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와 공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도면

Park Eunji Park Eunji
residential colony , Vinyaasa Architecture & Design Vinyaasa Architecture & Design 아시아스타일 벽지 & 바닥
Loading admin actions …

누구나 저마다의 드림하우스를 상상할 수 있지만, 완성 된 설계와 시공이 자신의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려면 설계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 여러 집의 도면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에서 주택 도면을 검색하면 수천 개의 2D 및 3D 주택 계획을 찾을 수 있지만 올바른 계획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공간의 필수 기능 또는 요소 목록을 작성하면 프로세스를 훨씬 더 쉽게 관리 할 수 ​​있다. 또한 전문 건축가와 상담하고 자신의 선호도와 요구 사항을 설명하면 가장 적합한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오늘은 설계 단계에 앞서 다양한 도면을 살펴보며 도면을 통해 공간을 이해하는 연습을 해보자.

한 눈에 들어오는 3D 도면

공간지각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사람이거나 평면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최신 프로그램으로 렌더링한 3D 이미지 도면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입체화 된 도면은 좀 더 직관적인 공간 이해가 가능하며 구체적인 설계를 도와준다.

컴팩트한 디자인

소규모 가족이라면 이 컴팩트한 설계가 이상적이다. 이 디자인에는 2개의 욕실과 함께 2개의 침실이 있으며 소파와 같은 공동 공간의 좌석 배치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다. 집의 가장 큰 특징은 넓은 발코니인데 이러한 특징을 평면도를 통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3층 도면

넓은 집을 짓고자 한다면 층을 나눠 계획한 도면에 익숙해져야 한다. 사진 속 도면을 보면 집의 땅층에는 엔터테인먼트 공간과 주방으로 사용되고 완벽한 야외 좌석 공간을 제공하는 작은 수영장이 있다. 2층부터는 침실이 있는 프라이빗한 공간임을 알 수 있다.

길쭉한 도면

도면은 독특한 공간 형태에서도 적절한 가구배치를 계획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예를 들어 사진처럼 좁고 긴 공간에서는 막상 인테리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3D 도면을 통해 구체적이고 섬세한 계획이 가능하다.

레이아웃 파악하기

도면을 활용하면 한 눈에 공간의 구조를 파악하고 장, 단점을 이해할 수 있다. 사진 속 도면처럼 좁은 공간은 구축하기 가장 어려운 유형 중에 하나지만 평면도는 모든 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협소 주택 계획

최근에는 협소주택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협소주택은 유지 관리가 쉬울뿐만 아니라 구축하기도 쉬운 장점이 있다. 이 다층 주택 도면에는 발코니, 주방, 식당 및 거실과 함께 2개의 침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천히 도면을 살펴보고 공간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자.

적절한 동선 계획

이 작은 집의 최상층은 침실과 욕실로만 구성되어 있다. 이 주택의 도면에서 우리는 프라이버시를 향상시키는 동선을 파악할 수 있다. 욕실에는 숨겨진 화장실이 포함되어 있어 스타일과 개인 공간을 타협하지 않으며 한 번에 한 명 이상이 욕실을 사용할 수 있다.

한 눈에 파악하기 좋은 이미지

현대 주택의 도면은 이제 모두 컴퓨터 렌더링 이미지로 사용된다. 따라서 건축가는 가전 제품에서 가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배치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건축주는 최종 결과에 대한 더 나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므로 설계에 참여하기가 용이해졌다.

도면을 통한 동선 구축

이 사진에서는 차고가있는 아늑한 단독 주택의 평면도를 볼 수 있다. 개방형 주방, 식사 공간 및 거실이 있으며 방은 개방 구조로 인해 햇빛과 신선한 공기를 유지한다. 손님은 작은 복도를 통해 손님용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동선을 구축했다.

도면에 맞게 가구 배치하기

도면을 미리 살펴보면 이상적인 가구배치나 스타일 제안을 쉽게 받아볼 수 있다. 사진의 전후 이미지는 세 개의 작은 방이 하나의 넓은 방으로 어떻게 바뀌었는지 보여준다. 건축주는 나뉘어진 개별 방보다 더 넓고 친근한 개방형 거실 공간을 선택했다.

상상해보기

만약 주택이 열대 지방에 있다면 개방형 거실은 필수 기능이다. 이처럼 주변의 환경과 주택의 프레임에 따라 무엇을 포함할지 상상해보도록 하자.

애매한 공간 계획하기

보통의 도면은 완벽한 정사각형의 공간을 이루지만 가끔은 애매하게 설계된 공간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이 단독주택에는 사선의 벽들이 있는데 이러한 특이요소는 미리 도면을 파악하여 가구배치를 꼼꼼하게 계획해야 한다.

대가족을 위한 계획

대가족의 경우 2층 주택이 아파트나 단층 주택보다 더 적합 할 수 있다. 대가족을 위한 도면을 볼 때는 각 가족 구성원에게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연로한 부모나 조부모가 함께 살고있는 경우 1층에 침실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공동 가족의 경우 모든 사람이 유대감을 손상시키지 않고 사생활을 공정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공동 공간 외에도 사적인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토지에 맞는 도면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레이아웃을 선호할 수 있지만 주택은 집을 지을 부지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사각형 도면은 직사각형 플롯에서 공간을 최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설계도면을 볼 때 주의사항

예산, 토지 크기 및 통합해야 할 다양한 요구 사항과 같은 제약 조건을 고려할 때 완벽한 주택 계획을 찾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완벽한 집 계획을 찾는 대신 건축가와 협력하여 기존 계획을 집에서 원하는 것의 최소 90 %와 일치하도록 조정할 수 있다. 가장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미리 도면을 읽는 연습을 틈틈히 해두도록 하자.

이 기사의 어떤 내용이 마음에 드셨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