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하우스에서 플러스에너지 하우스로

JI WON JI WON
Loading admin actions …

플러스에너지 하우스란 한 주택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 이상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해낼 수 있는 주택을 말하며, 이는 에너지 효율 주택인 패시브 하우스에서 더욱 발전된 형태이다. 오늘 이 기사에서 소개될 플러스에너지 하우스는 주택의 에너지 절약에 어느 나라보다도 관심이 많고, 발전이 앞서있는 독일에서 계획되었다. 이 주택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는 난방과 온수를 위해 요구되는 에너지 이상이며, 쓰고 남은 에너지는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다시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이 주택은 두 세대를 위한 주택이며, 다양한 연령대의 가족 구성원들이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 자가 생산을 위한 설비를 설치했음에도 디자인적인 면 또한 놓치지 않았으며 모던하게 완성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보며 확인해보자. 이 주택의 설계는 독일 건축사무소 bdmp Architekten이 맡았다.

길에서 바라본 모습

건축가가 이 집을 계획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다음 두 가지이었다: 에너지 절약, 배리어 프리. 배리어 프리는 다양한 연령대의 가족 구성원들이 불편함 없이 지내도록하기 위함이었다. 

위에 사진은 길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이 주택의 주요 형태는 컴팩트한 상자형으로 단순하지만, 3층에 목재로 마감된 지붕이 독특한 인상을 준다. 이 지붕은 남측으로 돌출되어 있어, 길에서 바라보았을 때, 마치 떠있는 것처럼 보이며, 차양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날씨와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테라스 공간을 제공해준다. 또한 이 위에는 태양광발전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주택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을 자가 생산하고 있다. 이는 건물과 일체 되어 있어, 건물 디자인을 방해하지 않는다.

정원에서 바라본 모습

길과 접하고 있는 입면과 다르게, 정원에 접해있는 입면은 외부로 열려있다. 지상층에 배치된 거실과 주방은 전면 창으로 정원에 활짝 열려있어, 시각적으로 공간적으로 외부로 확장될 수 있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상자 형태이지만, 지상층 주방과 면하고 있는 모서리 부분은 외부 공간으로 구성하여, 날씨가 좋은 날 외부 테라스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외부 시선 차단

길에서 집으로 진입하는 부위를 보여준다. 현관은 입면에서 깊게 들어가 있어, 처마를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입면 디자인으로 현관 부위가 비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했다. 

길에 가까이 접해 있어, 지상층의 공간은 사생활이 보호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했다. 창이 있는 부위는 층 높이로 높은 식재로 둘러싸도록 하여, 외부 시선은 차단되지만, 시각적으로는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게 했다.

3층 테라스

3층의 실내 면적은 아래층에 비해 작게 구성한 대신, 나머지 면적은 테라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3층 지붕은 남측으로 넓게 돌출되어 있어, 차양 역할을 할수록 있도록 하여, 여름철에 일사로 실내 온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했다. 또한 넓은 수직 차양 아래에서는 비가 오는 날씨와 관계없이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밝은 주방

주방 공간은 외부 시선을 차단하기 위한 식재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덕분에 내부 공간에서는 녹색 자연을 바라볼 수 있다. 주방과 식사 공간은 길게 구성되어 있으며,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작업 공간과 식탁을 일자로 길게 배치하였다. 또한 그 앞에 수납공간을 평행하게 배치하여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하였다.

효율적인 공간구성

주방과 복도는 수납공간으로 나뉜다. 수납공간은 경계를 따라 길게 배치되어 있어,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관으로 가져온 물건이나, 주방에 필요한 물건들을 여기에 저장해둘 수 있다. 계단은 한쪽 벽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지지 구조물을 최소화하고 간결하게 설치해, 계단이 차지하는 면적을 줄였다.

수납공간

bdmp Architekten & Stadtplaner BDA GmbH & Co. KG의  복도 & 현관
bdmp Architekten & Stadtplaner BDA GmbH & Co. KG

durchlässiges Regal als Raumteiler und Treppenbrüstung

bdmp Architekten & Stadtplaner BDA GmbH & Co. KG

2층 계단과 면하는 부위에는 책장을 배치하였다. 책장으로 따로 보호대를 설치할 필요가 없었으며,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사우나 공간

3층에는 사우나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넓은 창이 있어, 전망을 바라보며 사우나를 즐길 수 있으며, 외부 테라스로 바로 연결되어 있어, 사우나 후 외부 날씨를 바로 느낄 수도 있다. 

집 안에서 즐길 수 있는 것, 그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에너지가 전혀 낭비되지 않는 집. 또 다른 예를 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기사 잘 보셨나요? 리뷰를 잊지 마세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질문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