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분화되어 어두운 집에서 넓게 열어 밝은 집으로

JI WON JI WON
Loading admin actions …

일본에서는 집을 세분화하여 방의 수를 늘리는 것보다, 넓게 열린 공간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노후 아파트 리모델링 시에는 구조 벽체를 제외한 벽체를 최대한 헐어내고, 최대한 넓게 열리도록 실내 공간을 재구성한다. 오늘 이 기사에서는 4개의 작은 방으로 세분화되어 있어, 어둡고 답답했던 아파트의 리모델링 사례를 소개한다. 리모델링 후 기존 4개의 방을 2개로 줄이고, 나머지 공간은 최대한 통합시켜 넓은 공간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아래 사진을 보며 공간을 어떻게 변경시켰는지, 이에 얼마나 밝게 변했는지 확인해보자. 

이 집의 리모델링은 일본 리모델링 업체 Frchis Works가 맡았으며, 아파트 실내 면적 75㎡, 시공 기간은 총 35일이었다.

전 : 어두웠던 거실

FRCHIS,WORKS의  거실
FRCHIS,WORKS

リビング・ダイニング | 工事前

FRCHIS,WORKS

리모델링 전 거실은 양쪽으로 벽으로 막혀있어, 폭이 좁았고 답답했다. 한쪽 입면만 외부와 접해있었으며, 창문 면적이 부족하여 자연 채광이 충분하지 않았다. 거실을 가로지르는 빔은 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거실에 어두운 그림자를 만들어내어, 무겁게 느껴지며, 실내 공간을 더욱 답답해 보이게 했다.

후 : 밝아진 거실

FRCHIS,WORKS의  거실
FRCHIS,WORKS

リビング・ダイニング | 工事後

FRCHIS,WORKS

양쪽으로 벽으로 접해 있어 답답했던 거실은 한쪽 실내 벽을 헐어내었으며, 두 입면의 창에서 유입되는 빛을 거실 공간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리모델링 전 동쪽 입면의 창에서 유입되는 빛은 실내 벽으로 막혀있어, 실내 깊숙이 들어올 수 없었다. 세분화되어 있던 실을 거실 공간으로 통합하여, 동쪽 입면의 창으로 유입된 자연광이 넓게 열린 실내 공간을 전체적으로 밝게 비출 수 있게 했다. 

남쪽과 동쪽 입면에서 빛을 받아들일 수 있어, 빔 구조 뒤에 어둡게 진 그림자를 방지할 수 있었다. 그림자의 유무에 의해 구조의 무게감은 다르게 느껴졌다. 리모델링 후 구조의 크기가 변경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공간을 가로지르는 빔에 의한 답답함이 없다.

전 : 좁고 답답했던 주방

FRCHIS,WORKS의  주방
FRCHIS,WORKS

LDK | 工事前

FRCHIS,WORKS

거실 안쪽으로는 주방이 배치되어 있다. 주방은 거실보다 더욱 깊숙이에 있어, 거실보다 더 어두웠다. 또한 주방에 바로 접하고 있는 창이 없어, 환기량이 충분하지 않았다. 주방의 작업대는 이동 동선과 거실 공간과 직접 마주하고 있어, 요리하는 동안 지저분해진 모습이 바로 노출되었다. 주방 가구 주변에 타일은 거실의 벽체와 조화되지 않았으며, 조잡한 색 구성으로, 열려 있는 거실 공간까지 산만하게 보이게 했다.

후 : 밝고 쾌적해진 주방

FRCHIS,WORKS의  주방
FRCHIS,WORKS

LDK | 工事後

FRCHIS,WORKS

리모델링 후에도 주방은 거실과 열려있다. 하지만 작업 공간으로부터 살짝 높은 분리벽을 설치하여, 작업 공간이 이동 동선에서 바로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였다, 거실과 주방은 동쪽 입면과 바로 옆으로 재배치하여, 충분한 자연 채광과 자연 환기가 가능해졌으며, 주방의 냄새가 거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게 되었다. 주방의 가구는 11자로 배치하여,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했다.

전 : 어두운 복도식 통로

FRCHIS,WORKS의  복도 & 현관
FRCHIS,WORKS

玄関・廊下 | 工事前

FRCHIS,WORKS

리모델링 전 복도식 통로를 따라 실들이 일자로 배치되어 있었으며, 통로는 실내 벽으로 막혀있어 자연광이 유입될 수 없었다. 현관에 들어와 보이는 집의 첫인상은 어둡고 답답하기만 했다.

후 : 현관 옆 충분한 수납공간

FRCHIS,WORKS의  방
FRCHIS,WORKS

パントリー | 工事後

FRCHIS,WORKS

현관을 넓게 확장하였으며, 창문이 배치된 입면과 접하게 해, 인공조명 없이도 밝아졌다. 실내의 표면은 밝은 색으로 제한하여, 실내를 더욱 밝게 보이게 했다. 자연광 유입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현관 부위에는 수납공간을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충분한 수납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전 : 작게 쪼개진 방

FRCHIS,WORKS의  방
FRCHIS,WORKS

6畳和室2部屋 | 工事前

FRCHIS,WORKS

리모델링 전 침실은 여러 개로 작게 쪼개져 있어,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어두운 천장 표면, 부족한 창문 면적, 어두운 실내문 프레임으로 좁은 공간은 더욱 답답하게 느껴졌다.

후 : 넓고 밝아진 방

FRCHIS,WORKS의  침실
FRCHIS,WORKS

6畳寝室 | 工事後

FRCHIS,WORKS

기존 4개의 방을 2개로 줄여, 넓은 공간으로 재구성하였으며, 흰색 벽체와 천장, 밝은 색 목제 바닥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실에 충분한 창 면적을 확보하도록 하여, 답답하고 어두웠던 방은 넓고 밝은 공간으로 변신하였다.

세분화되어 있어 답답했던 공간을 넓게 열어 밝게 변신시킨 리모델링에 관심 있다면, 여기를 클릭해 다른 리모델링 사례도 구경해보자.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무료상담은 여기를 클락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