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건축가가 예측한 우리 미래의 주택

JI WON JI WON
Loading admin actions …

패시브하우스는 독일에서 시작되었으며, 건축적인 전략으로 소비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주택이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다. 여기에 설비적인 전략을 추가한 주택은 액티브하우스이며, 신재생에너지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한 주택이 요구하는 에너지를 스스로 충당할 수 있다. 액티브하우스의 조건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1. 액티브하우스는 주택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낸다. 2. 액티브하우스의 에너지 사용. 생산, 저장을 위한 시스템이 서로 일체화되어 있다. 3. 이 집의 설비 시스템은 실내외 공간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오늘 소개될 집은 실제 거주를 위한 주택은 아니며, 미래 우리의 주택이 갖추게 될 새로운 기능을 소개해 보여주는 주택이다. 독일 건축가 Werner Sobek가 예측한 우리 미래의 주택은 어떨지, 아래 사진을 보며 확인해보자.

미래 주택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샘플 주택

이 주택은 에너지 절약 기술과 자동화 설비 시스템으로 실현된 액티브하우스이며, 독일에서 3년에 걸친 연구의 결과물이다. 이 프로젝트는 B10이라 불리며, 유럽 내 저작권이 보호되어 있다. 이 주택은 요구 에너지에 2배에 해당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스스로 생산해낼 수 있도록 실현되었다.

주택과 차에 관계

스마트 기술에 전기차가 빠질 수 없다. 이 건물은 요구 에너지의 2배를 생산해내고 있으며, 주택에서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사용된다.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은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생산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렵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는 주택에서 요구되는 에너지 용량 이상으로 생산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남는 에너지가 생기기 마련이다. 남은 에너지는 차에서 활용될 수 있어, 결국 이 주택에서 버려지는 에너지가 없다.

전기차

독일에서는 전기차 기술개발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 액티브하우스 개발은 정부정책 추진에 일환이다. 전기차 활용은 액티브하우스에서 최적화된다. 액티브하우스는 요구 에너지 이상의 에너지 생산을 원칙으로 하며, 주택에서 쓰고 남은 에너지는 전기차에 활용될 수 있어, 액티브하우스와 전기차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주택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뿐 아니라 교통에 요구되는 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어, 이 프로젝트는 국가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대학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진행된 연구

액티브하우스 개발은 대학 연구기관과 함께 진행되었다. 대학 연구기관은 에너지 생산, 저장, 소비량을 장기간 측정하였다. 실제 에너지양에 대한 연구로 액티브하우스 현실화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단순한 외관 구성

기능에 중점을 둔 주택이며, 기능이 디자인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었다. 동서축으로 긴 형태로 남쪽과 북쪽으로 면하는 벽체의 면적이 넓으며, 남쪽으로는 열린 입면, 북쪽으로는 닫힌 입면으로 구성하였다. 남쪽 전면 창으로 일사광이 유입되어, 충분한 자연 채광이 가능하며, 일사열 유입으로 실내가 데워질 수 있었다. 북쪽 창을 통해서는 실내 열을 뺏길 수 있으므로, 창을 따로 배치하지 않았으며, 대신 수납공간 및 기능 공간을 북측 벽체로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공간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변화에 대처하는 공간

천장에 격자가 인상적이다. 격자 레일에 실내 벽체를 끼워 세워둘 수 있어, 거주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 및 생활 방식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 공간 활용에 효율성을 높였다.

연구 후

이 샘플 주택은 연구를 마친 후, 다른 장소로 옮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추후 100% 재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건물 계획단계부터 폐기단계까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 주택으로,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할 수 있다. 

우리의 미래의 주택이 반드시 이러하지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미래의 주택이 갖추어야 할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심심치 않게 자연재해에 대한 소식을 접한다. 영화에서나 볼법한 믿을 수 없는, 인간에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자연재해는 요즘 남의 일만은 아니다. 화석에너지 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여,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주택. 여기에 에너지를 자급자족으로 에너지 비용에 영향을 받지 않아, 개인적으로도 이익이 남는 주택이었다.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주택에 관심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해 다른 주택도 구경해보자.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무료상담은 여기를 클락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