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침실을 꾸미는 인테리어 요소

Eunyoung Lee Eunyoung Lee
Loading admin actions …

침실은 재충전을 위한 휴식 공간이다.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의 역할을 살리기 위해 드레스룸을 구분해서 따로 설치하고, 침대나 화장대와 같은 기본적인 침실가구로 심플하게 꾸미는 게 일반적인 추세이다. 따라서 장식용 가구나 소품도 부피가 너무 크거나 화려한 것보다는 사이드 테이블을 잘 활용하고 수납 기능을 겸하는 멀티 가구를 놓는 등 간소한 인테리어로 휴식 공간의로서의 기능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다.

따스한 조명과 쾌적한 침구는 아늑한 침실을 만드는 기본적인 인테리어 요소이다. 특히, 침실은 낮보다는 주로 밤에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조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침대 옆에 테이블 조명이나 벽에 브라켓 조명을 설치해 따스한 느낌을 더해볼 수 있다. 또한, 요즘은 침대의 헤드 보드를 사용하는 대신 액자를 걸거나 작은 오브제로 벽을 아기자기하게 장식하는 스타일이 주목받고 있다. 크게 차지하는 벽이나 바닥, 혹은 침대 공간의 컬러나 패턴을 과감하게 선택해 나만의 개성 있는 공간을 연출해 보자. 침실은 오직 자신만을 위한 공간이기에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패턴과 컬러, 그리고 가구를 이용해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다. 오늘은 침실에 매력을 더하는 다양한 인테리어 요소에 주목해 보자. 

적은 비용으로 침실을 쉽게 인테리어 할 수 있는 패브릭 스타일링

집을 꾸미는 가장 간단한 방법,  패브릭: mushroommate의  침실
mushroommate

집을 꾸미는 가장 간단한 방법, 패브릭

mushroommate

침실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면적을 크게 차지하는 침구나 커튼 같은 패브릭 소품이다. 그래서 패브릭 스타일링만으로도 적은 비용으로 침실을 쉽게 인테리어 해 볼 수 있다. 공간 구조를 바꾸는 리모델링이나 가구를 바꾸는 일에 비해 비용 및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인 패브릭 스타일링은 손쉽게 꾸미는 셀프 인테리어로도 가능하다. 패브릭 전문 브랜드인 국내 업체 머쉬룸메이트는 실생활에 어우러지는 다양한 느낌의 패브릭으로 침실을 꾸미는 방법을 제안한다. 오더메이드 방식으로 소량씩 수제작 공정을 거쳐 만든 올가닉 코튼으로 만들어, 천연 염색의 자연스러운 컬러감이 사랑스러운 베딩이 침실 분위기를 화사하게 하는 연출이다. 침구의 앞 뒷면에 느낌이 다른 두 가지 컬러를 사용해 편안하면서도 톡톡 튀는 느낌을 주었다. 이처럼 잘 고른 침구만으로도 기분좋은 꿈을 꿀 수 있는 침실을 연출해 볼 수 있다. 

침대 벽면 연출로 개성을 더하는 침실 인테리어

homify의  침실

침실의 한쪽 벽을 광택이 있는 그레이 컬러로 연출하고 선반과 매립식 조명을 배치해 모던한 느낌을 더한 인테리어이다. 이처럼 침대의 헤드 보드 부분부터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벽 공간을 강조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잡아 볼 수 있다. 침대를 제외하고 부피가 큰 다른 가구나 복잡한 장식을 배제하고, 침대와 사이드 테이블만 놓아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침실을 완성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침구가 침실의 분위기를 크게 좌우하는데, 침구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인테리어 요소가 바로 조명이다. 그레이 컬러의 벽과 매치시킨 글래머러스한 느낌의 광택 소제 침구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고, 같은 톤의 벽에 몬드리안의 추상화를 연상시키는 직선의 라인으로 강조해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를 더했다. 사진의 연출처럼 침대의 벽면을 여러모로 활용하면 공간의 느낌을 풍성하게 살릴 수 있다. 

간단한 소품으로 스타일리시하게 꾸미는 침대 주변 공간

blue house_매혹적인 Blue와 집이 만나다: (주)바오미다의  침실
(주)바오미다

blue house_매혹적인 Blue와 집이 만나다

(주)바오미다

크게 구조를 바꾸지 않고 작은 소품들만으로도 아기자기한 공간의 멋을 줘 볼 수 있다. 국내 업체 바오미다는 크기가 작은 소품과 액자를 이용해 침대 주변을 장식해 전체적으로 아늑한 느낌의 침대 주변 공간을 연출했다. 사이드 테이블 대신, 작은 스툴을 놓아 평소 침대에 기대어 읽는 책들을 놓아두도록 했고, 매력적인 컬러의 철제 캐비닛을 다른 한쪽에 배치해 발란스를 주었다. 따뜻한 느낌의 패브릭 헤드 보드와 차가운 메탈 소제의 브라켓 조명을 양쪽 머리맡에 설치해 다채로운 느낌을 더하고,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쓰인 그레이와 블루컬러에 어울리는 적당한 크기의 액자를 벽에 걸어 악센트를 준 센스가 돋보인다. 

욕실이 딸린 침대 공간 연출

우크라이나 업체 VALENTIROV&PARTNERS는 드레스룸과 사무 공간, 책장 등 침실 그리고 욕실까지 침실에 필요한 모든 인테리어 요소들을 넣었으면서도, 효율적인 동선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미니멀한 침실 공간을 연출했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보이는 벽을 따라 선반을 배치해 드레스 룸 공간으로 연출하고, 침대 공간의 바닥은 나무로 단을 올려 평상처럼 만들어 자연스럽게 나머지 공간과 분리되어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침대와 드레스룸 사이의 가벽의 두께를 이용해 선반을 연출해 책과 장식품을 수납하도록 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침대 공간은 천장 벽 사이에 매립식 조명을 넣어 모던한 느낌을 강조하고, 욕조 쪽 벽을 블랙컬러의 대리석으로 마감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이처럼 드레스룸부터 사무공간, 그리고 침대에서 욕실에 이르기까지 편안한 동선을 고려한 인테리어로 안락한 침실을 연출해 볼 수 있다. 

