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 돋보이는 건축 파사드

JI-HYUN PARK JI-HYUN PARK
A house on the cliff, studio_GAON studio_GAON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독특한 은 건축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파사드에 중요한 경관적 요소이다. 특히 여러 세대가 함께 사는 주거공간이나 창문과 출입문이 많은 건축물은 문의 배치와 형태가 건축 파사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주요요소가 된다. 문은 지역적 특성이나 문화적 성격에 따라서도 그 용도와 성격, 양식 등이 다양하게 분류된다. 집과 마을, 도시 외곽의 경계에 문을 세우는 것은 방어를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권세를 과시하거나 그 장소를 장엄화하기 위한 목적도 지닌다. 예쁜 문을 바라보며 사람들은 건물 안의 공간을 상상하게 되며, 그 안에 사는 사람의 취향을 짐작하기도 한다. 또 문가에 화분을 두거나 장식을 매달아 따뜻한 영역 표시를 하거나 이웃과 행복한 정서를 나누는 소통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렇게 건물의 안과 밖을 소통하는 문들로 이루어진 건축의 입면은 주변의 입지조건에 따라 그 중요성이 다르다. 시가지의 주요 도로에 면하는 건물은 정면만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주변 건물들과 어우러져 마을의 풍경과 도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요 경관 요소가 된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변 환경과 대조적인 아름다움을 지니는 건축 외관을 자랑하며 지역의 지표가 되는 건물도 있는가 하면, 주변의 환경에 스며들 듯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파사드를 가진 건축물도 매력적이다.

어떤 파사드를 가진 건축물이 더 멋진가에 대해서는 각자의 주관에 따라 평가되겠지만, 오늘 여기서 살펴보고자 하는 건축물은 평범한 건축 외관에 창문과 출입문의 형태가 눈에 띄는 파사드 사례이다.

다양한 문이 조화를 이루는 파사드

회백색의 거친 돌로 마감된 건축 벽면에 흰색의 두꺼운 프레임과 다양한 하늘색 문이 조화를 이루는 파사드이다. 얼핏 보면 다 같은 문인가 싶지만, 조금씩 다른 형태와 크기로 각기 다른 개성을 풍기고 있어, 촘촘히 배치된 창문과 출입문이 지루하거나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또, 흰색의 두꺼운 프레임으로 인해 거친 느낌의 건축 벽면 안에 오래된 듯한 문이 매우 안정적인 느낌이 들게 한다. 밝은 색조의 문이 어두운 실내공간과 대조적으로 강조되며, 독특한 경관미를 연출한다.

<Photographer : Paolonet di Paolo Brignone>

흰색 건축물에 오래된 나무문이 풍기는 멋

흰색 건축물에 오래된 나무문이 멋스럽게 보이는 건축 파사드이다. 이 직사각형의 간결한 건축 입면 구조에 의해 건물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문의 형태가 더욱 강조되며, 살짝 보이는 지붕의 처마형태와 함께 고유의 건축 입면 이미지를 형성한다. 맑은 하늘과 깨끗한 벽면을 바탕으로 오래된 나무문과 같은 느낌의 목재가 밖으로 향해 나와 있는 지붕 보, 그리고 오래된 기왓장이 조화를 이루며 지중해 스타일의 클래식한 멋을 자아낸다.

푸른 문이 강조되는 파사드

목재 테라스와 따듯한 석재로 마감된 건축물에 푸른색의 문으로 깨끗하고 선명한 파사드가 돋보이는 사례이다. 목재 테라스 위에 놓인 노란색 등벤치도 푸른색 문과 어우러져 경관적인 포인트가 된다. 브라질의 실내건축가 BETH MARQUEZ INTERIORES의 작품으로 화려하고 이국적인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강렬한 원색의 색조가 매력적인 입구 공간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평범한 직사각형의 건축 구조에 화려한 푸른색의 문이 푸른 하늘의 색과 조화를 이루며 개성있는 파사드를 연출한다.

독특한 접이식 문이 돋보이는 파사드

간결한 건축 외관에 독특한 접이식 문이 돋보이는 파사드이다. 목재로 마감된 건축 벽면에 밖에서 파고들어 온 듯한 구조로 시원하게 열린 창틀이 바깥 계단과 통일된 흰 색조로서 건물의 주요 채광창이 되며, 다른 창문들은 접이식 문으로 닫으면 매끄러운 건축 벽면이 되었다가 열면 한국의 병풍처럼 중간 프레임 없이 말끔하게 열리는 독특한 구조이다. 목재의 접이식 문에 동그란 구멍들이 촘촘히 나 있어, 문을 닫으면 건물 안으로 구멍들 사이를 통과한 동그란 빛이 들어오며, 독특한 경관을 연출한다. 독일 건축가 MSM D.SCHNECK이 디자인한 건물이다.

