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8가지 방법 | 호미파이 & homify
Error: Cannot find module './CookieBanner' at eval (webpack:///./app/assets/javascripts/webpack/react-components_lazy_^\.\/.*$_namespace_object?:3644:12) at at process._tickCallback (internal/process/next_tick.js:189:7) at Function.Module.runMain (module.js:696:11) at startup (bootstrap_node.js:204:16) at bootstrap_node.js:625:3

주방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8가지 방법

Park Eunji Park Eunji
지중해스타일 주방 by Ossigeno Architettura 지중해
Loading admin actions …

집에서 가장 정리가 번거로운 공간을 꼽으라 하면 단연 주방이 떠오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주방은 사용되는 물건의 종류가 다양하며 수십 가지가 넘나드는 각종 조리 도구와 식기, 조미료들이 함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유통기한이 있는 식자재와 상할 수 있는 신선 식품 및 냉동 식품도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것들을 한정된 장소에 한꺼번에 정리하는 일이란 정말 까다로운 일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늘 기사에서는 주방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노하우 8가지를 소개한다. 쉽고 간편하지만 효과를 확실한 주방 정리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하자.

잡동사니 정리하기

Shaker kitchen by Harvey Jones 클래식스타일 주방 by Harvey Jones Kitchens 클래식
Harvey Jones Kitchens

Shaker kitchen by Harvey Jones

Harvey Jones Kitchens

주방에는 의외로 책이나 잡지, 주간지 등의 잡지가 많이 쌓이곤 한다. 방심하면 요리할 때 필요한 레시피북이나 조리를 하며 기다리는 시간에 가볍게 보는 잡지 등이 테이블과 조리대 위에 쌓이기 쉽다. 이러한 잡동사니들은 주방을 어수선하게 하는 주범이니 여유가 있다면 서랍이나 조리대 밑 작은 선반, 매거진랙이나 세워서 꽂아둘 수 있는 독서대를 미리 마련해 두자.

코너까지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수납 아이디어

Harbourside kitchen 컨트리스타일 주방 by Tim Jasper 컨트리
Tim Jasper

Harbourside kitchen

Tim Jasper

코너는 접근성이 낮아 버려지기 쉬운 공간이다. 하지만 사진처럼 똑똑한 디자인을 활용하면 수납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특히 작은 주방에 유용하다. 작은 주방은 물건이 조금만 정돈되지 못해도 좁고 답답하게 보일 여지가 크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똑똑한 주방 수납 아이디어가 필수적이다. 만약 더 똑똑하고 실용적으로 주방 수납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이동식 트레이 활용하기

만약 영 수납 공간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발상의 전환을 시도해보자. 예를 들어 이동식으로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트레이는 음식을 세팅할 때도, 식탁을 정리할 때도 아주 편리하다. 더 나아가 냄비 받침이나 티슈, 뼈나 가시 등을 담는 용도의 통처럼 식탁에서 주로 필요한 물건을 주방 한쪽에 한꺼번에 정리해둘 수 있으며 이동도 자유롭다. 필요에 따라 여기저기 틈새에 유연하게 보관할 수 있으니 정돈된 주방을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다.

시스템적인 정리

같은 주방 수납장이라 하더라도 물건을 수납하는 위치에 따라 효율성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 더 깔끔하고 실용적인 수납을 위해선 영역별로 필요한 물건을 분류한 뒤 수납하고, 손이 잘 닿는 곳과 접근하기 힘든 곳을 구분해 자주 쓰는 물건과 자주 쓰지 않는 물건, 혹은 무게에 따라 물건을 분리해 수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조리대 밑에는 무거운 냄비와 프라이팬을, 상부장에는 자주 쓰는 식기와 가벼운 저장 용기를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손이 잘 닿지 않는 상단 수납장에는 자주 쓰지 않는 식기를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리대 위의 선반

충분한 공간이 없다면 수직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벽면에는 상부장을 설치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도 모자라다면 아일랜드 조리대 위에도 수납 선반을 설치하는 것이 또 하나의 아이디어다. 이 때 수납 선반은 너무 높을 경우 손이 닿지 않아 비효율적이며 너무 낮으면 조리대의 머리에 부딪힐 위험이 있거나 시야를 막아 답답하게 만들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수납 선반의 높은 부분은 자주 쓰지 않는 물건이나 장식을 진열하고, 접근성이 좋은 부분에는 자주 쓰이는 도구를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틈새 공간 활용하기

벽 안에 선반을 채워넣는 매립형 선반은 틈새 자투리 공간에도 아주 유용하다. 사진 속의 주방은 간결한 아름다움 속에서 실용적인 구조와 높은 효율성을 보여준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거실을 향하는 조리대의 끝, 틈새 수직 공간에 매립형 선반을 설치해 좁은 폭에도 불구하고 각종 양념을 보관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오히려 폭이 좁기 때문에 긴 형태의 병으로 된 식재료들을 보관하기 안전한 것은 물론, 한눈에 모든 물건을 훑어볼 수 있으니 필요한 물건을 찾기에도 편리한 디자인이다.

동선에 딱 맞는 수납

주방 정리의 시작과 끝은 동선에 따른 물건의 분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방의 모든 물건은 사용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수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조리대 근처의 벽면에는 레일이나 고리 등을 설치하여 조리에 필요한 도구, 예를 들어 국자나 뒤집개 등을 걸어두는 것이 이상적이며 개수대 주변으로는 세제 및 수세미와 행주 등 설거지에 필요한 도구를 수납하도록 하자. 동선에 따라 손을 뻗어 필요한 도구들을 효율적으로 고를 수 있다면 정리는 물론이고 전체적인 작업을 물 흐르듯 편안하게 이어나갈 수 있다.

병과 소스류 정리하기

만약 유리 병의 종류가 많다면 서랍 안에 분리 시스템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수납하는 것이 좋다. 병에 들어있는 기름이나 소스, 장아찌류의 식료품은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미리 대량을 구매해두거나 구매 후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병들은 서랍 안쪽이나 진열장 뒤쪽으로 밀리기 쉬워 잊히거나 넣고 꺼낼 때 위험한 경우도 많다. 따라서 사진처럼 서랍 안에 병이 쓰러지지 않게 지탱할 칸막이를 넣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어떤 아이디어가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모던스타일 주택 by Casas inHAUS 모던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