식물과 함께 연출하는 침실 공간

보는 이의 마음까지 깨끗하게 정화해주는 초록 식물로 힐링이 되는 침실 공간을 연출해 보자. 온종일 해가 잘 드는 침실이라면 그에 어울리게 햇빛을 좋아하는 관엽식물을 배치해 주면 좋다. 관엽식물은 어떤 인테리어와도 자연스럽게 잘 어울려 그린 인테리어에서 선호되는 인테리어 요소이기도 하다. 식물은 실내의 공기정화와 정서의 안정에도 효과가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도 매력적인 인테리어 아이템이다.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의 침대 가구를 식물과 함께 연출해 자연스러우면서도 화사한 느낌의 침실을 연출했다. 또한, 나뭇결이 살아있는 밝은 컬러의 침대와 경쾌한 프레임의 테이블과 의자, 그리고 사이드 테이블 등을 부피가 큰 식물과 함께 배치해 인테리어에 강약을 준 연출이 돋보인다. 침대 위에 그룹 지어 걸어놓은 작은 크기의 펜던트 전구 또한 첫눈에시선을 잡아끄는 포인트가 되어준다. 

작은 공간을 집약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침실 인테리어 아이템, 로프트 침대

로프트 침대는 아래 수납이 가능한 형태로, 많은 이들의 어린 시절 로망이던 이층 침대를 연상케 하는 매력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바닥면을 올려서 침대와 수납공간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연출하는 로프트 침대를 침실에 활용하면 공간을 집약적으로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세련된 느낌의 침실 인테리어를 완성해 볼 수 있다. 독일 업체 BETTER.INTERIORS는 단 차를 두고 높인 나무 평상의 하단부를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로프트 침대의 배치로, 똑똑한 수납으로 나머지 공간을 여유 있게 쓰도록 공간의 기능성을 높이면서도 아늑한 느낌의 코지한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따뜻한 계열의 나무 바닥과 시크한 느낌의 블랙앤화이트 컬러를 적절히 매치해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더한 센스가 돋보인다. 

조명이 공간에 불러오는 마법

metrocuadro-design의  침실
metrocuadro-design

白SHIRO table lamp_gray shading

metrocuadro-design

침실 인테리어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조명이다. 언뜻 봐서는 큰 차이가 없는 듯하지만, 조명을 고려해 연출한 인테리어는 평범한 공간에 특별한 매력을 선사한다. 특히, 침실은 낮보다는 주로 밤에 이용하는 공간이므로 그만큼 조명의 역할이 중요하다. 개성 있는 가구와 패브릭으로 꾸며진 침실이라도 조명이 더해지지 않으면 빛을 발하지 못한다. 특히 간접 조명은 빛을 은은하게 걸러줌으로써 실내 공간을 편안하고 더욱 아늑한 분위기로 만들어주는 힘을 지녔다. 이탈리아 업체 METROCUADRO-DESIGN은 침대 옆에 유니크한 스타일의 테이블 스탠드 조명으로 공간에 마법을 불어넣는 연출을 했다. 종이의 접힌 부분이 만드는 음영이 미묘한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유니크한 조명으로 따뜻하고 매력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침실 벽면에 포인트를 주는 스트라이프 패턴

Heart Home magazine의  침실
Heart Home magazine

An Eclectic Edwardian Home

Heart Home magazine

셰비한 느낌의 옐로우 컬러와 화이트의 스트라이프 패턴을 입힌 벽이 공간에 유니크한 매력을 불어넣는 연출이다. 스트라이프에 사용한 옐로우 컬러를 침대 쿠션이나 담요, 전등 갓과 장식 등에 조금씩 넣어 매치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이처럼 색상이 돋보이는 침실로 개성을 더하는 연출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침대 옆에 사이드 테이블을 놓는 대신 앤틱 서랍장을 놓아 전체적으로 빈티지한 느낌에 우아한 매력을 더했다. 이런 연출에서 보듯, 침대 옆에 꼭 사이드 테이블을 놓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필요와 취향에 맞는 가구를 골라 어디에 놓을지 선택하는 게 더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패턴과 컬러, 그리고 가구를 이용해 오롯이 나만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침실을 꾸며 보자. 

따스함이 느껴지는 벽돌로 꾸미는 침실

다른 인테리어 요소 없이 벽돌이 주는 따스함으로 아늑한 침실의 분위기를 살려보는 것은 어떨까. 벽돌이 주는 거칠지만, 네추럴하면서도 편안한 이미지는 침실을 개성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화이트 컬러의 벽에 함께 매치해 인더스트리얼한 스타일이 주는 세련됨과 미니멀함을 강조해 보자. 벽돌도 다양한 컬러가 있는데, 프랑스 업체 TRANSITION INTERIOR DESIGN는 빈티지 느낌이 물씬 풍기는 붉은 색 벽돌을 사용해, 베이지 톤의 침구와 브라운 컬러의 가구, 바닥 등과 함께 매치해 전체적으로 은은하면서 아늑한 분위기의 침실을 연출했다. 침대 양옆으로 길게 내린 펜던트 조명이 공간의 따스한 느낌을 더욱 강조하는 매력적인 인테리어이다. 

침실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