성벽과 같은 건축벽과 대조적인 모던한 창문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두꺼운 성벽의 느낌을 주는 오래된 건축벽에 얇은 프레임의 현대적 창문이 대조를 이루며, 모던함과 클래식의 아름다운 조화를 보여주는 파사드이다. 성벽의 따듯한 브라운 톤과 조화를 이루며 굳게 닫힌 목재의 출입문도 맑고 투명한 창문과 대비되어 더욱 클래식한 느낌이 강조되며, 거뭇거뭇 때 뭍은 건축벽의 돌들이 오랜 세월의 흔적을 보여주는 듯 멋스럽다. 전면 유리창과 그 맞은편에도 투명한 유리창을 두어 건물 안에 밝은 빛이 투과되며 바람이 통할 수 있는 맑고 시원한 느낌으로 매력을 더해준다.

크고 작은 문이 강조되는 파사드

homify 미니멀리스트 주택

회색 콘크리트 위에 백색으로 마감된 건축물에 작은 시골 마을의 소박함을 담은 크고 작은 문이 아름다운 건축 외관이다. 주변의 넓은 초록 마당이 이 단순하고 간결한 건축물을 더욱 돋보이며, 마당에 깔린 작은 디딤돌들이 네모난 창들과 묘한 조화를 이룬다. 조형적인 효과나 기술적인 장식을 배제하고 적절한 빛과 침묵의 공간이 존재하는 집으로, 흰 여백의 공간과 검은 틀의 네모난 문들이 담백한 절제미를 느끼게 한다. 한국 KDDH가 건축한 라온재이다.

전통의 창호가 강조되는 파사드

한국의 건축은 전통적으로 문의 위치를 중시하였다. 그것은 거주자의 수복강녕(壽福康寧)과 부귀다남(富貴多男)을 위하여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했다. 창문은 기능뿐만 아니라 의장(意匠)에서도 건축설계상 중요한 구실을 한다. 이 건물은 기존의 목재창호를 살리며 건축외벽을 깨끗한 회벽 느낌의 재질로 리모델링한 사례로, 과거의 한옥이 주는 전통미가 깨끗한 벽면 안에서 더욱 강조되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우아한 정취를 자아낸다. 비에스디자인건축사사무소에서 리모델링한 가회동 건물이다.

벽돌 건축물의 클래식한 문

건물 모서리와 창문, 출입문의 프레임에 붉은 벽돌을 쌓고, 그 안에는 독특한 질감을 가진 다양한 자연색의 돌로 마감하여 견고한 느낌을 주는 클래식한 건축 파사드이다. 가운데 검은 문을 중심으로 한 현관과 양옆에 놓인 화분, 대칭적인 구조의 창문으로, 화려한 장식을 배제하며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 간결한 건축 외관이 전원의 목가적 풍경과 어우러져 차분하고 절제된 위엄을 느끼게 한다.

노출 콘크리트의 건축물에 검은 창틀이 강조되는 파사드

중세 시대의 고성과 같은 웅장함과 견고함을 보여주는 건축물로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된 건축벽에 검은색으로 돌출된 창문의 프레임이 눈에 띄는 건축 입면이다. 단단한 콘크리트의 건물이 딱딱한 모서리를 만들지 않고 전체적으로 곡선 형태를 이루며, 그와 대조적으로 창문은 강한 직선의 프레임을 강조하여 성곽의 이미지를 주는 건물 옥상부의 요철과 조화를 이룬다. 건물 입구는 부드러운 아치형의 포치를 만들고 전면부 식재 공간에는 우아한 곡간을 이루는 소나무를 심어 웅장함과 편안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개성 있는 파사드를 형성하고 있다.

<Photographer : Youngchae Park>

숲과 어우러지는 긴 선형의 문이 아름다운 파사드

세로로 다양한 폭을 갖는 긴 패턴의 창과 목재의 마감이 마치 숲에 서 있는 나무 기둥과 같은 느낌을 주는 아름다운 건축 외관이다. 평범하고 단순한 디자인의 박공지붕과 직사각형 건축구조임에도 청태산의 주변 자연을 반사하는 거울의 창문과 랜덤한 폭의 자연스러운 목재벽의 조합이 근사하게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이룬다. 한국의 (주)나무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청태산국립자연휴양림 방문자안내센터이다.

이와 관련하여 건축 파사드에 대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건축물의 얼굴, 파사드 디자인을 참고하자.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