 독소가 쌓여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독소는 당장 질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장, 신장, 간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속이 더부룩하고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이 많아지거나 체중이 계속 늘어나고 피부 트러블이 생겨난다면 독소를 의심해보자. 잘못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독소가 쌓이는 경우가 많은데 인스턴트 식품 등에 함유된 화학성분도 영향을 미친다. 불규칙한 생활은 대사활동에 문제를 일으켜 독소 배출이 원활히 되는 것을 막는다. 술, 담배, 매연, 나쁜 환경, 스트레스 또한 독소가 쌓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독소를 빼는 생활습관

가족을 위한 L 아파트: 참공간 디자인 연구소의  베란다
참공간 디자인 연구소

가족을 위한 L 아파트

참공간 디자인 연구소

몸에 쌓인 독소를 빼기 전에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선별하여 섭취하고 적절한 조리법을 사용해야 한다. 인공첨가물이 없는 식품과 유기농 재료를 섭취하면 좋다.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 농약을 없애야 하고 고기나 생선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먹으면 좋다. 

해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내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다. 물은 세포 안의 노폐물, 독소를 소변, 대변, 땀과 함께 밖으로 내보낸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탁해질 수 있으니 항상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꾸준한 스트레칭과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향상하여 체내 독소를 줄인다. 장 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은 소화 시간이 최대 200시간까지 소요되는데, 평소에 식물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여 장 내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디톡스 음료 집에서 만들기

homify의  주방

몸 안의 독소를 빼기 위해서 많이 활용되는 것이 디톡스 음료이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많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어 습관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장 대표적인 디톡스 요법은 레몬 디톡스이다. 레몬 물을 만들어 금식 후 나눠 마시는 방법이다. 레몬즙 140ml, 메이플시럽 140ml, 생수 2L, 고춧가루를 약간 섞으면 완성된다. 레몬 디톡수는 체중을 줄이고 복부 사이즈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레몬 속 구연산 성분이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피부와 체중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해독 주스로 디톡스하는 방법도 있는데, 양배추, 브로컬리, 당근, 토마토를 물에 넣고 삶은 후 사과와 바나나를 섞어 갈아주면 된다. 아침, 저녁 식전에 한 잔씩 마시면 좋다.

우리집을 날씬하게 정리하는 방법

WOODSUN 광주 주택 : woodsun의  아이방
woodsun

WOODSUN 광주 주택

woodsun

내 몸의 독소를 뺐다면 내 주변의 불필요한 부분과 독소를 제거해보자. 우리 집에 쌓여 있는 출처를 알 수 없는 물건들을 정리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 보기 편리하게, 그리고 찾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물건을 모두 꺼내어 버리는 것이 그 첫 단계이다. 물건이 있는 자리에서 위치만 옮겨 정리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언젠가 쓸 거라는 생각으로 남겨둔 물건도 사용하지 않은 기간이 길다면 과감히 버리자. 

빽빽하게 들어찬 옷장은 서랍 한 칸부터 정리를 시작하자. 한 번 정리해 둔 옷장은 활용도가 매우 높아진다. 옷을 정리할 때는 색깔, 종류별로 나눠 놓으면 좋고 잘 사용하지 않는 옷은 하단에 보관하자. 제습기를 사용하여 옷장 속 습기를 제거하는 것도 악취와 곰팡이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집 안을 정리하는 효율적인 팁들은 여기서 볼 수 있다. 

우리집 독소를 빼는 홈 디톡스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의  주방
무회건축연구소

유진이네 집수리(YUJIN'S JIP-SOORI)

무회건축연구소

실내에 있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 매트리스 등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생활용품들이다. 식수를 공급하고 실내의 공기를 책임지는 이러한 물품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꾸준히 점검하고 세척해야 한다. 에어컨 필터와 매트리스 오염 제거, 살균 등으로 집안을 구성하는 요소를 청결히 유지하자. 내 몸 자체를 지키는 것만큼이나 나와 닿아있는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건강 관리를 위해 중요하다. 공간의 여유가 돋보이는 사진 속 주택은 무회건축연구소가 설계하였다. 

우리집을 맑게 채우기

집 안에 불필요한 것들의 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다면 맑은 공기로 실내를 다시 채워보자. 환기를 하루 2~3번 해주고 넓은 공간일수록 크기가 큰 식물을 두어서 공기 정화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공기정화 식물로는 인도고무나무, 드라세나, 디펜바키아 등이 있다. 침실처럼 밤에 사용하는 공간은 밤에 공기정화 활동을 하는 식물을 두는 것이 좋은데, 호접란, 선인장 등이 그 예이다. 암모니아가 많은 욕실은 관음죽, 테이블야자, 안수리움 등이 인기가 많고,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량이 많은 주방은 스킨답서스, 산호수 등을 두면 좋다.

유의해야 할 점

homify의  다이닝 룸

디톡스를 하는 것은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위해 필요하지만, 개인의 몸 상태나 체질에 따라 유의하여 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해독 주스나 디톡스 음료도 좋지만, 평소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과도한 디톡스는 오히려 영양 불균형과 요요현상을 일으키니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여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 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