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공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데크에 대한 모든 것

Park Eunji Park Eunji
PHU Bortnowski
Loading admin actions …

발코니와 테라스는 주거 공간의 기본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개인적인 시간과 여유로운 휴식을 위한 완벽한 공간이 되어준다. 그중에서도 실내 공간을 연장한 듯한 데크는 더 아늑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실내와 야외를 연결한다. 오늘 기사에서는 전 세계의 디자이너가 작업한 데크 사진들과 함께 데크의 장, 단점과 특징을 소개한다.


만약 건축 설계 단계를 생각하는 예비 건축주라면 여기를 눌러 꼭 알아두어야 할 일곱 가지 건축 용어를 참고해보자.

데크란 무엇인가?

데크는 사전적으로는 배의 갑판을 의미한다. 갑판은 배의 실내와 외부를 잇는 공간이다. 따라서 건축에서 데크는 보통 테라스나 발코니 같은 외부공간의 바닥을 의미한다.

목재 데크의 장점

데크를 시공할 때 가장 보편적인 소재는 바로 목재다. 목재 데크는 나무의 질감을 그대로 살려 시공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이상적이다. 또한 다른 소재보다 저렴하고 선택의 폭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시공이 쉽고 가공 또한 용이하여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시공할 수 있다.

목재 데크의 단점

목재데크의 단점은 관리에 있다. 데크에 사용되는 목재는 보통 방수와 방부처리가 되어있지만 다른 인공 소재에 비해 내구도가 약한 것이 단점이다. 오래된 데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되고 뒤틀릴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썩을 수도 있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 주기로 오일스테인을 덧발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목재 데크의 매력

목재데크는 야외 테라스나 발콘에서 자주 쓰이는 소재로 특유의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특징이다. 사진 속의 넓은 테라스는 목재 데크와 테이블 세트, 목재 파고라로 시공되어 깔끔하게 정리된 공간을 보여준다. 이처럼 잘 시공된 목재 데크는 거주자에게 완벽한 휴식과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한다.

목재 데크 관리

위에서 말했듯이 목재 데크의 경우 관리가 중요하다. 습기가 차서 나무가 썩을 수도 있고, 각종 벌레로 인해 나무가 삭을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매년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스스로 집을 꾸미는 일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보다 경제적이고 의미도 있다. 하지만 혼자 관리하는 게 어렵다면 건축가나 조경 건축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가지 팁이다.

집의 구조에 맞춘 데크

데크의 형태와 크기는 보통 건물의 형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집이 사진처럼 L 자형 구조라면 빈 공간을 데크로 채워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예컨대 정원과 안뜰의 기능을 데크로 대체하는 것이다.

실내와 야외의 연결

이번에는 실내와 야외를 미묘하게 연결하는 데크의 사례를 알아보자. 사진 속 실내 공간 옆쪽으로 넓은 데크 테라스가 보인다. 이 데크 테라스의 바닥 높이를 실내 공간과 딱 맞춰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건축가의 센스가 돋보인다. 넓은 마당을 실현할 수 없는 도심 속 주택에서는 이런 식의 아이디어를 통해 마치 시골의 별장에 있는 것 같은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슬라이딩 도어를 활용

마찬가지로 내부와 야외를 연결한 아이디어다. 파노라마식으로 창문을 시공하거나 슬라이딩 도어를 활용하면 원하는대로 공간을 통합하거나 분리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하다.

독특한 형태의 데크

목재 데크는 가공과 시공이 쉬운 장점이 있다. 누구나 간단한 직선 테라스를 가질 수 있지만 원한다면 사진처럼 곡선 스타일도 시도해볼 수 있다. 이는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독특한 개성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얀 목재 데크

목재 데크라고 해서 꼭 나무 색상만 고수할 필요는 없다. 사진 속의 하얀 테라스는 일반적인 목재 테라스보다 훨씬 화려하고 우아한 미학을 보여준다. 이 공간의 소유자는 여름 파티에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택했다.

큰 나무 패널

목재 데크 시공을 더욱 간단하게 하기 위해선 패널의 크기를 늘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테라스 패널의 크기가 커질 수록 더욱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

분위기를 더하는 조명

매력적인 데크는 약간의 조명으로도 훨씬 분위기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사진 속 우드 테라스는 굉장히 절제된 느낌을 주지만 주변의 흰색 자갈과 은은한 조명은 한층 우아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플라스틱 패널

만약 테라스용 목재 데크를 갖고 싶지만 유지 관리가 까다로워 망설여진다면 목재 무늬를 가진 플라스틱 패널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목재와 비슷한 결을 가진 플라스틱 패널은 특별한 관리가 필요 없으며 한층 깔끔한 마감이 큰 장점이다.

다양한 소재를 결합한 데크

데크를 단지 하나의 재료만으로 조성할 필요는 없다. 목재 데크와 더불어 자갈 또는 돌과 타일을 자유롭게 선택한 뒤 믹스매치하여 더욱 현대적이고 세련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고급스러운 석재 데크

석재 데크는 목재 데크에 비해 매우 정교하고 우아하며 정원에 매우 매력적인 느낌을 더한다. 자연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인공적인 느낌이 없으며 오히려 화려한 흙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이 장점이다. 돌은 목재보다 관리가 더 쉬우며 내구성이 강한 것도 매력적이다. 만약 관심이 있다면 여러 색상의 석재를 비교하고 스타일대로 골라보도록 하자.



이 기사의 어떤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